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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현장에서 직접 듣는 미국 가전산업 전망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임수주
- 2013-01-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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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현장에서 직접 듣는 미국 가전산업 전망
- 미국 소비자가전 시장의 핵심, 스마트폰과 휴대용 PC -
- 이들 가전제품의 가장 유효한 마케팅 수단으로 ‘소셜미디어’ 꼽아 -
ㅇ 지난 1월 8일부터 11일, 4일간에 걸쳐 세계 최대의 소비자가전 박람회 2013 International CES(Consumer Electronics Show)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림.
ㅇ 이번 박람회에는 37개의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한국관이 설치됐으며, KOTRA는 이들 기업을 위해 소비자가전협회 CEA(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를 초청, 향후 미국 가전산업 전망에 대해 들어봄.
□ 미국 소비자가전 시장, 경기침체 가운데 성장은 계속
ㅇ CEA의 2012년 7월 자료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소비자가전 시장은 2009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2011년 전년 대비 7.9%의 성장률을 보이며 1950억 달러 매출규모를 기록한 이후 2012년에는 2065억 달러(5.9%), 2013년에는 2158억 달러(4.5%)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ㅇ 소비자가전 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음에도 성장률은 매년 정체를 보이는데, 이는 계속되는 경기침체로 미국 가정의 평균 지출규모가 줄어드는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음. 최근 앱 등 소프트웨어와 관련 서비스의 발달로 기기 자체의 구입 비중이 줄어들고 있는데다 구입비 자체를 줄이기 위해 소비자들이 할인제품을 찾아 헤매는 점도 중요 요인으로 작용
ㅇ 가전제품 구입을 위해 온라인 매장을 찾는 비중이 눈에 띄게 커지고는 있으나, 아직 사전제품 구입의 70% 이상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뤄짐. 이에 반해 온라인 매장에서의 구입 비중은 25% 수준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가전 매출의 핵심, 스마트폰과 휴대용 PC
ㅇ 미국 소비자가전 시장의 수익구조를 세분화해 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정보', '커뮤니케이션' 분야로 2012년에는 각각 전체 시장의 39%, 2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이 두 분야는 2008년 이후 지속해서 시장 내 비중이 커짐.
2012 미국 소비자가전 시장 수익구조
자료원: 미국 소비자가전협회
ㅇ 2012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가전제품 구입계획(Product Purchase Mix)에 따르면 스마트폰이 1위를 차지했으며, 노트북 또는 태블릿 컴퓨터 역시 높은 순위를 차지해 앞서 언급한 ‘정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높은 수요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음. 특히, 스마트폰은 연간 지출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지출규모별 소비자군에서 구입계획 1위를 차지한 바 있음.
2012 소비자가전 구매계획
순위
Overall Households
Small Spenders
(<$1,000/yr)
Medium Spenders
($1,000~$2,000/yr)
Large Spenders
(>$2,000/year)
1
Smartphone
22%
Smartphone
16%
Smartphone
35%
Smartphone
38%
2
HDTV
17%
HDTV
14%
HDTV
26%
Tablet computer
34%
3
Digital camera
15%
Digital camera
13%
iPod© car connect kit
24%
Notebook or laptop computer
26%
4
Notebook or laptop computer
14%
Basic cell phone
13%
Network router or hub
24%
Speakers for MP3 player or iPod©
26%
5
Tablet computer
14%
Bluetooth headset
12%
Notebook or laptop computer
21%
Hands free car kit
26%
자료원: 미국 소비자가전협회
ㅇ 실제로 2012년 CEA에서 발표한 미국 가전제품 품목별 매출규모에 따르면 스마트폰이 337억 달러, 태블릿 컴퓨터가 392억 달러, 노트북 컴퓨터가 14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음. 이 세 가지 품목의 매출을 합친 878억 달러는 전체 가전제품 매출의 43%를 차지함.
ㅇ 또한, 미국을 넘어 전 세계 가전제품 품목별 매출규모 비중에서도 스마트폰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2013년에는 전체 매출 비중의 30%를 차지할 것으로 나타남.
전 세계 주요 가전제품 매출수익
자료원 : 미국 소비자가전협회
□ 가장 유효한 가전제품 마케팅 수단, 소셜미디어
ㅇ CEA는 현재는 물론이고 앞으로도 가장 효과적인 가전제품 마케팅 수단으로 소셜미디어를 꼽음.
ㅇ 미국 온라인 소비자는 1억6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중 소셜미디어 활용수준이 높은 소비자가 3000만 명, 중간 정도의 활용수준을 보이는 소비자가 87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음. 즉,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소셜미디어 활용수준을 중간 이상이라고 답한 소비자가 전체의 74%를 차지(활용수준 높음 19%, 중간 55%)
ㅇ 주목할 만한 것은 이들 소비자의 31%가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제품 후기를 읽으며, 29%는 제품에 대해 정보를 습득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는 점임. 또한, 27%는 소셜미디어상의 광고를 클릭한다고 답함. 제품 후기를 직접 올린다고 답한 소비자는 19% 비중을 차지함.
□ 시사점
ㅇ 미국 소비자가전 시장에서 가장 큰 매출 및 수익 비중을 차지하는 스마트폰 및 휴대용 PC는 앞으로도 가장 성장세가 주목되는 품목들임. 우리 기업들은 고유한 강점을 가진 관련 부품, 액세서리를 중심으로 미국 진출을 노려볼만함.
ㅇ 또한,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마케팅비용을 낮추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소셜미디어가 유효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함. 소셜미디어 각자가 가진 장단점을 분석해 제품별로 가장 알맞은 소셜미디어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할 것임.
자료원: 미국 소비자가전협회(CEA) 발표자료, 2012 CEA 매출 및 전망 보고서, CEA 홈페이지, KOTRA 로스엔젤레스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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