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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소비자들, 제품 안전성 중시해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임혜진
  • 2013-04-18
  • 출처 : KOTRA

 

인도 소비자, 제품 안전성 중시해

  - 공급과정, 제품인증서, 품질표시 등에 주의 기울여야 -

 

 

 

□ 티유브이슈드, 'Safety Gauge' 시장조사 연구 발표

 

 ㅇ 세계적 시험·인증 전문업체인 티유브이슈드(TÜV SÜD)는 인도 소비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 설문조사는 2012년 6~7월 사이 이뤄졌으며, 총 1063명의 소비자와 16개의 기업이 참여

 

 ㅇ 연구에 따르면 인도 소비자들은 브랜드보다 제품 안전도를 더 중요시하고 명확한 품질 표시를 요구함.

  - 약 93%의 소비자들이 안전성이 뛰어난 제품에 평균 23.6%에 달하는 할증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

  - 설문자 중 83%의 사람들이 안전하지 않은 제품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 중 44%는 알레르기 반응, 41%는 제품 디자인의 결함으로 인한 피해를 겪음.

 

□ 제품 인증서 중요

 

 ㅇ 연구에 따르면 안전표시 및 제3자 인증기관의 승인이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

  - 94%의 소비자들이 제품을 판매하기 전 제3자 인증기관의 승인이 매우 중요하다고 동의함. 대부분 소비자가 안전인증서에 대한 신뢰도가 높기 때문으로 분석됨.

  - 아이가 어린 가정, 전문직, 여성 소비자가 제품 안전도에 대한 인식이 특히 높음.

 

ㅇ 이미 알려진 브랜드는 안전품질표시 및 인증서로 제품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음.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도 브랜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음.

  - 연구에 따르면 83%의 소비자들이 구매 전 이러한 정보를 살핀다고 응답함.

  - 이는 온라인 쇼핑에서도 적용됨. 87%의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안전인증서를 보유하면 온라인 구매가 증가할 것이라고 말함.

 

□ 식품, 가전제품, 어린이용 제품 안전성 확보 필수

 

산업별 소비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제품 순위

자료원: TÜV SÜD

 

 ㅇ 인도 소비자들은 가전제품, 어린이용 제품보다 식품의 안전수준이 더 높아야 한다고 인식함.

  - 전반적으로 현지 마켓 및 아시아 선진국들의 제품이 높은 안전기준을 갖추고 있다고 인식하며, 아시아의 개발도상국이 가장 낮은 제품 안전수준을 보유하고 있다고 인식함.

  - 식품 및 어린이용 제품은 인도에서 생산된 제품이 가장 안전하다고 여기고, 가전제품은 일본 제품이 가장 안전하다고 여김.

 

산업별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식품

전자제품

어린이용 제품

1

가격

가격

가격

2

신선도

성능

성능

3

위생(안전)

기능성

기능성

4

브랜드

안전

안전

5

안전표시

브랜드

에너지 효율성

자료원: TÜV SÜD

 

 ㅇ 식품은 위생(안전)이 가장 중요한 기준 중 하나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원산지보다 높게 평가됨.

  - 여전히 가격과 신선도가 구매에 많은 영향을 끼치나 위생 및 안전표시가 더 높은 부분을 차지함.

  - 소비자들은 우유∙유제품∙계란, 과일∙채소, 생고기∙생선 순으로 식품 안전도를 중시함.

 

 ㅇ 전자제품은 제품의 안전∙품질표시가 브랜드, 생산지, 소매업자보다 중요하게 여김.

  - 여전히 가격 및 성능을 더 중시하지만, 인도 소비자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음.

  - 인도 소비자들은 선진국의 제품을 선호하며, 중국·동남아·멕시코 산 제품은 꺼리는 경향이 있음.

  - 휴대전화, 컴퓨터 및 IT 제품, 텔레비전 순으로 제품 안전도를 중요시함.

 

ㅇ 어린이용 제품의 안전 중요도는 가격 및 성능보다 낮으나 브랜드보다는 높게 평가됨.

  - 장난감, 젖병, 소아용 자동차 시트 순으로 안전도를 중시함.

 

□ 인도기업의 안전관리 현황

 

ㅇ 안전 기준 미준수로 인한 피해

  - 기업들의 평균 제품 리콜 발생시간이 2.7년으로 조사됐으며, 이로 인한 피해가 연매출의 12%에 달함.

  - 연구에 따르면 식품의 리콜 발생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리콜로 인한 연간 피해비용은 어린이용 제품이 매출액의 12.7%, 전자제품이 12.5%, 식품이 11.5%인 것으로 조사됨.

 

 ㅇ 많은 기업이 제품 안전성에 대한 인식은 높으나 비용 부담으로 안전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음.

  - 연구에 따르면 제품 안전에 드는 비용이 총 생산비용의 14.5%를 차지함. 기업은 안전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생산하려면 생산비용 21.8% 증가 부담을 감수해야 함.

  - 정부 규제 부족, 제품 안전기준에 부합하는 공급업체 모색 또한 어려움으로 작용

 

□ 시사점

 

ㅇ 인도 소비자의 제품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 인도 소비자들이 브랜드보다 제품 안전도를 더 중요시하고 명확한 품질표시를 요구함.

  - 이미 진출해 있는 우리나라 기업은 제품 안전 및 품질표시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 있음.

 

ㅇ 인도 현지 제품은 품질 및 안전성이 떨어지므로 우리나라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해 인도 진출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TÜV SÜD, Business Standard 등 KOTRA 뭄바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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