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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자동차 기업한테 듣는 자동차 부품 수출전략
  • 현장·인터뷰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민정
  • 2013-07-21
  • 출처 : KOTRA

 

글로벌 자동차 기업한테 듣는 자동차 부품 수출 전략

 

 

 

□ 르노의 부품 공급기업 선정 기본 방침

 

 ○ 르노는 전 세계적으로 공급자 선정에 있어 동일한 방침을 따르고 있음. 우선 공급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르노사에 부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공급기업, 유럽이나 아시아 등 특정지역에 부품을 공급하는 지역단위 (regional) 공급기업, 르노가 공장을 갖는 국가에서 순수하게 해당 국가의 공장에만 부품을 공급하는 현지 공급기업으로 나뉨.

 

 ○ 글로벌 소싱이나 원거리 소싱은 생산라인에 지연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어 르노에는 그다지 매력적인 방안이 아님.

  - 현지 기업에서의 부품조달과 비교하면 원거리 국가에서의 부품조달은 물류비용이 비싸고 현금 흐름에 문제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 부담요소로 작용

 

 ○ 이와 같은 이유로 르노가 부품 공급기업 선정 시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현지화(localization)

 

 ○ 공급기업 선정에 소요되는 시간은 부품 종류에 따라 다른데 짧게는 3~4개월에서 길게는 18개월까지 걸림. 공급기업 선정 시 검토 항목은 품질 검사, 비용, 납기, 관리 등

 

□ 르노-다치아사가 공급 기업에 요구하는 결제 및 인도 조건

 

 ○ 르노-다치아사가 공급 기업에 요구하는 결제조건은 인보이스 발행일로부터 90일이고, 특히 외국기업 인보이스 발행일은 매월 말일로 간주

  - 예를 들어 1월 3일에 인보인스가 발행됐다고 하면 1월 31일에 인보이스가 발행됐다고 간주해 이로부터 90일이 지나 결제하므로 결제대금은 4월 말에 송금

  - 이로 인해 외국기업의 결제 조건은 인보이스 발행일에 따라 90일에서 최장 120일까지 달라질 수 있음. 현지 기업인 루마니아 기업의 결제조건은 60일. 인보이스 발행일은 다른 외국 기업과 마찬가지로 매월 말일

 

 ○ 르노-다치아사의 무역거래 조건은 FCA(Free Carrier, 운송인 인도)

 

 

자료원: 르노 다치아 구매 담당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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