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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r to door 시스템이 없는 요르단 우편 산업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조상재
- 2013-11-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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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r to door 시스템이 없는 요르단 우편산업
- P.O.Box 사용으로 발달 미미해-
- 다양한 국제 택배회사들이 점유 -
□ 요르단의 우체국 시스템 현황
○ 요르단에서는 각 가정마다 개별 우편함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Postal Office Box라고 불리는 P.O.Box(우체국 사서함)를 사용하고 있음. P.O. Box는 우편·택배 수령지의 기능뿐만 아니라 주소만큼 중요한 것으로 여겨짐.
-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까운 우체국에서 사서함 대여가 가능하며, 일년 단위로 운영되고 있음. 암만 중심에 있는 우체국은 연간 대여비가 5요르단 디나르이며, 그 외의 우체국은 2.5요르단 디나르임.
- 사서함의 사용률 역시 50% 미만으로 아직 우체국 시스템이 발달하지 않음.
우체국의 P.O Box
자료원: Google
○ Door to door 시스템 부재로 인터넷 상거래나 해외 상품 배송체제가 미진함.
○ 2010년 산업·무역부는 청년 일자리 창출과 기술 교육 프로젝트인 Mashaweer Project의 일환으로 오토바이를 이용한 택배 교육을 실시함.
- 정부 산하의 회사를 설립해 하루 단위로 필요한 물건을 오토바이로 가정, 식당, 회사로 배달함.
- 산업·무역부 장관은 택배 서비스가 회사들의 운송 부담을 절감시켜 줄 것이라고 언급했으며 추후 프로젝트를 확장할 것이라고 함.
○ 2012년에는 프랑스 국영 우편 업체 ‘La Poste'와 요르단 국영 우체국 간의 산업협정이 체결됨.
○ 취약한 국영 우편산업으로 정보통신부는 2013~2015년을 국가 우편산업 발전의 해로 선정했으며 우편법을 정비하고 신기술 우편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
요르단 우체국 광고
자료원: 요르단 우체국
□ 다양한 국제 택배회사들의 진출
○ TNT, Aramex, DHL, FedEx, UPS와 같은 대형 국제 택배회사들이 요르단에 진출
○ 이 중 DHL과 Aramex는 2012년 요르단 우편·택배시장의 28%를 점유하는 주요 업체
○ 요르단 국영 우편을 통한 해외 우편·택배 서비스는 최소 3주에서 2개월까지 소요되며, 가격도 1㎏에 약 10달러임. 반면, 국제 택배회사들은 1㎏에 약 15달러이지만, 현재 배달까지 약 3일에서 1주일 정도 소요됨.
암만 곳곳에 보이는 DHL
자료원: Jordan Sun
□ 시사점
○ 요르단 국영 우체국 시스템이 취약한 만큼 사설 업체의 역할이 중요함. 국내 대형 택배회사 진출도 고려할 수 있음.
- 기존 요르단 시장에 존재하는 store to door 택배 시스템에서 탈피해 door to door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시장 진입이 용이할 수 있음.
○ 요르단 전자 상거래의 점진적인 발달과 더불어 택배산업의 중요성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The Jordan Times, Post and Parcel. Info, Jordan Post, KOTRA 암만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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