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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세계가 주목하는 中 영화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06-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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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세계가 주목하는 中 영화시장
- 할리우드 따라잡을 ‘찰리우드’ 시대 -
- 영화사의 다양한 중국 박스오피스 진출 공략 -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미디어
○ 중국 미디어 성장률 및 예상가치
자료원: PricewaterhouseCoopers
□ 영화시장
○ 2012년 중국의 영화시장은 총 매출 170억 위안(약 3조 원) 규모로, 2005년 이후 7년 사이에 8배 증가함.
- 흥행 수익이 지난 2010년 100억 위안을 넘었고, 2011년에 131억 위안을 돌파하며 매우 빠른 성장세를 보여줌.
- 올해 1분기 중국 본토 흥행 수익은 약 52억 위안(한화 95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무려 40%나 증가했음.
- 2012년 중국 영화시장 규모는 이미 유럽, 일본을 넘어서 세계시장에서 미국에 이은 2위로 자리매김함. 또한, 중국산 영화가 전체 중국 영화시장의 60%를 차지하는 높은 점유율을 보임.
○ PWC(Price waterhouse Coopers)의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13~2017 통계수치에 따르면 중국의 영화시장이 앞으로 5~10년간 연 15%씩 꾸준히 성장할 것
중국의 영화시장 매출
자료원: Financial Times
□ 중국 영화산업 발전에 따라 영화사 경영 다각화도 일종 트렌드
○ 최근 개봉한 영화 ‘아이언맨3’에서는 중국 버전을 별도로 제작해 중국계 배우를 중요 인물로 등장시키는 등 새로운 방식으로 중국 박스오피스 시장을 공략했음.
- 하지만 ‘아이언맨3’ 중국 버전을 본 중국인들은 겨우 3분 남짓 등장하는 판빙빙(范氷氷) 신과 짜맞추기 식으로 중간에 삽입된 자국 브랜드 제품에 실망하며 호평을 얻지 못했음.
○ 한국 회사에서 기획한 한중 합작영화 이별계약(分手合約)이 중국 시장에서 최초로 박스오피스 1위 차지
영화 '이별계약' 중국 상영 포스터
- 영화 ‘이별계약’의 오기환 감독은 중국 영화시장에서 강세인 로맨틱코미디 장르로 제31회 대중영화백화상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바이바이허(白百合) 여배우와 ‘대만의 닉쿤’으로 불리는 미남배우 펑위옌(彭于晏)을 주연으로 내세움.
- 또, 이 영화는 한국이 제작 전반을 책임지고 중국이 투자금의 절반과 배급을 맡아 공동제작으로 중국을 공략해 쿼터 제한에서 제외됨.
- ‘이별계약’은 개봉 첫날부터 1600만 위안(한화 약 29억 원)의 흥행수익을 기록한 데 이어 개봉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7066만 위안(한화 약 128억 원)을 돌파해 4월 극장가의 다크호스로 급등함.
○ 문제는 간단하지 않은 공동제작방식
- 대본과 줄거리에 있어 검열이 매우 까다로움. 영화 초기단계에 ‘사전검열’을 받아야 하므로 미리 대본을 제출하거나 현장에서 중국광파전영전시총국(SARFT; 중국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로부터 제작과정을 검열받아야 함.
- ‘아이언맨3’ 제작에 참여했던 관계자는 “중국 내 상영을 위해 영화에 중국적 요소를 가미하거나 중국과 관련된 내용을 중요하게 다뤄야 했다”고 밝힘.
□ 중국 3D 콘텐츠 생산력은 아직 낮아
○ 현재 중국의 3D시장은 업계의 표준 개발 노력과 더불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급속도로 성장함. 하지만 지적재산권 관련 보호장치 미비와 3D 기술 및 전문인력 부족으로 아직 3D 관련 콘텐츠 생산력은 낮은 편임. 따라서 3D 콘텐츠 분야에서는 해외 의존도가 매우 높음.
□ 시사점
○ 다각화된 경영방식으로 중국의 영화시장 공략할 것
- 현재 해외영화 수입을 20편으로 제한을 두고 있지만, 중국 현지기업과 공동제작할 경우 쿼터 제한 없이 상영 가능함.
- IMAX나 3D영화는 연간 제한을 20편에서 34편으로 늘림으로써 기회가 더욱 많을 것
- 또한, 우리는 중국과 유사한 문화적 배경과 정서를 공유하고 있으므로 국내의 방송이나 영화 콘텐츠 진출이 더욱 활발함.
○ 중국은 아직 3D 관련 생산력이 낮아 해외 3D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으므로 창의적 콘텐츠와 3D 제작 기술력을 활용해 중국 3D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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