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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자동차 부품, 외국인 직접 투자 회복
  • 투자진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안정진
  • 2013-03-22
  • 출처 : KOTRA

 

멕시코 자동차 부품, 외국인 직접 투자 회복

- 지난해, 관련 산업 FDI 13억 5900만 달러 기록

- 자동차 산업 성장세와 함께 부품 산업도 더불어 성장

 

 

             2013-03-20

멕시코시티 무역관

안정진 (713213@kotra.or.kr)

 

 

 

□ 개요

 

 ○ 멕시코 자동차부품산업협회(INA)는 2012년 멕시코의 자동차 부품 생산액이 750억 달러를 달성하면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고 밝힘.

  - 이러한 자동차 부품산업의 성장 배경에는 2012년 멕시코 자동차 산업이 전년 대비 12.4%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기 때문이며 2014년까지 높은 성장률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함.

 

 ○ 멕시코 자동차 산업 성장과 더불어 2008년 이후 큰 폭으로 감소한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한 외국인 직접 투자액(FDI)이 높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2년에는 13억 5,900만 달러를 기록함.

  - 혼다, 닛산, 마쯔다 등 완성차 조립 업체들의 멕시코 내 새로운 공장 건설 추진과 관련 부품업체들의 동반 진출이 자동차 관련 산업 외국인 직접 투자액 증가의 원인으로 파악됨.

 

2005-2012 멕시코 자동차 부품 외국인 직접 투자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 (Secretaria de Economia)

 

□ 주요 투자 지역 및 투자 동향

 

 ○ 자동차 부품 관련 FDI가 집중된 지역은 완성차 공장이 위치한 과나후아토, 산루이스포토시, 아구아스칼리엔테스 등의 중부지역과, 티후아나, 에르모시요, 치와와 등 북부 국경 지역임.

 

 ○ 멕시코의 주요 자동차 부품 공장은 크게 아래와 같이 네지역으로 분포되어 있음.

 

멕시코 주요 자동차 부품 공장 분포 지역

자료원: 멕시코 자동차부품산업협회(INA)

 

 ○ Nissin Manufacturing 사와 North American Lighting 사는 최근 멕시코 산루이스포토시에 각각 9,000만, 5,500만 달러를 투자하여 자동차 부품 공장을 설립한다고 밝힘.

  - Nissin Manufacturing사는 Honda, Suzuki, Yamaha 용 변속기, 모터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올해 4월부터 공장 건설을 시작하여 약 600여 개의 직접 일자리를 창출 할 것으로 보임.

  - North American Lighting사는 자동차 램프 생산을 위한 공장을 설립한다고 하며 약 55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낼 것이라고 전망함.

 

 ○ 이 외에도 Keihin, Mitsubishi, Denso, Alpha Corp, Akebon, Maruichi 등의 업체 등이 자동차 부품 공장 설립을 계획하고 있음.

 

신규 공장 설립 예정 중인 자동차 부품 업체

                                                                                                                   (단위: 백만 달러)

업체명

투자 지역

투자금액

Mitsubishi

께레따로

40.0

Keihin

산루이시포토시

38.0

Nissin manufacturing

산루이시포토시

90.0

Denso

과나후아토

57.0

Akebon

과나후아토

4.9

Ashimori Industry

과나후아토

2.5

Maruichi Corp.

아구아스칼리엔테스

10.0

자료원: 멕시코시티무역관 자체조사

 

 ○ 2012년 자동차 부품 투자 부문을 살펴보면 전자 부품이 24.1%로 가장 높았고 브레이크 및 관련 부품이 7.7%로 뒤를 이음.

 

2012 자동차 부품 외국인 직접 투자 부문

                                                                                                                            (단위: %)

자동차 부품

비중

전자 부품

24.1

브레이크 및 관련 부품

7.7

모터 및 관련 부품

2.5

차량 내장재

5.8

주조

5.8

변속기 및 관련 부품

1.0

동력전달장치 및 완충장치 부품

0.8

기타 부품

52.3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Secretaria de Economia)

 

□ 멕시코 자동차 부품 생산 경쟁력

 

 ○ 멕시코 PROMEXICO(멕시코무역투자진흥청)에 따르면, 멕시코 자동차 부품 생산 비용은 미국에 비해 13% 더 저렴하다고 발표함.

  - 또한 KPMG International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 생산 비용에 포함되는 노동 비용을 비교한 결과 미국의 경우 20.9%, 캐나다 19.9%, 멕시코 7.0%로 멕시코의 노동 임금이 제품 생산 비용에 10%도 못미친다고 전함.

 

2012 주요국 자동차 부품 생산 비용 비교

(미국 기준 100%)

자료원: PROMEXICO (멕시코 무역투자진흥청)

 

 ○ 이러한 저렴한 생산 비용 외에도 멕시코가 체결한 40여 개국과의 자유무역협정체결(FTA) 또한 FDI를 유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됨.

 

□ 시사점 및 전망

 

 ○ 멕시코 자동차 산업이 활기를 띰에 따라 해외 자동차부품 업체들의 멕시코 외국인 직접투자가 증가하였으며향후에도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 멕시코에서 운영 중인 완성차 공장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부품 공급을 원활히 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현지에서 생산된 제품 혹은 FTA 체결 국가 제품을 선호함.

  - 이로 인해 현지에 진출한 자동차 부품 업체들은 현지 멕시코 완성차 업체로 제품 공급을 하는 데에 큰 이점을 가지고 있음.

 ○ 페냐 니에토 대통령 취임 이후 FDI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경제 개혁 정책추진으로 인해 FDI에 대한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ProMexico (멕시코무역투자진흥청), 멕시코 경제부(SE), 멕시코자동차부품산업협회(INA), 종합일간지REFORMA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종합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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