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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에서도 SPA 브랜드 열풍!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6-07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에서도 SPA 브랜드 열풍!

- 글로벌 SPA 브랜드 진출과 높은 브랜드 이미지로 구매층 증가 추세 -

 

 

 

카자흐스탄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각종 패션 및 뷰티 관련 세계적 브랜드가 카자흐스탄에 꾸준하게 진출함. 이 추세에 힘입어 패션 관련 SPA 브랜드도 카자흐스탄에 진출하는 추세인데, 이 추세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고자 함.

 

□ SPA 브랜드란?

 

 ○ SPA(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란 미국 브랜드 ‘GAP’이 1986년 선보였으며, 의류 제작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독점해 가격을 낮추는 신사업 모델임.

  - 현재까지 대부분의 의류는 수차례에 걸친 하청과 복잡한 유통방식으로 원가보다 비쌌던 것이 사실임.

  - 그러나 새로 도입된 SPA 브랜드 모델은 이러한 중간단계를 삭제, 제조부터 유통까지 전부 제조회사가 도맡음으로써 가격을 낮춤.

  - 이러한 유통구조의 단순화로 시장의 요구사항에 대한 빠른 리스폰스가 가능, 1~2주 만에 새로운 디자인의 의류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됨.

  - 글로벌 SPA 브랜드로는 스페인의 ZARA, 미국의 GAP, 일본의 Uniqlo가 있으며, 국내 브랜드는 제일모직의 8Seconds, 이랜드그룹의 SPAO 등이 있음.

 

□ 카자흐스탄 SPA 브랜드 개요

 

 ○ 현재 대부분의 SPA 브랜드가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출해 있음.

  - 현재 외국계 자본의 SPA 브랜드 대다수가 카자흐스탄 쇼핑몰에 대형 매장을 오픈하는 등 이미 카자흐스탄에서 SPA 브랜드는 어느 정도 대중화가 진행된 수준임.

  - 최근 MARKS &SPENSER 등의 브랜드가 신규 진출하는 등 꾸준히 시장이 성장함.

  - SPA 브랜드의 주 타깃은 경제력이 있는 20~30대 카자흐스탄 젊은 직장인층이지만, 40대 이상의 국민도 SPA 브랜드의 옷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 그러나 카자흐스탄에 진출한 SPA 브랜드의 대부분은 고가 정책을 펼치고 있어 스페인 ZARA의 경우는 스페인 현지의 약 3배, 한국의 약 2배 정도로 가격이 책정돼 있음.

  - 비싼 가격 등으로 카자흐스탄 재래시장 등에는 유명 SPA 브랜드를 모방한 이미테이션 제품이 많이 돌아다니는 편이며, 상대적으로 소득이 적은 학생 층에서 주로 이미테이션 제품을 구입함.

 

□ 카자흐스탄에 진출한 SPA 브랜드 현황

 

 ○ ZARA, GAP 등 글로벌 SPA 브랜드가 대부분 카자흐스탄에 진출해 있음.

  - 현재 카자흐스탄에는 MEGA 등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글로벌 SPA 브랜드 매장이 입점해 있으며, 경제수도 알마티와 수도 아스타나에 그 매장이 집중돼 있음.

  - 이는 유행에 민감하고 구매할 경제적 능력이 있는 계층이 대부분 알마티, 아스타나에 몰려 거주하는 것에 기인함.

  - ZARA는 현재 카자흐스탄에 총 3개의 매장(알마티 2, 아스타나 1)을 보유하며, 전부 로드숍이 아닌 대형 쇼핑매장에 입점해 있음.

  - 이러한 입점 경향은 다른 글로벌 SPA 브랜드도 비슷한 수준이며, 현재 카라간다·쉼켄트 등 카자흐스탄 타 대도시로의 진출을 준비함.

  - 주로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하는 만큼 SNS 홍보 등 젊은 층에 맞춘 홍보활동을 꾸준히 전개함. 이는 곧 브랜드의 이미지 상승을 가져오고 있음.

 

카자흐스탄 대형 쇼핑몰에 입점한 Zara 매장(좌) 및 GAP 매장(우)

 

 

□ 각종 의류 판매점에서도 SPA 브랜드 열풍

 

 ○ 글로벌 SPA 브랜드의 직접 진출뿐만 아니라 기타 일반 소매점에서도 SPA 브랜드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글로벌 SPA 업체의 직접 진출도 활발하지만, 현재 카자흐스탄의 수많은 의류 소매점이 글로벌 SPA 브랜드의 제품을 소량 수입해 판매하고 있음.

  - 현재 카자흐스탄에 진출하지 않은 H &M 등의 글로벌 SPA 브랜드를 보따리 식으로 수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가격은 브랜드 매장보다 약 20%정도 저렴한 편임.

  - 그러나 이렇게 수입된 제품은 사후 A/S 등이 불가하고 간혹 가품이 섞여있을 수가 있어 물품의 품질을 검증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음.

  - 이러한 단점에도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낮은 사회 초년생이나 대학생들은 대부분 이러한 소규모 판매점을 통해 SPA 브랜드의 의류를 구입하고 있음.

  - 최근 인터넷 인프라의 발달로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도 늘고 있음. 그러나 저렴하지만, 현재 카자흐스탄의 까다로운 통관절차로 구매가 어렵다는 것이 단점임.

 

알마티 Adem(우리나라의 동대문 시장과 흡사)에 입점한 각종 의류 판매매장

 

 

□ 저렴한 국내 SPA 브랜드 진출 기대

 

 ○ 현재 국내에서도 몇 개 업체들이 SPA 패션사업에 진출해 있음.

  - 현재 몇 개의 국내 의류업체도 SPA 브랜드를 런칭한 뒤 활발하게 영업을 전개함.

  - 국내 SPA 브랜드는 글로벌 SPA 브랜드보다 비교적 저렴하고 세계적인 유행에 뒤지지 않는 디자인을 매년 선보임.

  - 이러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카자흐스탄 의류시장에 국내 SPA 브랜드 업체가 진출한다면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임.

  - 카자흐스탄의 한류 열풍으로 현재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매우 좋은 상태이며, 일부 상점들은 한국 동대문 등지에서 생산된 의류를 소량 수입해서 판매함.

  - 이러한 추세를 타고 적절한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경쟁력을 갖춘 국내 SPA 의류업체가 카자흐스탄 시장에 진출한다면 가격 및 브랜드 이미지의 시너지 효과를 거두어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함.

  - 브랜드 의류 제품의 카자흐스탄 진출 시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브랜드 이미지’임.

  - 이러한 사항을 염두에 두어 초반 진출 시 각종 마케팅 전략을 철저히 수립해 카자흐스탄 잠재 소비자에게 의류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것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조사, http://yandex.k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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