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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식 커피 판매 차량 등장, 러시아 시장의 변화
  • 현장·인터뷰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3-09-18
  • 출처 : KOTRA

 

이동식 커피 판매 차량 등장, 러시아 시장의 변화

 

 

 

 ○ 2000년대 러시아 현지에서 유학 또는 사업으로 체류 경험이 있는 한국 출장자와 업무협의를 하다 보면 이구동성으로 최근 모스크바가 많이 변했다는 말을 많이 함. 옷 색상과 사람들의 표정 등이 밝아졌다는 의견에서부터 교통법규 준수 비율이 높아졌다는 의견까지 다양함.

 

 ○ 얼마 전부터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근처 공원에서 커피를 판매하는 이동식 차량의 등장은 이러한 변화 중 하나임. 경승합차를 이용해 이동식 커피 판매점을 운영하는 모습은 그동안 러시아에서 찾아 볼 수 없었음.

  - 상가와 키오스크(KIOSK)라 불리는 고정식 간이 판매대가 대부분으로 차량을 이용해 시간대별로 소비자를 찾아 이동하는 모습은 낯선 풍경임.

 

 ○ 경쟁력도 뛰어난 편으로 고급 커피 기계를 이용해 커피를 뽑아 맛도 좋으며 가격 역시 일반 커피숍의 1/3에 불과해 주변 직장인에게 인기가 좋음. 이동식 커피 판매점에 대한 호기심 또한 각광받는 이유 중 하나임.

 

 ○ 판매원 겸 사장이 역시 한 잔의 커피라도 더 팔기 위해 웃으며 손님을 맞고 부지런히 커피를 만드는 모습은 낯설기까지 함.

  - "Stree-Cafe"라는 자체 브랜드를 만들어 차량과 컵에 로고까지 새김.

 

이동식 차량 커피 판매점 모습

 

 

 ○ 이러한 이동식 커피 차량의 등장은 러시아 시장도 점차 '소비자 위주 시장으로 변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함. 러시아 시장은 '공급자 위주의 시장'이라 정의할 수 있음. 즉, 소비자보다 제품 공급자의 파워가 더 강한 특성이 있음.

  - 광활한 지역에 있는 생산자(판매자)에게서의 제품 공급과 통관 등의 행정상 어려움으로 대부분은 수입업자(공급 딜러)를 통해 제품을 수입해 공급함. 또한, 높은 진입 장벽으로 소수업체가 시장을 독점해 판매 가격이 비쌈. 이렇듯 공급자(딜러)의 시장 지위가 높음.

 

 ○ 공급자 위주의 시장 특성으로 판매되는 제품에서는 세심한 소비자 편의가 부족함. 예를 들면 여러 개의 생수 통과 휴지 롤을 묶어 파는 패키지에 소비자가 잡을 수 있는 손잡이가 없는 등 소비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없음.

 

 ○ 이러한 특성은 과거 사회주의 시대의 영향과 결합돼 3차 산업에도 영향을 끼쳐 대체로 서비스업의 질이 매우 낮은 편임. ‘고객이 왕이다’라는 인식이 부족해 소비자가 눈치를 볼 때가 많으며 받는 서비스에 비해 가격이 매우 비쌈.

  

 ○ 그러나 손님을 찾아가는 이동식 커피 차량의 등장은 서비스시장은 물론 전체 러시아 시장이 점차 소비자 지향 시장으로 옮겨가는 작은 예임.

 

 ○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은 대러시아 판매 제품에 소비자에 대한 편의와 배려가 담겨 있는 상품 개발과 서비스 제공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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