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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에 새롭게 등장하는 소비계층의 특성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6-14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에 새롭게 등장하는 소비계층의 특성

 

 

 

□ 도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 도시 거주 소비자의 대다수가 ‘계획되고 실질적인 목적’에 따르는 소비패턴을 보임.

  - Markplus Insight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의 66.0%가 사전 계획하에 소비한다고 응답했으며, 68.2%는 실질적인 목적 때문에 쇼핑을 한다고 응답

 

계획된 소비 목적 소유의 소비자 특성

실질적인 목적 소유의 소비자 특성

- 전에 계획한 물건을 사러 나간다.

- 특정 제품 구입을 위해 예산을 배분한다.

- 전에 계획한 물건을 사기로 결정했을 때는 확고한 신념을 갖고 구입한다.

- 나의 지출은 항상 유용해야 한다.

- 할인이 최적의 가격이라고 할 수 없다.

- 내가 필요한 제품을 구입하기로 했을 때 구입이 지연돼도 개의치 않는다.

- 뭔가 필요할 때만 쇼핑하러 나간다.

- 쇼핑하러 나갈 때 미리 구입계획을 한다.

- 다양한 물건을 파는 쇼핑몰을 더 선호한다.

- 내게 필요한 물건만 산다.

- 집에서 가까운 쇼핑몰을 선호한다.

- 물건을 찾기 위해 몰을 배회하지 않는다.

- 쇼핑을 즐기기보다는 내가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는 게 중요하다.

- 친구가 동의하지 않더라도 나의 욕망에 충실하고자 한다.

 

  - 응답자의 33.1%는 충동적 소비를, 그리고 31.8%는 만남의 장소로 활용한다고 응답함.

 

충동적 소비 소유의 소비자 특성

만남의 장소로 활용하는 소비자 특성

- 전에 계획하지 않은 물건을 종종 구입한다.

- 할인 및 프로모션 행사가 있을 때 유혹을 받는다.

- 종종 나에게 쓸데없는 물건을 구매하곤 한다.

- 물건 구입 시 많은 고민을 하지 않는다.

- 쇼핑은 나에게 기쁨을 준다.

- 괜찮은 제안을 받으면 쉽게 영향을 받는다.

- 다른 사람에게 쉽게 영향을 받는다.

- 쇼핑을 한다기보다 사람을 만나거나 시간 보내기 위해 몰에 간다.

- 몰에 친구를 만나는 경우, 나의 쇼핑보다 친구와의 만남이 더 중요하다.

- 친구가 함께 가지 않으면 안 간다.

- 몰에서 친구들과 함께 있으면 혼자 돌아다니는 것보다 훨씬 편하다.

- 몰과 집과의 거리는 중요하지 않다.

- 카페, 레스토랑에서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

 

□ 신 소비계층의 소비특성

 

 ○ 중산층 증가로 새롭게 부상하는 소비계층을 ‘청년, 여성, 네티즌’으로 구분

  - 청년, 여성, 그리고 네티즌 그룹의 나이는 각각 14~35세 남녀, 16~50세 그리고 15~64세 남녀 사이로 정의

  - 이들의 최소 월 지출은 100만 루피아이며, 네티즌은 하루에 적어도 3시간 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그룹을 의미함.

 

 ○ (청년그룹의 소비패턴) 이들의 절반 이상은 ‘계획적이고 지능적’으로 소비하는 특성을 보임.

  - 반면에 ‘충동적이고 단순한’ 의사결정에 소비를 하는 비율은 28.3%으로 나타나 젊은 사람의 심리상태를 보여줌.

  - 또한, ‘충동적이나 지능적’으로 소비 충동을 억제하는 감정적 절약가라는 질문에 10.3%가 응답함.

 

청년그룹 소비패턴과 10대 사실

 (1) 인도네시아 도시 청년인구의 23%는 금융상품을 가지고 있지 않음.

 (2) 도시 청년인구의 70%는 오토바이 및 자동차를 포함한 차량을 보유함.

 (3) 태블릿 PC는 갖고 싶은 아이템임.

 (4) 아직 전자상거래 이용률은 고작 12%에 불과

 (5) 청년층에게 기존 미디어는 아직까지 이용되며, 신문은 아직까지 구독하고 있음.

 (6)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은 아직까진 인기 있지만 점점 감소하는 추세임.

 (7) 76.7% 도시 청년들은 자신의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자주 업데이트함.

 (8) 도시 청년들에게 뉴스는 매우 중요함.

 (9) 대부분 사회 정치 및 기업에 관심이 없음.

 (10) 온라인 활동 못지 않게 오프라인 활동도 활발함.

 

 ○ (여성그룹의 소비패턴) 여성그룹은 할인을 가장 중시하는 그룹임.

  - 청년 그룹보다 높은 56.5%가 ‘계획적이고 지능적’인 소비패턴을 한다고 응답

  -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충동적이나 지능적’으로 소비 충동을 억제하는 감정적 절약가는 청년 그룹보다 낮게 나타남.

 

여성그룹 소비패턴과 10대 사실

  (1) 요리를 취미로 하는 여성의 증가

  (2) 온라인 쇼핑에 익숙하며 휴대전화를 이용한 인터넷 쇼핑 선호를 보임.

  (3) 20세에 사회생활 시작

  (4) 금융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

  (5) 옷처럼 지극히 개인적인 것을 선호

  (6) 자동차 구매에 높은 영향력을 행사

  (7) 건강보다는 화장품 및 미용제품 등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 (노령인구는 예외)

  (8) 미니마켓에서의 왕성한 구매 활동

  (9) Agnes Monica(가수), Susi Susanti(배드민턴 선수) 여성을 동경함.

  (10) 가족생활용품 구매에 높은 영향력을 행사함.

 

 ○ (네티즌그룹의 소비패턴) 여성그룹과 비슷한 수준으로 할인을 중요시하며 ‘지능적으로 충동적’ 소비를 가장 잘 자제하는 그룹임

  - ‘계획적이고 지능적’인 소비를 한다는 비율은 56.4%, ‘지능적으로 충동적’ 소비를 억제한다는 그룹은 16.7%로 나타남

  - ‘충동적이고 단순한’ 소비 패턴은 가장 낮은 17.3%를 보임.

 

네티즌그룹 소비패턴과 10대 사실

    

(1)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사용자 수

(2) 인터넷 사용자의 40%는 3시간 이상 시간을 할애

(3) 휴대폰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번호가 5800만 명 이상

(4) 인도네시아 인터넷 유저 대부분은 중산층

(5)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는 연령대가 낮음(15~35세)

(6) 인터넷 사용자에 대한 주요 요구 사항은 식품 및 음료 쿠폰 발급 및 비용 지불

(7)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알뜰(계획과 함께 많은 정보를 검색)

(8) 370만 네티즌은 저렴한 가격 때문에 온라인 쇼핑 이용

(9) 네티즌이 온라인 웹 사이트를 통해 구입한 제품은 대부분 의류

(10) 소셜미디어와의 상호작용으로 더 많은 네티즌이 소통

 

 

자료원: Mark Plus Insight,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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