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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의료기기시장 진출 전략
  • 트렌드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진형
  • 2013-06-14
  • 출처 : KOTRA

 

우크라이나 의료기기시장 진출 전략

- 단기적로는 인증문제 해결, 장기적으로는 전문가 한국초청 필요 -

 

 

 

□ 의료기기 시장현황

 

 ㅇ 우크라이나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약 7억 달러로 추정

  - 7억 달러에 해당되는 의료기기는 진단 영상기기, 이동식 의료기기(앰뷸런스 장착기기), 통신 의료기기, 수술기기, 치과기기, 연구 기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음.

  - 2012년 기준 수술 및 진단기기, 초음파 및 방사선 기기 수입은 약 4억 달러이며, 치과, 안과, 응급용, 연구용 기기까지 포함되면 수입 규모는 6억~7억 달러로 추정

 

우크라이나 주요 의료기기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2010

2011

2012

수술 및 진단기기(9018)

272.3

263.3

355.6

초음파 및 방사선 기기(9022)

82.3

135.1

149.89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2016년까지 시장규모 2배 성장 예상

  - GiMA(독일, GiMA International Exhibition Group)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의료기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정부 주도 의료기기 현대화보다는 개인병원 현대화에 따른 성장일 것이라고 지적함.

 

 ㅇ 우크라이나 의료기기는 70% 이상 교체 필요

  - 우크라이나 의료기기의 70%이상은 소비에트 시설이며 동 시설들은 이미 15~20년 전에 교체시기였다고 전문가들은 밝힘.

  -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 또한 우크라이나와 동일 수준한 수준이나 러시아는 정책적으로 2020년까지 40%이상의 의료기기 신규 대체 프로그램을 추진 중임.

 

□ 경쟁동향

 

 ㅇ X-Ray 및 방사선 기기, 초음파 기기 등 일부 현지생산 확인

  - 현지 의료기기 생산업체로는 EXIM, ZAPOVIT, Soyuz MedTech가 대표적인데, 생산품은 X-Ray 및 방사선기기, 초음파 등으로 매우 제한적이고 대부분 조립식 생산임. 이 기업들은 수입품 딜러와 수출업까지 병행하는 실정임.

 

우크라이나 주요 의료기기 생산업체

업체명

특징

홈페이지

EXIM

ㅇ 초음파기기 생산업체

 - 브랜드명 : SonoFly3000

www.exim.com.ua

Soyuz MedTech

ㅇ ‘Medapparatura(의료기기협회)에 등록된 딜러이자 방사선촬영기, X-Ray 촬영기 생산업체

medtex.com.ua

ZAPOVIT

ㅇ 의료용품 생산업체로 2005년과 2008년도 ‘Industry Leader'로 선정된 기업

- 의료용품 수출업 병행

zavet.kiev.ua

FISK

 ㅇ 온천요법기기, 방사선촬영기, 물리치료장비 등 조립업체

fiskltd.com

KRAS

ㅇ X-Ray 촬영기, 간접영상촬영기, 유선촬영기 생산업체

www.kras.com.ua

 

 ㅇ Siemens와 Philips, GE 시장 점유율은 압도적

  - 미국, 독일, 일본, 중국의 의료기기가 우크라이나 의료기기 전체 시장의 60%을 차지하고 있고 브랜드 별로는 Siemens, Philips, GE가 전체 시장의 42%를 차지하는 상황

  - Siemens, Philips, GE의 현지 시장 진출 전략은 전문 현지직원 채용, 연구센터 설립, 편리성(소형 이동식 기기) 및 AS 강화 등으로 정리할 수 있음.

 

우크라이나 의료기기 수입시장의 Key Players

업체명

특징

홈페이지

Siemens Healthcare

 ㅇ 의료기기 전문 직원만 고용

 ㅇ 의료기기 개발 연구센터 보유

 

Phillips

 ㅇ 가정용 건강관리기구, 자동제세동기, 심장용 X-Ray

    기구 분야 선두 기업

 

GE Healthcare

 ㅇ 생명유지장치, 진단기기 등으로 현지에 잘 알려진 기업

 ㅇ 우크라이나 건강관리기기 시장 선두

 

Toshiba Medical System

 ㅇ 공급 의료기기가 매우 다양함.

  - 대표적인 품목 : 초음파 검사기, MRI, 혈관 조영검사기,
     X-Ray 등

toshiba.net.ua

Hitachi Medical System

 ㅇ MRI, 초음파진단장치, CT 등으로 인지도가 높은 기업

 

 

 

우크라이나 주요 의료기기기업 시장점유현황

자료원 : 키예프 무역관 조사

 

□ 진출전략

 

 ㅇ 우크라이나 의료기기 시장 진출성공은 현지 인증이 관건

  - 우크라이나 의료기기 수입관세는 대부분 무관세이며, 부가가치세 면제 품목이 많아 표면적으로 진입장벽은 높지 않으나 인증절차가 매우 복잡하며 정부 인증(UkrCEPRO) 획득을 위해서 13개 정도의 확인 서류가 필요할 정도로 인증 취득이 가장 큰 장벽이라 할 수 있음.

  - 인증 취득 에이전트의 역량에 따라 기간과 비용이 천차만별이라고 할 정도로 인증 취득이 진출 성공의 관건이라 할 수 있음.

 

 ㅇ 개인병원과의 협업이 우선

  - 우크라이나는 현재 국민 건강의료보험 제도 도입이 미뤄지는 상황인데 정부 계획상으로는 2015~2016년 사이에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음. 국민 건강의료보험 제도 도입 가능 시점은 정부주도 의료개혁 가능성 시점과 동일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어 동 시점 전후로 의료기기 현지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할 것임.

  - 현재로서는 정부 주도 의료시설 현대화보다는 현지 개인병원들(약 300여개)의 현대화 의지가 높은 상황으로 개인 병원들과의 직접적인 거래에 주력해야할 것임.

 

 ㅇ 현지 조립생산도 고려해 볼 만해

  - 2013년 초 우크라이나 정부는 의료기기 현대화를 위해 1억 그리브나(약 1450만 달러) 상당의 입찰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음. 그러나 동 입찰 참여조건은 자국산으로, 향후 자국산 보호정책이 강화될 조짐

 

 ㅇ 의료전문가 및 관련 정부인사 방한 초청을 통한 홍보 확대 필요

  - 의료 관련 전문가들이 꼽는 우크라이나 의료기기 진출 장벽중의 하나는 기기 전문의 부재임. 한국 메디슨의 대대적인 진단기기 교육 프로그램(Provisio)과 같은 개별적 행사 개최나 정부지원 행사(KOTRA 주관 GMF 등)를 통해 방한하는 전문의 및 관련 정부인사 대상으로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연계한다면 장기적인 진출 방향에 적합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우크라이나 의료시장 관련 사이트(www.espicom.com, www.bccresearch.com,

www.technavio.com, www.konceptanalytics.com, www.medkomplex.com 등), World Trade Atlas 및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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