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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인터넷 사용자 2배 증가 예상
  • 현장·인터뷰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7-31
  • 출처 : KOTRA

 

태국, 인터넷 사용자 2배 증가 예상

- 스마트폰 위주 판매 –

- 소셜미디어 활용한 인터넷 쇼핑 증가 –

 

 

 

□ 태국 IT시장 현황

 

 ○ 태국 정보통신기술부(MICT)는 올해 인터넷 사용자가 2012년 인구 대비 38%였던 2600만 명에서 2배 증가한 5200만 명이 될 것으로 예상

  - 2012년에 2011년에 비해 15%가량 증가해 평균 2%씩 상승하던 것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함. 2010년 스마트폰 보급 이후 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한 것으로 보임.

  - 태국인은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인터넷을 32시간 사용함. 2011년 18시간에 비해 상당히 증가했음. 인터넷 이용은 주로 이메일, 정보 검색, 소셜미디어 순으로 사용 빈도수가 높음.

 

인구 대비 인터넷 이용자 비율

 

2008

2009

2010

2011

2012

이용자/인구

18.2%

20.1%

22.4%

23.7%

37.6%

자료원: 월드뱅크

 

 ○ 시장조사기관 GfK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3년 태국의 스마트폰 판매는 전체 휴대폰 판매 중 70%를 차지함. 2013년 1~4월 287만 대의 스마트폰이 판매됐는데, 주로 북동부 도시에서 판매됨.

  - GfK는 올해 태국 휴대폰 판매가 1800~2000만 대 정도로 전년 대비 3~4%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올해 상반기 스마트폰 판매는 작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고 2011년 대비 20% 증가했음.

  - 작년 스마트폰 판매액은 8억 달러로 올해 휴대폰 제조업자가 중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스마트폰 보급은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2013년 상반기 스마트폰 운영체제 비율은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태국 스마트폰의 70%를 차지하고 아이폰의 iOS가 12%로 그 뒤를 따름. 노키아와 윈도우 운영체제는 각각 8.5%였고, 블랙베리는 1%로 작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음.

 

 ○ ETDA(ICT Electronic Transaction Development Agency) 조사 결과는 인터넷 이용자의 93.8%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 절반이 소셜미디어로 쇼핑한다고 발표

  - 태국은 총 인구의 약 28%인 1820만 명이 페이스북에 가입했고 방콕은 전 세계 페이스북 가입자 1위 도시로 뽑힘. 태국인이 두 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는 라인(Line)으로 1500만 명이 이용함. 유투브에는 연간 530만 개의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인스타그램에는 연간 7000만 개의 사진이 업로드됨.

  - 소셜미디어는 태국에서 강력한 홍보수단으로 활용됨. 소셜미디어 이용자 절반이 인터넷 쇼핑을 이용할 정도로 인터넷 쇼핑시장 성장에 영향을 줌.

  - 인터넷 쇼핑시장 규모는 2012년 75억 바트(2억4100만 달러)로 전체 유통시장의 20%를 차지하고, 2011년보다 12% 증가했음. 인터넷을 통해 주로 의류와 화장품을 구매하고 식료품이나 장난감을 구매하기도 함.

 

□ 시사점

 

 ○ 태국 정부가 앞으로 인터넷 이용자가 총 인구의 80%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은 태국 인터넷 이용자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인터넷 시장도 증가할 것을 암시함. 인터넷 이용자 94%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고,이 중 절반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볼 때 소셜미디어의 홍보 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됨.

 

 ○ 우리 기업에 태국 인터넷시장의 성장은 태국 진출에 발판이 될 것으로 예상됨. 태국 현지에 진출하는 것보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기업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음.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면 홍보 비용이 감소하고 기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 인터넷 이용자 증가는 IT기기 판매 증가와 홍보 효과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보안 소프트웨어 등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Bangkok Post, GfK,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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