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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자바 산업별 5대 유망기업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군기
  • 2013-09-14
  • 출처 : KOTRA

 

동부자바 산업별 5대 유망기업

  - 생활용품, 담배, 화장품, 시멘트 및 부동산 개발 유망산업으로 자리 잡아 -

  - 경제발전과 함께 기업 규모 확대추세로 우리와의 협력 파트너로 부상 -

 

 

 

□ 동부자바와 서부자바

 

 ○ 인도네시아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자카르타가 정치 경제의 중심지로 집중도가 매우 높으며, 나머지 지역은 발전과정에 있거나 미개척지로 남아 있는 경우가 많음.

 

 ○ 동부자바 지역은 인도네시아 제2의 도시인 수라바야를 중심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지속하는 주요 경제권역으로 위상을 유지함. 또한, 서부자바 지역의 포화와 이에 따라 인프라, 임금 등의 기업 여건 악화로 이어지고 있어서 국내외 기업의 유망한 투자지역으로 부상함.

 

 ○ 동부자바 지역은 3800만 명의 인구를 바탕으로 수라바야 중심의 경제발전을 지속하고 앞으로 자카르타 중심의 서부자바와 함께 양대 축을 형성해 갈 가능성이 큼.

 

□ 동부자바 주요 산업 및 기업

 

 ○ 현재는 산업과 기업의 서부자바 집중 구도로 식품, 생활용품, 부동산 개발 등 주요 기업이 포진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상장기업이 400여 개에 이르며, 이 중 100여 개의 동부자바 기업이 상장돼 있어 앞으로도 많은 기업이 상장하거나 유망기업으로 급부상할 여지가 큼.

 

 ○ 산업과 기업 여건을 고려하고 5대 산업분야별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보는 것은 동부자바에 대한 이해와 앞으로 우리 기업의 교류와 경제협력 강화에 참고할 만한 것으로 판단됨. 이 분야에는 생활용품, 시멘트, 담배, 화장품 및 부동산 개발 등이 있음.

 

□ 마스피온(PT. Maspion)

 

 ○ 회사연혁

  - 1994년 인도네시아 주식시장에 처음 상장된 이래 플라스틱, 유리, 금속 가정용품과 가정용 전기제품을 생산함.

  - 2009년 기준 매출액의 80%는 내수시장에서 나머지는 해외시장에서 이뤄지나 최근 공격적인 글로벌 합작투자를 통해 해외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음.

  - 2012년 알림 마르쿠스(Alim Markus) 회장은 수출목표를 4억5000만 달러로 대폭 상향 조정하고 공격적인 수출 마케팅과 전략적인 제휴를 바탕으로 목표달성에 성공함. 앞으로도 내수기업에서 수출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초점을 맞춤.

 

 ○ 경영전략

  -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전략적 제휴와 합작투자를 매우 잘 활용함. 특히, 처음 진출하는 국가에서의 취약한 유통망은 현지에서 가장 유명한 유통체인 업체와 제휴해 상쇄함.

  - 디자인이 무심해질 수 있는 가정용 소비재에 첨단의 디자인을 입혀 활용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대로 지속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전망

  - CEO와 이사회의 수출확대 의지가 확고하고 강해 다국적 기업과 해외 대기업과의 파트너십 체결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제품의 원자재(스테인리스 강, 구리선, LDPE, 실리콘 강, PVC파이프 등)를 태국, 중국,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지속적으로 수입해 조달하기 때문에 한국 수출기업에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시멘 인도네시아(PT. Semen Indonesia)

 

 ○ 회사연혁

  - 1957년 독립 이후 인도네시아의 첫 대통령 주도로 설립된 국영기업으로 현재는 연간 2600만 톤 이상을 생산하는 대규모 시멘트 회사로 거듭난 인도네시아 최대 시멘트 기업

  - 동부자바의 지역적 한계를 탈피하기 위한 기업 이미지 개선작업의 일환으로 2012년 12월 20일 회사 명칭을 PT. Semen Indonesia에서 PT. Semen Indonesia로 바꿈. 그레식(Gresik)이라는 특정지역의 이름을 배제하면서 글로벌화 추진이 쉬워짐. 또한, M&A, 전략적 제휴, 상품 수출 등을 할 때 인도네시아 대표 시멘트라는 인상을 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함.

 

 ○ 경영전략

  - 매년 시멘트 생산량을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 시멘트 생산 수용 능력이 2600만 톤에 달했음. 2015년엔 시멘트 생산 수용능력이 2800만 톤 이상이 될 예정임.

  - 해외 시장에도 눈을 돌려 베트남의 최대 시멘트 생산업체 Thang Long Cement Joint Stock의 지분을 70% 이상 취득했으며 조만간 미얀마에 시멘트 생산공장을 짓는 등 활발하게 글로벌화를 추진 중임.

 

 ○ 전망

  - 전체 지분의 절반 이상을 인도네시아 국가가 소유하고 있는 국영기업(BUMN)이므로 재무구조가 건실하고 도산 가능성이 낮음.

  - 정부의 인프라 확대구축 계획과 부동산개발 프로젝트에 따라서 인도네시아의 시멘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2012년 인도네시아 시멘트 소비량만 전년 대비 14.5% 증가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구당가람(PT. Gudang Garam)

 

 ○ 회사연혁

  - 인도네시아 최대의 끄레떽담배(인도네시아 흡연자 90% 이상이 애용하는 정향이 섞인 담배) 생산회사로 1958년 Surya Wonowidjojo 대통령 주도 국영기업에서 출발했으며 주식시장에 상장돼 있음.

 

 ○ 경영전략

  - 끄레떽담배는 인도네시아인이 주된 소비자로 회사는 내수시장에 생산 및 판매를 집중하고 있으며 전체 생산량에서 수출 비중은 10%에 불과함.

  - 인구 4위에 이르는 인도네시아 국내 담배 소비자의 꾸준한 수요로 매년 순매출과 순이익이 증가함.

 

 ○ 전망

  - 해외 소비자의 끄레떽 담배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면서 수출국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일본 등 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독일, 프랑스 등 유럽과 미주지역으로 확대되는 추세임.

  - 매우 다양한 종류의 끄레떽 담배를 생산하고 있고 꾸준히 신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고 있어 회사 규모는 훨씬 거대해질 것으로 예상됨.

 

□ 비따빰(PT. Vitapharm)

 

 ○ 회사연혁

  - 1962년부터 인도네시아 여성만을 위한 화장품을 개발·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인도네시아 시장에 출시된 화장품 중 최초로 ‘Made in Indonesia’ 마크를 단 대표적인 내수 화장품 기업임.

 

 ○ 경영전략

  - ‘적도지역 전문 화장품회사’를 모토로 아열대 및 열대지방에 사는 여성에게 맞는 성분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인도네시아 내수시장을 발판삼아 현재 말레이시아에도 진출한 상태임.

  - 글로벌 화장품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회사는 더욱 더 품질관리와 신제품개발에 몰두하고 있음.

  - 출시하고 있는 대부분 제품에서 GMP마크(Good Manufacturing Practice Cosmetics)를 획득했으며 화장품의 새로운 성분들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기 위해 고가의 실험실과 품질관리 센터, 첨단 장비를 갖춘 것으로 유명함.

 

 ○ 전망

  - ‘열대 및 아열대 지역 여성만을 위한 화장품’이라는 회사의 정확한 포지셔닝과 그에 따른 치밀한 전략을 이행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화장품시장의 맹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큼.

 

□ 빠꾸원(PT. Pakuwon Jati)

 

 ○ 회사 연혁

  - 1989년 수라바야와 자카르타 주식시장에 상장된 이래 쇼핑몰, 호텔, 오피스, 콘도미니엄 등을 복합적으로 갖춘 인도네시아 슈퍼블록(Superblock)의 선두주자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는 대표적인 부동산 개발업체임.

  - 2013년까지 이 회사가 완공한 초대형 규모의 슈퍼블록(Superblock)과 주택단지(Township)만 해도 Superblock Grandaria City(자카르타), Superblock Tungungan City(수라바야), Superblock Kota Kasablanka(자카르타), Pakuwon City township(수라바야)로 4개이며, 수라바야의 5성급 호텔인 쉐라톤(Sheraton Surabaya Hotel)의 소유주이기도 함.

  - 인도네시아 전역을 대상으로 한 부동산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추가로 2개의 슈퍼블록(Superblock)을 건설 중임.

 

 ○ 경영전략

  -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PT. Pakuwon Jati의 가장 기본적인 전략임. 이러한 배경에는 화교출신의 경영층이 있으며 인도네시아의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상업시설, 산업단지 및 주택 수요가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이 있음.

  - 앞으로의 부동산 성장 가능성이 높고 부동산 수요층이 두터운 동부자바지역에 투자를 집중하는 추세임. 이 회사의 마케팅 총괄매니저 Wanto Ngali는 최근의 인니지역의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수라바야의 부동산 수요는 작년 대비 18%가 증가했다며 동부자바에 투자를 집중할 것을 시사함.

 

 ○ 전망

  - 2012년 상반기 대비 2013년 상반기 수익이 32.4%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무려 75%나 상승함.

  - 수라바야의 대표적인 쇼핑몰인Tungungan Plaza를 현재 Tower 5, 6까지 확장 건설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서 제일 큰 쇼핑몰로 만들겠다는 계획임.

  - 회사가 보유한 막대한 자본에 뛰어난 마케팅, IR, CSR 전략이 더해져 앞으로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제일 큰 부동산 회사가될 수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동부자바 기업의 성장 추세 지속될 듯

  - 서부자바 중심의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경제 집중 해소와 이 지역의 인프라 등 악화된 기업 여건과 광대한 국토의 균형개발 정부정책의 관점에서 볼 때 개발과 성장 추세는 서부보다는 동부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우리 기업 참여 및 교류 확대 가능성 커져

  - 동부자바의 개발과 기업의 성장은 불가피하며 우리 기업의 참여와 교류 확대 가능성도 커짐.

  - 아직은 인프라 등과 임금수준 생활 여건 등에서 포화상태에 이른 서부자바보다 양호한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동부자바 지역에 대한 투자가 유망함.

  - 많은 인구와 소득 증가로 전자제품,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한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도 확대 추세이며 부동산 개발 확대에 따른 중장비, 기계 등으로 수출품목이 확대되는 점도 주목해야 함.

  - 현재 한국 투자기업에는 사탕수수 원료의 주산지라는 점을 바탕으로 CJ와 미원, 그리고 악기(기타) 및 신발업체 정도가 주목받는 정도이지만 점차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 투자확대 가능성도 커짐.

 

 

자료원: 주요 기업 홍보자료(직접 방문),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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