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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식품용기시장, 고급제품 성장 잠재력 커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심힘찬
  • 2013-04-29
  • 출처 : KOTRA

 

베트남 식품용기시장, 고급제품 성장 잠재력 커

- 한국상품은 디자인과 품질에 강점, 가격 비싸도 바이어들 관심 여전 -

 

 

 

□ 저가 플라스틱 용기 일변도에서 고급 용기로 수요 이동 중

 

 ○ 베트남에서 고급 식품용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우리 상품에 관한 관심이 증가

  - 과거 베트남은 저렴한 중국산 플라스틱 용기로 넘쳐났지만, 생활수준 향상과 더불어 소비자들이 건강문제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품질과 디자인을 더 신경을 쓰기 시작함.

  - Dai Dong Tien, Duy Tan, Tan Lap 등 베트남 현지 가정용 플라스틱 제조업체는 중저가 시장에서 현지 소비자들의 높은 지지를 얻고 있지만, 고급제품은 경쟁력이 떨어짐.

  - 베트남에서 고급 가정용 플라스틱 제조업체 수는 제한적이며, 식품용기는 가정용품의 일부에 불과하다는 인식 때문에 현지기업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편임.

  - 현재 Lock &Lock(한국), Glasslock(한국), The Glass(한국), Super Lock(태국) 등 해외 브랜드들이 베트남 고급 식품용기시장에서 사업을 확장 중임.

 

 ○ Lock &Lock은 베트남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사례로 베트남 진출 후발 주자임에도 슈퍼마켓, 도심 상가, TV 홈쇼핑 등 300여 개의 다양하고 강력한 유통망을 보유함.

  - 당초 제3국 수출을 겨냥해 베트남에 하나의 공장만 설립할 예정이었으나, 베트남 시장의 구매력이 예상을 뛰어넘어 플라스틱과 유리제조를 담당하는 두 개의 공장을 짓고 유통망을 구축함.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유명 식품용기 브랜드

회사명

상품 설명

Lock &Lock Co., Ltd

제품명: 슈퍼락

수량: 12

원산지: 한국

재료: 플라스틱

가격: 120만2,000동

Samkwang Co., Ltd

제품명: 글래스락

수량: 5

원산지: 한국

재료: 유리

가격: 64만8,000동

Super Lock Co., Ltd

제품명: 슈퍼락

수량: 1

원산지: 태국

재료: 플라스틱

가격: 7만5,000동

Deaseung Frontier Co., Ltd

제품명: 더 글래스

수량: 6

원산지: 한국

재료: 유리

가격: 86만 동

Comax Industrial Co., Ltd

제품명: 솔로

수량: 5

원산지: 한국

재료: 플라스틱

가격: 38만 동

자료원: 호찌민 무역관 자체조사

 

□ 국영 소매유통기업 'Saigon Co-op'이 말하는 한국상품의 기회, 진출을 위한 제언

 

 ○ 호찌민 지역 최대의 국영 소매유통기업인 Saigon Co-op 관계자를 인터뷰한 결과, 높은 품질과 뛰어난 디자인을 한국 제품의 장점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약점으로 지적

  - 다른 아시아 지역 제품보다 한국산 식품용기는 디자인이 아름답고 베트남 소비자들의 취향과도 부합하지만, 중국산과 아세안(주로 태국) 국가 상품과 비교했을 때 높은 수입관세율(태국 제품에 부과되는 최대 세율 5%에 비해 한국 제품에는 10%가 부과)과 높은 수출가격으로 가격경쟁력은 떨어짐. 일반적으로 베트남 시장은 도시일지라도 가격에 매우 민감함.

 

 ○ 한국상품의 진출기회

  - 점점 더 많은 현지 소비자들이 건강에 관심을 갖고 중국산 저질 제품 사용에 우려를 표시

  -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류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한국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을 높게 평가

  - 베트남인들의 소득수준 증가에 따라 더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됨.

  - 고소득 소비자들은 내구성과 전자파의 안전을 위해 기존 플라스틱 식품용기를 뚜껑이 포함된 강화유리제품으로 바꾸는데, 한국 제조업체들은 이에 대해 큰 강점을 가짐.

  - 호찌민 시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Saigon Co-op은 그들의 슈퍼마켓 체인점에 유통되는 중국산 제품의 비율을 점차 줄여나가는 정책을 택함.

  - Saigon Co-op은 싱가포르 파트너와 합작해 호찌민 시에 대형 슈퍼마켓을 신설하고 있어, 외국 공급업체들과의 사업관계 확장이 필요한 시점임. 따라서 가격경쟁력이 있는 고품질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외국 업체들과 장기적인 협력을 준비함.

 

 ○ 베트남 진출을 준비하는 한국 기업에 대한 제언

  - 한국업체들은 베트남에서 장기적인 사업전략을 가져야 함. 초기부터 큰 이익을 생각하면 곤란하며,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면서 낮은 수익을 받아들이고 현지시장에서 기반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

  - 다른 국가의 상품뿐만 아니라 먼저 베트남에 진출한 Lock &Lock, Glasslock, The Glass 같은 한국 제품들과 경쟁하기 위해 매력적인 디자인이 필요

  - 슈퍼마켓, TV홈쇼핑, B2B 같은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현지 유통업체들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 직수입 또는 유통의 전권을 위임한 유통업체나 생산시설의 현지 설립을 통해 제품의 인지도를 쌓은 후에, 추가로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야 함.

 

□ 베트남 바이어들과의 협력기회

 

 ○ Hoa Thien An Co., Ltd

 

주소: 166/44A, Thich Quang Duc Str, W4, Phu Nhuan Dist, HCMC

전화: (84-8) 3842 2710

담당자: Ms Nguyen Nu Chau Hoa

이메일: hoathienan@gmail.com

사업분야: 가정용품 거래

 

  - 베트남에서 식품용기시장은 잠재력이 매우 큼. 고급 플라스틱과 유리용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은 새로운 특성에 있는 신상품을 선호하는 편임.

  - 한국산, 태국산, 그리고 다른 아시아 국가의 많은 식품용기를 유통 중임. 한국산 제품의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을 높게 평가하나 판매량은 동남아 국가 제품에 비해 떨어지는 편

  - 제품 카테고리 확장을 위해 한국 제조업체와의 거래를 희망함. 품질과 가격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

 

 ○ General Construction and Trading JSC

 

주소: 67B, Pho Quang Str, W.2, Tan Binh Dist, HCMC

전화: (84.8) 3845 0858

웹사이트: www.nhuanhapkhau.com

담당자: Mr Le Hung

사장 이메일: lehung20ph@gmail.com

사업분야: 가정용품 거래

 

  - 주로 태국과 말레이시아산 식품용기 및 가정용품을 유통 중임. 낮은 수입관세(5%) 덕분에 이들 제품의 판매비중이 높지만, 고소득 현지 소비자 사이에서 건강문제로 인해 유리식품용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파악됨.

  - 아직 한국 제품 수입경험은 없으나 한국의 플라스틱과 유리용기 제품에 관해 관심이 많음.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유리, 플라스틱 등 다른 가정용품들에 대한 거래도 가능

 

 ○ Bai Tho Co., Ltd.

 

주소: No 23 Yen Do Str, Tan Thanh Ward, Tan Phu Dist, HCMC

전화: (84.8) 3758 0728

담당자: Mr Bui Van Thang

사장 이메일: baithohcm@gmail.com

사업분야: 가정용품 및 관련 기기

 

  - 플라스틱 제품은 주로 저렴하고 무난한 디자인을 가진 중국산 제품을 수입함. 플라스틱 및 유리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 한국 파트너와 일했던 경험이 있으나 한국기업은 요구하는 주문량의 규모가 커서 어려움이 있었음. 이 회사가 적정량을 수입하고 이후에 추가 주문을 원할지라도 한국 수출업체는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 부분에서 의견조율이 필요함.

 -  현재 베트남 시장에는 다수의 해외 식품용기 공급업체들이 있지만, 신규 진입 업체에도 여전히 가능성은 남아있음. 베트남에서 소비자들을 유인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저렴한 가격과 좋은 디자인임. 한국 제품은 가격이 비싸지만 고품질로 유명함. 가격경쟁력이 있는 상품이라면 협력 가능함.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자료, KOTRA 호찌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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