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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식품시장에 한국산 PL(Private Label)제품 등장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유준오
  • 2013-09-21
  • 출처 : KOTRA

 

캐나다 식품시장에 한국산 PL(Private Label)제품 등장

- PL식품 공급을 통한 현지시장 판로 열려 -

 

 

 

□ 캐나다 내 식품 PL(Private Label)시장 개요

 

 ○ 캐나다 내 식료품점은 2012년 기준 134억 달러 규모로 5% 성장률을 기록함. 캐나다 내 PL제품에 대한 매출은 약 10억 달러 규모로 전체 식품시장 매출의 약 18%를 차지함.

 

 ○ 과거 경기 불황으로 활성화된 PL식품시장은 현재 캐나다 식품시장 대다수 품목에 진출했을 정도로 보편화돼 있음.

 

캐나다 내 식품별 PL 브랜드 유입 현황

자료원: Agri-Food Canada

 

 ○ 캐나다 내 대표적인 PL 브랜드는 연매출 32억 달러를 기록하는 캐나다 최대의 식품 유통업체인 Loblaw사의 ‘President's Choice‘와 ‘No Name‘가 있으며, 현재 약 2000개가 넘는 PL제품을 보유하고 있음. 현재 두 PL 브랜드는 Loblaw사의 핵심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 Loblaw사를 비롯해 캐나다 식품 2~3위 업체인 Sobeys Inc.(연매출 17억 달러)와 Metro Inc.(연매출 12억 달러) 또한 각각 ‘Compliments’와 ‘Irresistible' PL식품 브랜드를 소유함.

 

 ○ 최근 PL 제품에 대한 현지 업체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과거 ‘저가‘만을 강조한 제품이 아닌 제품의 품질을 강조한 ’고급‘ 제품도 선보이고 고객에게 인기가 높음.

 

 ○ 과거에 찾아 볼 수 없었던 아시아 식품 또한 PL 제품으로 현지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현지 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예상됨.

 

□ 아시아 식품의 캐나다 PL제품 진출 대표 사례

 

 ○ 앞서 언급한 Loblaw사는 2009년 캐나다에서 21개 지점을 운영하는 아시아 식품 유통업체 T &T Supermarket을 인수 합병함.

 

 ○ T &T Supermarket Inc사는 지난 2011년 10월 T &T Private Label 제품을 선보이며 이를 모회사인 Loblaw에 공급하겠다는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KOTRA 토론토 무역관에 공개함.

 

 ○ 실제로 T &T Supermarket 바이어에 따르면 “해외에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더라도 현지 시장에 바로 진출하기에는 마케팅 면에서 어려움이 있어 현지에서 아시아 식품점으로 인지도가 높은 T &T 자체 브랜드를 통해 현지 아시아 식품에 진출할 계획이다”라며 아시아 식품에 대한 현지 시장진출 전략을 공유함.

 

 ○ 1차적으로 지난 2013년 2월 설날에 맞춰 Loblaw 식품점에서는 T &T Supermarket사의 PL 7개 제품을 선보이며 현지 식품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으며 이는 캐나다 식품 잡지에도 보도됨.

 

T &T Supermarket Inc사 오타와 지점 전경 및 Private Label 소개

  - 설립연도: 1993

  - 종업원수: 150 명

  - 매출: 5억1400만 달러

  - 업종: 식품 유통 및 도소매

  - 홈페이지: www.tnt-supermarket.com

 

Loblaw에 진출한 T &T사 PL 제품 일부

자료원: Canadian Grocers

 

□ 시사점

 

 ○ T &T Supermarket사에서 Loblaw사에 최초로 진출한 7개 제품에는 김, 만두, 파인애플 케이크, 중국 소스, 알로에 음료, 재스민 차, 갈비 양념소스가 있으며 이중 한국산 ‘김’ 과 ‘갈비양념'이 포함돼 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가 높음을 증명

 

 ○ 앞으로 T &T Supermarket사는 본격적인 PL제품을 통해 아시아 식품을 모회사인 Loblaw에 공급할 계획임. 실제로 현재 OEM 제조사 발굴을 본격화함.

 

 ○ 캐나다 식품 최대 업체인 Loblaw사 진출에 있어 자회사인 T &T Supermarket Inc.의 PL OEM 공급을 통한 현지 시장진출 수요가 증가할 전망

 

 ○ 현재 T &T Supermarket Inc사에 공급 시 HACCP 인증이 선호되지만 Loblaw에서는 2012년 부로 GFSI(Global Food Safety Initiative) 인증을 필수로 함에 따라 현 T &T Supermarket Inc.의 공급업체일지라도 GFSI 인증 없이는 Loblaw와 거래할 수 없음.

 

 

자료원: Agri-Food Canada, T &T Supermarket,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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