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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신 소비계층 중 문화수준 높은 청소년층을 잡아라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안지성
- 2013-04-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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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신 소비계층 중 문화수준 높은 청소년층을 잡아라
- 영국 소비자는 과거 3개 계층에서 7개로 세분화 -
- 상류층과 빈곤층은 변화 없고 중산층과 노동자 계층은 다변화 -
- 청소년 소비층은 문화적 수준 높아, 우리 기업이 공략할 만한 가치 충분 -
□ 현대판 영국 소비계층 경제·사회·문화적 자산에 따라 분류돼
ㅇ 과거 영국의 소비계층은 칼 마르크스의 계급론에서 비롯해 소비자의 직업, 경제적 부, 교육 등에 따라 상류층, 중산층, 노동층으로 분류됐음. 하지만 최근 영국의 소비자는 경제적 자산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 자산에 따라 총 7가지로 구분함.
ㅇ 현대판 영국의 소비계층의 경제·사회·문화적 자산은 다음과 같이 파악됨.
- 첫째, 경제적 자산은 소비자의 수입·저축·주택의 경제적 가치를 점수로 환산함.
- 둘째, 사회적 자산은 소비자 주변의 다양한 사회적 위치에 있는 인물과의 인맥현황을 파악함.
- 셋째, 문화적 자산은 문화활동의 종류와 활동방법에 따라 점수로 환산해 분류함.
□ 영국의 7개 소비계층별 특징
ㅇ 첫째, 상류층에 속하는 '엘리트'(Elite Group)는 소비자층에서 가장 상위 그룹에 속하며, 경제·사회·문화적 부를 모두 소유한 계층임.
ㅇ 둘째, '확립된 중산층'(Established Middle Class)는 영국의 대부분의 소비자가 속한 계층으로 중상층 중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부유한 계층이며, 사교성이 높은 것이 가장 큰 특징임.
ㅇ 셋째, '기술적 중산층'(Technical Middle Class)은 최근 새롭게 등장한 소규모 중산층으로 경제적으로는 중간층에 속하나 사회적으로 고립돼 문화에 무관심한 계층임.
ㅇ 넷째, '신 노동 부유층'(New Affluent Workers)은 청소년이 그 구성원으로 사회·문화적으로 활발할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는 중간층에 속하는 그룹임.
ㅇ 다섯째, '전통적인 노동 계층'(Traditional Working Class)은 수입이 없고, 사회·문화적 자산의 소유가 낮은 편이지만, 높은 경제적 가치를 지닌 주택을 소유한 계층으로 평균 66세의 고령화 계층이 많이 속해 있음.
ㅇ 여섯째, '신흥 서비스 노동자층'(Emergent Service Workers)은 경제적으로는 노동자 계층이지만, 사회·문화적으로는 중상층인 도심지역에 거주하는 젊은 그룹. 경제적으로는 비교적 가난한 축에 속하나 사회·문화적 자산이 높은 편임.
ㅇ 일곱째, 빈곤층에 속하는 '불안정한 노동자층'(Precariat, Precarious Proletariat)은 경제적으로 빈곤할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자산도 없는 계층임. 불안정한 노동자층의 특징은 비정규직, 저임금, 고용 혜택이 없는 계층임.
형태별 소비계층 인물 아이콘
자료원: BBC
□ 영국의 소비계층 변화의 주요 특징은 사회·문화적 자산이 풍부한 청소년층의 부상
ㅇ 신 소비계층이 과거 소비계층과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전통적 형태의 상류층(Elite Group)층과 빈곤층(Precariat, Precarious Proletariat)이 뚜렷하게 존재한다는 것임.
ㅇ 가장 큰 변화는 현대의 7개의 소비계층 중 중간층이 경제적 자산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자산이 풍부해졌다는 것임.
ㅇ 특히, 신흥 서비스 노동자인 청소년 계층의 부활은 영국의 탈산업화와 현대사회로 재건설되는 데 가장 큰 기여를 한 계층으로 분석되고 있음.
ㅇ 탈산업화가 된 영국은 3차 산업이 전체 산업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고, 도시에 필요한 단순 서비스업의 증가로 청소년층이 대거 서비스 노동에 기여하게 됐음.
ㅇ 이들 청소년층의 특징은 최소 임금을 받으며 단순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소셜미디어를 자주 하는 것임.
□ 시사점: 영국의 소비계층 중 청소년은 우리 기업이 공략하기 적합해
ㅇ 현재 영국의 청소년 계층은 경제적으로는 중간층에 속하지만, 사회·문화적인 자산이 높기 때문에 방송·영화·음악·공연·게임 등 우리 기업의 문화 마케팅 타깃으로 그 가치가 매우 높음.
ㅇ 영국의 청소년층을 겨냥한 제품 수출 시 경제적 특징을 고려해 가격은 경쟁사보다 저렴하게 책정하는 것을 권장함. 또한, 공연과 같은 문화적 콘텐츠와 결합해 홍보 및 마케팅을 하거나 주변 친구들에게 권할 수 있도록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면 청년층 접근이 용이할 것임.
ㅇ 삼성전자는 2012년 12월 11일, 런던 웸블리구장에서 열린 빅뱅의 유럽 첫 콘서트(Bigbang Alive Galaxy Tour 2012)를 후원했음.
- 콘서트 홍보 시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자사 휴대전화인 갤럭시를 빅뱅과 결합해 콘서트 주고객인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홍보함으로써 콘서트 및 휴대전화 마케팅을 성공시킴.
영국 빅뱅 콘서트
자료원: www.dkpopnews.net
자료원: BBC, Guardian, dkpopnews, KOTRA 런던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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