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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美 Back-To-School 시즌, 지난해 대비 둔화 전망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3-07-19
  • 출처 : KOTRA

 

2013 美 Back-To-School 시즌, 지난해 대비 둔화 전망

- 개학 3주에서 1달 전이 가장 활발할 것 -

- 지난해 대비 지출 감소하나 여전히 양호한 수준 유지할 것 -

 

 

 

미국 쇼핑특수 중 하나인 ‘백투스쿨(Back-To-School)' 시즌을 앞두고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2013년 총 매출액은 약 725억 달러로 전망됨. 이는 2012년보다 감소했으나 지난 몇 년에 비해 양호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봄. 백투스쿨시즌 소비자들은 개학 3주에서 1달 전 가장 많이 쇼핑을 시작하고, 할인점과 백화점이 가장 인기가 높다고 조사됨. 여전히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대학생들은 집에서 통학하는 비율이 높아질 것이나 기숙사와 아파트 생활을 하기로 결정한 대학생들은 학교생활에 필요한 물품 구입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것으로 조사

 

□ 美 쇼핑특수 ‘백투스쿨’ 시즌, 전년 대비 지출 감소 전망

 

 ㅇ 미국 소매협회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개학을 앞둔 자녀를 둔 가정은 의류, 신발, 학용품, 전자제품 등 ‘백투스쿨(Back-To-Schoo)l’ 쇼핑에 평균 634.78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나타나 지난해 688.62달러에서 감소

  - 95.3%의 학생 자녀가 있는 소비자들이 가을 스웨터, 청바지 등 의류를 구입할 것이라고 답변했고, 평균 지출 예산은 230.85달러인 것으로 나타남.

  - 기타 항목별 백투스쿨 쇼핑 지출 예산은 신발 114.39달러, 학용품 90.49달러, 태블릿·스마트폰 199.05달러임.

 

 ㅇ 2013년 백투스쿨 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총 지출액은 26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는데, 개강을 앞둔 대학생(Back-To-College)까지 포함하면 지출액은 약 725억 달러 수준일 것

 

 ㅇ 소득세 인상과 지난해 백투스쿨 시즌 지출이 크게 증가했던 것의 영향으로 부모들은 자녀가 지난해 사용했던 물건을 올해도 재사용하기 원해 2013년 백투스쿨 시즌 지출액이 지난해 대비 감소할 것이지만, 몇 년 전에 비해서는 여전히 양호한 수준을 유지할 전망

 

백투스쿨 시즌 지출액 추이

자료원: 미국 소매협회

 

□ 개학 3주~한 달 전 쇼핑을 시작하고, 할인점과 백화점 많이 찾아

 

 ㅇ 80.5%의 소비자들이 여전히 어려운 경제상황이 백투스쿨 시즌 지출계획에 영향을 줌. 절약을 위해 36.6%의 응답자가 온라인 비교 쇼핑을 하고, 18.5%는 온라인 구매를 늘릴 것이라고 응답

 

 ㅇ 올해 소비자들은 남아있는 제품의 종류가 더 많을 때 쇼핑하기 위해 최초 할인이 시작하는 이른 시기에 백투스쿨 쇼핑을 시작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설문조사에 따르면 12학년까지의 자녀가 있는 가정 중 최소 개학 2달 전 백투스쿨 쇼핑을 시작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23.9%로 지난해 22.3% 대비 증가했음. 개학 3주에서 한 달 전은 49%, 1~2주 전은 21.8%, 학교가 시작하는 주는 2.8%, 개학 이후는 2.6%인 것으로 조사

  - 대학생은 개강 3주~1달 전이 34.5%로 가장 높았고, 2달 전은 29.8%, 1~2주 전은 19.9%로 나타남.

 

 ㅇ 백투스쿨 쇼핑채널로는 할인점과 백화점이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조사

  - 1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가정은 67.1%의 소비자들이 할인점에서 쇼핑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백화점에서 쇼핑을 할 것이라는 응답률은 지난해의 59.9%에서 증가한 61.7%로 조사

  - 대학생은 48.3%가 할인점, 41.7%가 백화점에서 쇼핑할 계획이라고 답변했음. 가구점 및 홈 데코 매장에서 쇼핑한다는 응답률은 17.2%로 역대 설문조사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임.

 

□ 백투칼리지(Back-To-College) 시장, 지속적인 성장 전망

 

 ㅇ 올해 백투칼리지 시즌 소비자들의 지출은 총 458억 달러로 전망하는데, 백투 칼리지 쇼핑특수를 겨냥해 특화점, 할인점, 백화점, 사무용품점, 드럭스토어는 인스턴트 식품에서 생활용품과 가구까지 제품 전 영역에 걸쳐 경쟁적 할인혜택을 제공함.

 

 ㅇ 여전히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기숙사와 아파트에서 거주할 예정인 대학생의 비율은 각각 22.5%와 24%로 지난해의 25.9%와 24.9%에서 감소할 전망임. 집에서 통학하는 대학생은 지난해 42.9%에서 47.7% 증가할 것으로 조사

 

 ㅇ 집에서 나와 대학생활을 하는 대학생의 비율은 감소하지만, 기숙사와 아파트에서 생활하기로 결정한 대학생들의 백투칼리지 지출은 증가할 전망

  - 침구, 소형 냉장고, 전자렌지 등 기숙사 또는 아파트용 가구에 대한 지출 예산은 평균 104.76달러로 지난해 100.27달러에서 증가했고, 식품에 대한 지출 예산도 지난해 100.18달러에서 104.44달러로 증가할 전망

  - 현재, 대학생활을 하는 밀레니엄 세대는 이전 세대와 스타일이 다르고 개성이 뚜렷해 소매업계는 이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트렌디한 디자인의 대학 관련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

 

2013년 IKEA의 백투칼리지 시즌 상품

자료원: IKEA

 

□ 시사점

 

 ㅇ 미국의 쇼핑특수 중 하나인 백투스쿨 시즌 매출 증대를 위한 체계적 판매전락 수립이 필요

 

 ㅇ 개성이 뚜렷한 대학생의 필요에 맞고, 선호할 만한 디자인을 갖춘 특화된 제품이 미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 수 있을 것

 

 

자료원: 미국소매협회, IK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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