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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실내운동기구 수요 늘어날 듯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손영택
  • 2013-06-14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실내운동기구 수요 늘어날 듯

- 피트니스센터 증가로 운동기구 수요 확대 예상 -

- 다국적 브랜드제품이 널리 퍼져있으나 저가제품 수요도 있어 -

 

 

 

□ 피트니스센터 증가

 

 ○ 지난 5월 영국의 버진그룹은 싱가포르 시내 중심부에 그룹의 아시아지역 첫 피트니스센터를 열 예정이라고 발표

  - 3만3000ft² 규모로 2013년 3분기 내 개장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향후 몇 년 간 6개 센터를 추가로 열 계획

  - 최근 2년 동남아시아 최대의 클럽 체인 Celebrity Fitness가 싱가포르 2군데에 문을 열었으며 4개의 소형 피트니스센터(Boutique gym)도 개장했음.

 

 ○ 사업확장과 신규고객 유입에 따른 운동기구 구매 및 교체수요도 클 것으로 예상

  - 싱가포르 피트니스 분야에서 20년 가까이 일하는 한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점점 많은 수의 사람이 운동시설을 찾고 있으며 다양한 수업, 부가서비스, 최신기기 등을 원한다고 함.

  - 요가센터를 운영하는 True Group의 경우 지난 2년간 매출이 13% 증가했으며, 올해에는 두자릿수의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다고 함.

 

□ 운동기구 수출업체 인터뷰

 

 ○ 싱가포르에 운동기구를 수출하는 헬스원의 경우 2년 전 싱가포르에 진출했으며 현지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안정적으로 성장함.

  - 현재까지 점유율은 크지 않지만 시장이 확장되는 좋은 시기에 적절한 지역으로 잘 진출한 것 같다는 의견

  - 향후 3~5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되며, 이는 싱가포르뿐만 아닌 아시아 전체도 마찬가지

  - 정부도 싱가포르를 아시아의 스포츠 허브로 만드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대규모 행사를 지속적으로 유치해 국민이 스포츠에 관심을 더 많이 가지도록 유도함.

  - 2014년부터 5년간 싱가포르에서 열리게 될 WTA(Women's Tennis Association) 결승전도 테니스 관련 저변 확대 및 관련 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

  - 이러한 분위기가 전반적인 스포츠 인구 증가 및 운동기구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이 끼치고 있음.

  - 정부도 스포츠에 대한 투자가 다방면으로 좋은 결실을 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

 

 ○ 싱가포르 운동기구 수출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기존 업체의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점유율도 높다는 점

  - 대부분이 수십년 전부터 활동하는 다국적기업의 브랜드로, 이들은 마케팅 쪽에 대규모 투자를 할 수 있어 쉽지 않은 상대

  - 대표적인 유명 브랜드로 Technogym, LifeFitness, Precor, StarTra 등이 있음.

  - 브랜드별로 제품을 시장에 유통하는 전문 로컬기업이 있으며, 이들도 오랜 기간 싱가포르에서 활동해 고객 기반이 튼튼함.

 

 ○ 일부 운동기구 입찰건을 보면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운동기구가 낙찰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아직 중국제품은 기술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부분 2~3년이면 고장나는 경우가 많음.

  - 따라서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더 많은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함.

 

□ 수입규모

 

 ○ 2012년 싱가포르 운동기구 수입규모는 5200만 싱가포르 달러로 2011년보다 소폭 감소

  - 미국,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산 제품이 전체 수입량의 80% 정도를 차지함.

  - 2012년 기준, 대만산 제품 수입량은 작년보다 2배로 늘어났음.

 

 ○ 한국산 제품 점유율은 1% 정도로 아직 미미한 편

  - 하지만 2013년 4월 기준 수입량은 전년 동기 대비 60.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싱가포르 실내 운동기구 수입량(HS코드 950691)

(단위: 천 싱가포르 달러)

국명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1~4월

미국

11,441

12,509

12,044

3,539

중국

8,012

9,319

9,864

3,112

대만

4,798

5,455

11,069

1,855

이탈리아

4,923

3,975

2,513

978

인도네시아

11,040

15,475

8,845

731

영국

857

735

705

397

독일

1,105

709

1,068

342

홍콩

1,152

1,272

1,029

339

말레이시아

687

632

793

286

일본

972

429

396

281

벨기에

0

114

24

227

호주

211

282

202

159

한국

285

581

408

135

캐나다

434

427

801

132

기타

 

 

 

 

총계

48,259

56,001

52,884

13,111

자료원: IE Singapore

 

□ 시사점 및 전망

 

 ○ 피트니스센터가 늘어나고 고객 수요도 다양해지면서 운동기구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 더운 날씨와 비가 자주 오는 실외조건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환경을 원하는 사람이 피트니스센터를 찾음.

  - 피트니스센터는 더 이상 보디빌더만의 공간이 아니며,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업체도 시설 및 서비스 업그레이드에 신경을 쓰고 있음.

 

 ○ 싱가포르 스포츠협의회 통계에 따르면 현재 싱가포르에서 운영되는 민간 피트니스센터는 150여 개

  - 공공체육관 및 수많은 콘도와 회사에 설치된 운동시설까지 합치면 그 규모는 훨씬 늘어남.

 

 ○ 현지에는 인지도가 높은 다국적 브랜드 제품이 널리 퍼져 시장진입이 쉽지는 않음.

  - 하지만 운동기구 수요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품질을 바탕으로 한 경쟁을 통해 수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

 

 

자료원: Strait Times, 업체 인터뷰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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