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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프리카 M&A 투자현황과 시사점
  • 투자진출
  • 케냐
  • 나이로비무역관 윤구
  • 2013-10-10
  • 출처 : KOTRA

동아프리카 M&A 투자현황과 시사점

- 2013년 1월~8월 중 동아프리카 내 30건의 M&A투자 -

- 화장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 분야, IT분야, 디지털 광고 분야 등 진출 유망 -

     

 

     

□ 동아프리카 M&A 투자현황

     

 ○ 2013년 1월~8월 중 동아프리카내 30건의 M&A투자가 이뤄졌으며 주로 IT, 의약품, 지하자원개발 (석유, 가스)에 집중됨.

     

 ○ 이 30건의 M&A투자 중 케냐가 12건을 유치하는 등 케냐가 동아프리카 M&A투자를 주도하고 있으며 12건 중 절반이상이 남아공 진출기업이 케냐 현지기업과 M&A를 맺은 것으로 파악됨.

     

 ○ 케냐의 경우, IT분야에서 남아공의 Dimension Data사와 케냐 Access Kenya의 3500만 달러 규모 M&A 계약이 대표적이며 그 외 의약품, 광산(특히 석유-가스 탐사) 분야에 M&A 투자 유치가 이루어 졌음.

     

 ○ 반면 케냐의 인근국 M&A 진출도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데, Fanini Capital사는 르완다의 의약품 도매상인 Sophar사와 ProDevelopment사에 각각 300만 달러씩 투자하여 M&A투자 진출을 하였으며, 2013년 1월~8월 우간다 4건의 M&A투자 중 케냐가 2건을 차지 했는데, 케냐의 사모펀드회사 Fusion Capital은 우간다의 가장 오래된 출판사인 Mukono Printing & Publishing Co를 인수하였으며 케냐 대형유통점 중 하나인 Tuskys사는 우간다 Gelp Service Stations사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우간다 진출을 확정함.

     

 ○ 케냐의 탄자니아 M&A투자도 전력분야에서 Pan Africa Power Solution이 탄자니아 Independant Power Solutions사를, 보험분야에서 케냐의 UAP가 탄자니아의 Century Insurance사의 지분 60%를 인수한 사례 등이 대표적임.

     

 ○ 케냐 외에도 모리셔스가 인근국 M&A투자 진출을 시도하고 있는데, 탄자니아에서는 Tanzania Hair Industries사를 인수하였으며 르완다에서는 2011년부터 파산 상태였던 Rwandatel사를 인수하여 아프리카내 광케이블 사업 확대를 시도하고 있음.

     

동아프리카 M&A투자 현황 (2013년 1월~8월)

(단위: 만 달러)

국제기업

현지기업

분야

금액

기타 참고사항

케냐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Actis Garden City

부동산

980

케냐 내 부동산 투자(5만 제곱미터  정도의 소매점, 420개의 아파트, 사무실, 12,000제곱미터의 공원 유치 가능)

Pan Africa Insurance

Sanlam Asset Managers  Kenya

보험

비공개

2008년 부터 진행 중

Co-operative Bank of  South Sudan

CIC

보험

비공개

M&A를 통한 우간다시장 진출

Norwegian Investment  Fund

Private equity fund  Actis

Fund

4,320

45.02% 주식 인도

Dimension Data

Access Kenya

IT

3,640

일본 NTT의 자회사인 Dimension Data의 케냐 시장 진출은   일본IT업체의 케냐진출로 봐도 무방

Al-FuttaimGroup

CMC Holdings

자동차

8,667

58270만 달러 정도의 CMC  Holdings 주식 매입

Amethis Finance

Chase Bank

은행

1,050

 아프리카 시장 진출

Platcorp Holdings  Ltd(케냐)

Centum Investment  Company

투자

비공개

미국Cassia Capital  Patners와 함께 같은 나라 기업 Platcorp Holdings Ltd 주식 45% 매입

StayaCapital

Spanco BPO

투자

2~3천 달러

Spanco BPO, Spanco  India는 공동 오너였으나 인수로 인해 떼어짐

Vanoil Energy Ltd

Avana Petroleum Ltd

오일, 에너지

1,500+

Lamu Basin지역(L9) 탐사권  10% 인수

FAR Ltd

Avana Petroleum Ltd

오일, 에너지

1,100

Lamu Basin지역(L9) 탐사권  30% 인수(L9지역 탐사: Ophir Energy Plc(60%), FAR Ltd(30%), Vanoil(10%)) 

탄자니아

CatalystPrincipalPartners

Chai Bora

투자

비공개

95% 주식 인수

Helios Towers

Vodacom's tower  network

통신

7,500 달러

현금과 주식 인수 동시 진행

Agri-Vie

Tanzania Food  Corporation

요식업

600

가공 소고기 생산 증가로 인한 시장진출

Pan Africa Power  Solutions(탄자니아)

IPTL

디젤 파워 에너지

비공개

30% 주식 인수(동일 국가)

UAP

Century Insurance

보험

비공개

60% 주식 인수 후, 탄자니아 시장  진출. 인수 후 기업 이름을 UAP Century Insurance Company로 변경. UAP는 우간다와 남수단에 자회사가 있음

우간다

AbraajGroup

Vine Pharmaceuticals  Ltd

의약품

비공개

아프리카 의약품 시장 진출

FusionCapital

Mukono Printing,  Publishing Company Ltd

출판

비공개

케냐 투자기업, 우간다에서 가장오래된  출판사 인수

Gelp Service Stations  Ltd(우간다)

Tuskys Uganda

유통업

비공개

동일 국가 기업 간 M&A 빠르게 성장하는 유통업체 Tuskys인수

Norfund and Rabobank

DFCU

농업

4,300

45.02% 주식 인수

르완다

Liquid Telecom

Rwandatel assts

통신

400

2011년 부도 기업 인수

 자료원: The East African 2013. 9.14-20일자

     

□ M&A 분야별 우리기업 투자진출 방안

     

 ○ 아프리카개발은행(AfDB)은 아프리카에 대한 M&A투자가 글로벌 M&A투자의 약 3% 수준으로 미약한 상태이지만 향후 중산층 증가에 따른 서민친화형 소비재 (화장품, 생활용품 등)분야, ICT분야, 부동산 개발 분야 등이 활기를 띄면서 M&A투자 유치가 상당한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서민친화형 소비재 분야의 경우, 케냐는 전통적으로 높은 관심을 받는 화장품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중산층의 증가 및 젊은 세대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인해 화장품을 포함한 샴푸, 비누, 바디워시 등의 미용 용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프랑스의 L’Oreal이 케냐의 화장품 전문 수입 도소매상 Interconsumer사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아프리카인들에 맞는 화장품 개발 공장을 설치하고 케냐를 통한 아프리카 화장품 선점을 서두르고 있으므로 한국 기업들도 현지기업 인수 및 합작투자를 통해 생산설비 및 연구실을 설립하여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아프리카 시장을 진출하는 것이 장려됨.

     

 ○ ICT분야는 동아프리카 국가들의 정책적인 지원에 따라 매년 발전하고 있는데, 케냐의 경우 2012년 기준 전체 휴대폰 가입자 수는 3,000만 명을 돌파하였으며 인터넷 가입자 수도 800만 명에 달하는 성장률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시장임. 일본기업이 남아공기업을 통하여 케냐 시장을 확보하는 등 동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하는 것처럼 KT등 한국 대기업들의 아프리카 시장 진출이 적극 장려되며 단독 진출이 어렵다고 판단 시에는 현지 기업과의 합작투자를 통해 진출할 수 있음.

     

 ○ 그 외에도 아프리카 전통적인 마케팅 서비스 주 전달 매체는 라디오이지만, 중산층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텔레비전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텔레비전을 활용한 마케팅 서비스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  현지 전문 광고 업체들과 우리 디지털 광고 마케팅 전문 기업들 간 M&A를 통해 아프리카 특유의 영상과 글로벌 고품격 기술을 융합한 마케팅 서비스를 개발하는 투자 진출도 가능함.

 

자료원: 주간지 The East African, 현지일간지 관련기사 종합, 나이로비무역관 자체 분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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