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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크로아티아 트랙터시장 분석
  • 트렌드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양경순
  • 2013-05-22
  • 출처 : KOTRA
Keyword #트랙터

 

2012년 크로아티아 트랙터시장 분석

- 전반적인 판매부진 지속, 소형 트랙터시장 약진 -

 

 

 

□ 크로아티아 트랙터시장 현황

 

 ○ 2012년 크로아티아 트랙터시장은 2011년 대비 전체 판매대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2012년 전체 트랙터 판매대수는 495대로 2011년의 577대에 비해 약 14% 감소

  - 2008년 판매대수인 2120대에 비해 4배 이상 감소

 

 ○ 현지 트랙터 제조업체는 1개사가 영업 중에 있으나 지난해 판매실적은 8대로, 수입 트랙터와의 경쟁에서 뒤쳐지고 있음.

  - 사유: R &D 투자부족, 제조설비 노후 및 현지 부품 수급 차질

  - 업체명: Hittner d.o.o.

  - 주력 생산품목: 산림 및 농업용 소형 트랙터

 

 ○ 대규모 벌목 및 각종 삼림 프로젝트 감소로 대형 트랙터 소비는 감소한 반면, 일반 농업용 소규모 트랙터 시장은 확대된 것으로 집계됨.

 

 ○ 2012년 전체 트랙터 수입규모는 7000만 달러이며, 주요 수입국가로는 독일, 이탈리아, 네델란드, 벨기에 순

  - 참고: 제 3국을 경유해 수입되는 경우가 많아 국별 수입현황과 브랜드별 판매 순위에 차이가 있음.

 

2012년 크로아티아 트랙터 수입 현황

         (단위: 달러,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2010

2011

2012

2010

2011

2012

12/11

 

세계

62,908,490

97,893,250

70,472,020

100

100

100

-28,01

1

독일

30,251,435

42,570,091

34,836272

48,09

43,49

49,43

-18,17

2

이탈리아

9,085,492

1,395209

8,406675

14,44

14,25

11,93

-39,75

3

네델란드

54,276

9,697,208

6,369437

8,63

9,91

9,04

-34,32

4

벨기에

335,348

3,970,666

4,326809

5,33

4,06

6,14

8,97

5

프랑스

3,647,909

3,184,474

3,311358

5,8

3,25

4,7

3,98

6

미국

186,686

2,603,935

2,879263

2,97

2,66

4,09

10,57

7

오스트리아

623,464

3,130,155

2,439499

0,99

3,2

3,46

-22,06

8

스웨덴

1,231,057

2,923,332

2,165,490

1,96

2,99

3,07

-25,92

9

체코

1,384,868

2,593,705

881,058

2,2

2,65

1,25

-66,03

23

한국

363,698

194,974

88,437

0,58

0,2

0,13

-54,64

자료원: 크로아티아 통계청

 

 ○ 수입 브랜드 별로 살펴보면 John Deere(미국)가 2012년에 115대를 판매해 전체 판매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Fendt(독일) 와 Case(31)가 각각 31대를 판매했음.

 

2012 트랙터 브랜드별 크로아티아 판매 현황

 

브랜드

수량(대)

점유율(%)

1

John Deere

115

23,23

2

Fendt

31

6,26

3

Case

31

6,26

4

Zetor

27

5,45

5

Deutz Fahr

26

5,25

 

2012 트랙터 모델별 판매 현황

 

모델

수량

1

Labinprogres TUBER 40

21

2

IMT 539

21

3

John Deere 6630

20

4

Jonh Deere 5090

15

5

Jonh Deere 6830

14

6

Jonh Deere 6430

13

7

Zetor PROXIMA 8441

11

8

Jonh Deere6330

9

9

Jonh Deere5100

8

10

Fendt 312

8

11

Jonh Deere 6930

8

12

Case JL 105

7

13

Fendt 936

6

14

Deutz AGROTRON 620

6

15

YTO 554

6

16

Fendt 930

5

17

New Holland 5050

5

18

Jonh Deere 7530

5

19

Deutz AGROFARM 430

5

20

Steyr 6140

5

자료원: 크로아티아 통계청

 

□ 경쟁동향

 

 ○ 지난 2년간 소형 트랙터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현지 트랙터 수입업체의 트랙터 제조업체 변경도 많았던 것으로 나타남.

  - 신규 진출 브랜드 Claas, New Holland, Same, Massey Ferguson, Case, Steyr, Landini, McCormick.

 

 ○ 크로아티아 트랙터시장은 경기침체로 유명 브랜드보다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 판매가 뚜렷하게 나타남. 특히, 독일 농업용 기계 전문 제조업체인 CLASS의 판매부진은 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큼.

  - CLASS는 현지에서 가장 많은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A/S분야에서 경쟁사를 압도한다는 평을 받아왔으나 2012년 판매 대수는 4대에 불과

 

 ○ 현지업체 SE-KRA d.o.o.에서 판매 중인 Kubota(일본) 제품 인지도가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며, 시장에서도 이 업체에 대한 경계를 강화 중인 것으로 나타남.

  - 대형 트랙터 수요가 감소하고 다목적 기능을 가진 트랙터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이 분야에 강점을 가진Kubota의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됨.

 

 

 ○ 현지 트랙터시장이 저가 중심으로 변화했음에도 저렴한 동유럽 트랙터 유통은 미진한 것으로 나타남.

  - 비교적 유럽에 잘 알려진 Ursusa, Zetora and Belarus 등도 현지 판매가 없는 상황인데, 업계에서는 마케팅 및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 결여를 원인으로 지적함.

 

 ○ 해마다 신규 트랙터 판매량이 저조해지면서 노후된 트랙터의 부품 교체가 잦아져 A/S 부품시장은 점차 확대되는 모습을 보임.

 

제조업체별 현지 공식 딜러 현황

 

제조업체

회사명

홈페이지

1

John Deere

Novocommerce d.o.o.

www.novocommerce.hr

2

Fendt

Belje and AgroGrom

www.belje.hr

3

Case and Steyra

Agronom d.o.o.

www.agronom.hr

4

Zetor-Kirs

Prom d.o.o.

www.kirs-prom.hr

5

Deutz Fahr

Poljonova d.o.o.

www.poljonova.hr

 

□ 시사점

 

 ○ 크로아티아 트랙터시장은 농업부문의 쇠태와 경기침체에 따른 삼림프로젝트 감소로 전체 판매량이 줄어드는 상황이며, 전체 판매대수 역시 500대 선으로 소규모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진출시장으로서의 매력 및 가치가 떨어진다는 측면이 있음.

 

 ○ 그러나 전반적으로 트랙터시장이 소형화, 단가 경쟁 시장으로 변하면서 현지 주요 트랙터 딜러의 신규 브랜드 도입이 확산됨에 따라 이러한 추세를 활용한 국내 업체의 현지 진출도 모색할 수 있음.

 

 ○ 현지 트랙터 바이어의 공통적인 주문 사항인 ‘제조자 마케팅 공조’ 요구에 우리 업계가 어느 선까지 대응할 수 있는지가 현지 진출의 관건이 될 수 있으며, 우리 업체의 유럽 내 물류창고 보유 및 신속한 A/S 대응이 뒷받침된다면 현지 바이어의 우리 제품 취급 의사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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