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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中 의료서비스 시장 진출 가이드
- 투자진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10-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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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2004~2011매년18%의고속성장세지속
성장하는 中 의료서비스 시장 진출 가이드
- 2004~2011 매년 18%의 고속성장세 지속 -
- 잠재력 높으나 진입장벽 여전히 커 -
□ 시장현황
○ 中 의료서비스 시장, 연간 18% 성장세 지속
- 2004년~2011년 중국의 의료서비스 시장은 매년 18%의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며 2011년 1조 2,500억 위안의 시장규모로 성장
- 중국 위생부의 '건강중국 2020 전략연구보고(健康中国2020战略研究报告)'에 따르면 현재 중국 위생비용의 GDP 점유율은 5% 수준에 불과하나 2020년에 이르러 6.5%~7%까지 상승할 전망
- 중국인의 소득증가에 따라 의료서비스를 포함한 전체 의료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매우 높음.
○ 공립병원 중심의 의료시스템 형성
- 중국의 사립병원 비중은 38%에 달하고 있으나 2011년 기준으로 전체 사립병원의 1%만이 대형병원(3급 병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의료 서비스량 비중은 전체의 9%에 불과한 수준
- 반면 공립병원의 대형병원(3급 병원) 비중은 10%에 달하며 전체 의료 서비스량의 91%를 차지하고 있음.
- 민영병원은 규모가 작고 의료서비스 수준이 낮아 공립병원과 비교해 경쟁 열위에 놓여 있음.
○ 2015년 사립병원 의료 서비스량 비중 20% 제고 목표
- 사립병원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사립병원의 증가율은 16%에 달하며 병상 수 증가속도도 19%로 나타남.
- 중국정부가 2015년까지 사립병원의 의료 서비스량 비중을 20%로 설정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2015년까지 사립병원의 환자 증가율은 32%에 이르러 2011년 대비 진료환자 수가 4억 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산
- 국무원이 발표한 '위생사업의 12.5규획(卫生事业的“十二五”规划)'과 '사회자본의 의료기구 설립 장려 확대에 관한 의견(关于进一步鼓励和引导社会资本举办医疗机构意见)' 및 기타 관련 정책이 속속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정부의 의료산업 육성정책으로 의료서비스 시장의 발전이 심화될 전망.
□ 주요 투자자 현황 및 특징
○ 중국 의료서비스 시장의 주요 투자자는 상장회사, 로컬 대형 의료기관, 산업자본, 외자의료기관 및 재무적 투자가임.
중국 의료서비스 시장 주요 투자자
유형
특징
주요 사례
상장 회사
- 제약기업이 의료서비스의 하부영역으로 속속 진출하고 있음
- 의료서비스 분야 진출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으며 특정 전문영역에서 비교우위를 가짐
- 金龙金龙药业의 쑤첸인민병원(宿迁人民医院) 인수
- 泰和城医疗의 암전문병원 건립
로컬 대형 의료기관
- 중국 내 진정한 의미의 대형 의료집단은 형성되어 있지 않음.
-ㅇ인수, 신축, 공립병원의 사립전환 등 다양 한 형태의 투자방식이 출현 중
- 초기사례 : 凤凰医疗과 中 美华医
- 최근 사례 : 동인의료산업 집단(同仁醫療産業集團)
산업 자본
- 막강한 자본력과 정부와의 유대관계가 강점으로 보유
- 전반적인 의료서비스 산업에 대한 영향력과 중장기적 투자계획이 강점
- 华润의 쿤밍아동병원(昆明儿童医院) 인수
- 复星医药의 허무쟈(和睦 家) 병원에 대한 전략적 투자
외자
의료기관
- 선진적인 외자계 의료기관의 중국시장 진출이 늘고 있으며 중고급 의료시장에 포지셔닝
- 중국 내 의료기관과 합작, 합자 형태로 진출.
- 중국인의 소득수준 증가로 업무 및 지역범위 확대 추세
- 싱가포르
- 미국
사모펀드/벤처캐피탈(PE/VC)
- 가장 활발한 투자자로 체인형 전문병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투자대상은 소규모가 다수
- 일찍이 건강진단센터, 치과, 산부인과, 안과 분야 등 전문분야에 집중 투자
- 鼎晖资本, 天图资本 등 여 러 투자기관이 공동으로 건강검진센터(慈铭体检) 에 투자
자료원: 销售市场
□ 주요 사립병원의 유형 및 특징
○ 고급의료기관
- 첨단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격이 비교적 높고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함.
- 주로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에 분포
-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며 주로 고소득층과 외국인을 고객군으로 설정
- 성공요인: 고급 서비스를 통한 기존 대형병원과의 차별화.
- 대표사례: 허무쟈(和睦家) 병원
○ 전문병원
- 체인형태로 운영되며 공립병원이 진출하지 않은 전문분야 또는 의료보험 의존도가 낮은 진료과목에 집중
- 기술적 진입장벽과 리스크가 낮고 표준화가 용이한 것이 특징
- 성공요인: 표준화 및 브랜드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 특정영역 대상 전문 진료에 집중
- 대표사례: 아이얼안과(爱尔眼科), 자명건강검진센터(慈铭体检)
○ 종합병원
- 민간자본에 의해 신규로 설립된 형태로 소유권이 명확하며 높은 자금력, 인재자원 및 관리능력이 필요
- 모든 영역에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며 특히 의료서비스, 체계적 관리, 규모의 효과 등의 발전이 요구될 것임.
- 성공요인: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중요하며 브랜드, 인재 및 전문분야 진료서비스가 필요
- 대표사례: 샤먼창장병원(厦门长庚医院), 시안가오신병원(西安高新医院)
○ 공립병원의 민영화
- 정부의 허가아래 공립병원을 사립병원으로 전환하는 형태로 종합병원이 다수를 차지함.
- 성공요인: 정부의 의료개혁 정책지원 및 의료보험 수혜가 가능함. 기존 공립병원의 좋은 이미지와 풍부한 자원 활용
- 대표사례: 쑤첸시인민병원(宿迁市人民医院).
○ 의료 서비스 기관
-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다양한 의료 관련 서비스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전통적인 의료기관 설립과 비교해 진입장벽이 낮음.
- 성공요인: 틈새시장의 개척 및 기존 병원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형병원과 협력하여 고객 군을 발굴함.
- 대표사례: 산후조리원, 실버타운, 건강검진센터 등
○ 병원그룹
- 여러 개의 종합병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규모의 경제에서 비교우위를 보유
- 그룹 내 병원별 등급이 상이하며 전문 분야를 진료함.
- 아직까지 보편화된 모델은 아니나 종합병원의 장기적인 변천 방향이라 할 수 있음.
- 성공 요인: 규모의 경제효과와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와 운영자원의 통합관리를 통한 효율성 제고.
- 대표사례: 통런 의료산업그룹(同仁医疗产业集团)
□ 유형별 진입방식 및 특징
○ 사립병원의 신설방식
- 영업허가 신청부터 건축, 개업까지 오랜 기간이 걸리는 만큼 초기에 상당한 투자자금이 필요
- 타이쑤그룹(台塑集团)이 17억8000만 위안을 투자해 샤먼(厦门) 내 창장병원(长庚医院)을 설립했으며 총 4년의 시간이 소요됨.
- 사립병원 인수를 통해 설립하는 경우 기존 자원을 활용할 수 있으며 설립승인이 필요하지 않아 진입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음.
○ 공립병원의 매수방식
- 기존의 공립병원을 매수하는 형태로 설립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나 정부정책과 행정절차가 관건
- 초기 투자액이 상대적으로 적으나 구조조정 비용 및 고용인원 승계에 따른 리스크 존재
○ 공립병원의 위탁관리 방식
- 기존 공립병원의 위탁 운영을 통해 진입하는 방식으로 관리비용 수취를 통해 이윤을 창출하며 위탁관리자가 운영 후 매수하는 사례도 있음.
- 봉황의료집단업(凤凰医疗集团)은 2010년 베이징먼터우거우병원(北京门头沟医院)을 위탁 관리 운영함. 봉황의료집단업은 2001년 우시신구병원(无锡新区医院)을 위탁 관리한 후 2005년에 매입
□ 외자병원 설립에 대한 규제현황
○ 합자 및 합작형태만 허용
- 2000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중⦁외 합자 합작 의료기관 관리 잠정방법(中外合資, 合作醫療機構管理暫行辦法)’에 따르면 독자설립은 불허하며 의료기관의 총 투자액은 2,000만 위안 이상, 중국 측 투자자의 최저 보유 지분은 30%로 규정
○ 규제완화 추세
- 2010년 12월 발표된 '사회자본의 의료기구 설립 장려 확대에 관한 의견(关于进一步鼓励和引导社会资本举办医疗机构意见)'을 통해 외자의료 기관설립 규제를 완화하고 심사허가 간소화 추진을 밝힘
현행 외국계 병원의 규제정책
시행시기
정책명
1989.2
‘외국인화교 병원‧진료소 설립 및 외국인 의사의 중국 내 취업허가 관련 몇 가지 규정’
1997.4
‘외상투자의료기관설립에 관한 보충규정’
2000.2
‘도시의약보건체제개혁에 관한 지도의견’
2000.7
‘중외합자‧합작 의료기관 관리 잠정방법’
2010.12
‘사회자본의 의료기구 설립 장려 확대에 관한 의견’
2010.12
‘홍콩마카오 서비스제공업자의 중국 내 독자병원설립 관리 잠정방법’
2011.1
‘중외합자‧합작의료기관의 심사‧허가 권한 조정에 관한 보건부 통지’
2011.6
‘민영 의료기관 설립에 대한 심사허가와 관리사업 관철에 관한 위생부 통지’
자료원: KOTRA
□ 시사점
○ 중국의 의료서비스 분야 시장 잠재력 매우 커
- 중국 의료서비스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기에 진입하고 있어 향후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
- 한편 외자기업에 대한 규제가 여전히 엄격하고 정부정책의 영향력이 큰 분야로 기회와 리스크가 병존
- 한국의 의료서비스 수준은 높으나 현지 경영을 위한 노하우와 자본금 문제가 진입에 어려움으로 작용
○ 경쟁력 있는 의료서비스 분야 진출이 바람직
- 외자기업의 진입장벽을 우회하기 위해서는 중국기업과의 협력은 불가피하며 상호 윈윈할 수 있는 협력모델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
- 성형, 건강검진, 건강증진 프로그램, 산후조리원 등 리스크가 낮고 비교우위를 보유한 의료서비스 분야 진출이 바람직함.
자료원: 销售市场, 중국 의료시장 진출전략(KOTRA)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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