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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의 제조업 투자, 틈새있다
- 투자진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이동원
- 2012-11-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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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의 제조업 투자, 틈새있다
- 내수보다는 인도시장을 겨냥한 수출품목을 우선 검토 필요 -
2012-11-02
콜롬보무역관
이동원( dwlee@kotra.or.kr )
□ 제조업 현황
○ 스리랑카의 국내제조기업은 대외 경쟁력이 미흡하여 해외투자기업 유치를 적극적으로 추진
- 산업비중 : 1차산업 11.2%, 2차산업 28.3%, 3차산업 59.5% (‘11년 기준)
- 국내기업이 대외경쟁력을 보유한 제조분야로는 의류, 과자류식품, 세라믹, 차(Tea) 및 고무제품 일부 정도에 한정되어 있고 기업의 매출규모도 크지 않은 편
· 대외경쟁력을 보유한 주요기업 : Mas Holding(의류), Brandix(의류), Munchee(과자), Dankotuwa(세라믹), Dilma(Tea) 등
- 외국인 투자기업은 대부분 내수시장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생산기지만 스리랑카에 두고 있는 것이 대다수
· 한국기업의 경우 영안모자, 이랜드 등의 생산법인이 있음.
○ 제조산업 중 주요 수출분야는 의류, Tea, 고무제품에 집중되어 있는 편중된 수출 구조
- 섬유의류 52%, 고무제품 11%, 석유화학 7%, 보석가공 7%, 기계류 4% 등
- 주요 수출대상국가는 미국, 영국, 인도, 이태리, 독일, 벨기에, UAE, 러시아 등으로 인도를 제외하곤 의류제품 수출비중이 높아 미국 및 EU국가가 주요 수출국임.
스리랑카의 주요 제조기업 현황 (외국인 투자기업 포함)
분야
주요 제조기업
의류
Brandix, Mas & Omega Line, Bodyline, Hirdaramani Smart Shirts,
Ranmalu
고무
Ansell Lanka, Loadstar, Trelleborg Tyre, Lalan, Rubber, Global
Rubber
시멘트
Holicm Lanka, Tokoyo Cement
철강
Ceylon Steel Corporation, GTB, Confab steel, Ind-Sri Industrial
가공식음료
Prima Ceylon, Serandib Flour Mill, Lion Brewery, MJF Teas
Electronic &
Electrical
FDK Lanka, CCS Lanka, Okaya Lanka, Flintec
Ceramic &
Glass
Royal Porcelain, Dankotuwa Porcelain, Noritake Lanka, Rocell
Bathware, Piramal Glass
자료원 : 스리랑카 투자청(Board of Investment)
□ 제조업 투자대상국가로서 스리랑카의 장단점
○ 인도시장을 겨냥해 스리랑카에 제조거점을 구축하는 것이 유망함.
-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진흥 정책 시행
· 스리랑카 투자청(BOI)을 통해 투명하면서 원스톱으로 편리한 행정서비스 제공
· 투자유치를 위해 전략유치 품목에 대해서는 세금감면 혜택 제공
- 스리랑카-인도간 FTA를 체결함에 따라 대부분의 품목이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음. 아울러 파키스탄과도 FTA를 체결함에 따라 파키스탄 시장도 진출해 볼만함.
- 해상운송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고 저렴하여 인도에서 생산하여 육로운송을 통해 공급하는 것보다 스리랑카에서 공급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많음.
- 스리랑카 노동인력은 서남아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며 성격도 온순한 편임. 또한 지자체들이 외국 진출기업에 대한 간섭이 적은 편임.
○ 내수시장이 협소하고 제조업 기반이 미흡하여 원자재 조달에 어려움 존재
- 인구 2천만의 협소한 시장이기 때문에 내수판매에 한계가 있음.
-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여 완제품 생산을 위한 원부자재를 스리랑카 내에서 조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진출 전 부품조달 여건을 반드시 점검해야 함.
스리랑카 투자청이 추천하는 투자 유망 제조 분야
분야
주요 제조분야
Tea 및 코코넛
- 티백, 코코넛 섬유(Coir), 코코넛 숯 등
의류
- 남녀 캐주얼의류, 코트, 속옷
전자제품
- 마그네틱테잎, 집적회로, 다이오우드, 트랜지스터 및 안테나
기계류
- 농/산업용 기계, 발전기, 모터, 컴퓨터
제지
- 골판지, 포장재료
가죽제품
- 스포츠백, 지갑, 벨트, 글러브
세공
원석, 다이아몬드, 인조보석
보트
- 어선 및 레저용
세라믹
- 세라믹 타일, 주방용 식기, 욕실용품
건설자재
- 시멘트, 파이프, 피팅, 와이어, 케이블, 페인트
화장품
- 에센셜오일, 향수, 샴푸, 쉐이빙크림, 기초화장품
식품
- 설탕, 코코아, 향신료, 쌀, 식용류, 가공과일, 가공채소
목재가구
- 주방/사무실용 가구, 합판, 케인 및 라탄가구
자동차부품
- 기어박스, Rims, 클러치, 브레이크, 안전벨트
광물
- 일룸나이트, 미카, 루타일, 마블, 그라파이트, 콰르츠, 지르콘
의약
- 제약, 허브바이오 제품, 플라스터, 밴드
고무제품
- 수술용장갑, 컨베이어벨트, 매트, 파이프, 호스, 가스켓, 에어백
타이어
- 자동차용 뉴메틱 및 솔리드타이어, 이너튜브
자료원 :스리랑카 투자청(Board of Investment)
□ 시사점
○ 내수시장을 겨냥한 제조기업의 경우 품목선정이 중요
- 커피, 우유, 시멘트, 프랜차이즈 등 외국기업이 내수시장을 위해 진출하여 성공한 사례가 있지만 합리적인 시장조사를 하지 않아 실패하는 사례도 많음.
· 최근 싱가폴의 Bread Talk(제빵 및 판매 프렌차이즈)이 진출하여 성공
· 수입관세가 높은 점을 이용하여 Nestle가 내수용으로 커피 생산법인을 설립하여 성공
○ 수출시장을 겨냥한 제조기업의 경우 인도 및 EU시장을 겨녕한 생산품목 선정이 유리
- 스리랑카 내에서 원부자재 조달이 용이한 천연고무, Tea, 각종 천연 허브 등을 활용한 완제품
○ 스리랑카도 규모의 경제가 중요함. 생산규모가 너무 적을 경우 성공가능성은 낮아짐.
- 대표적 수출품목인 의류생산의 경우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기업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추세
조사방법 : 스리랑카 투자청 관계자 인터뷰 및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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