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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통신 시장 한국기업 진출 방안
  • 투자진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2-08-22
  • 출처 : KOTRA

 

러시아 통신 시장 한국기업 진출 방안

- 러시아 IT시장동향의 모니터링과 함께 적극적인 현지진출도 고려해야 -

 

 

2012-08-22

모스크바무역관

Alyona Pak( 712374@kotra.or.kr )

 

 

 

 

□ 러시아 통신시장 개황

 

 ㅇ 러시아의 통신 서비스 부문은 구소련 붕괴 이후 최근까지 민영화, 대규모 인수·합병, 낙후된 통신 인프라의 현대화 등  과정을 거치며 발전을 거듭해 왔음. Svyazinvest와 같은 기존의 시장지배적 사업자에 대항하여 Golden Telecom, Com-  star-UTS 등 많은 신규사업자가 통신시장에 새로이 진입함으로써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ㅇ 한편, 러시아의 통신시장은 무선통신 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유선기반의 전화 및 인터넷 서비스는 취약한 상황을 보이고 있음. 무선통신의 경우 2006년에 보급률이 100%를 넘어섰으나, 유선망 보급률은 2007년 기준으로 30%수준이고,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은 10% 수준에도 못 미치고 있음.

 

러시아 통신시장 주요사업자

구분

사업자명

유선통신

Svyazinvest, Rostelecom, Golden Telecom

무선통신

Mobile TeleSystems(MTS), VimpelCom, MegaFon,

Tele2, Uralsvyazinform, SMARTS

인터넷

Svyazinvest, Golden Telecom

 

 

 ㅇ 러시아의 유선통신 보급률은 2007년 기준 30.8%로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성장세 또한 지속적이긴 하나 매우 미미한 수준임. 지역별 격차도 커서, 모스크바의 유선통신 보급률은 90% 수준으로 품질과 서비스 면에서 우수하나, 많은 지방의 보급률이 평균 20% 수준에 그치고 있음.

 

 ㅇ 러시아의 무선통신 전송방식으로는 GSM(Gloabl Systems for Mobile Communication)과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모두 사용이 가능하나, 대부분의 사업자가 GSM 방식을 선택하고 있어 본 방식이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한편, 2007년 가을 이후 무선통신 3대사(MTS, VimpelCom, MegaFon)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에서 3G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현재 3G 서비스 지역을 점차 확대중임.

 

 ㅇ 러시아의 인터넷 시장는 유럽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거대한 인터넷 시장이라 할 수 있음. 5년 전만 해도 러시아 인터넷 사용자수는 약 1000만 명에 불과하였으나 5년 만에 6배나 성장하였음. 러시아 외에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CIS 지역까지 본다면 전체 사용자수는 내년까지 1억3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IT 업계에서는 전망하고 있음.

 

 ㅇ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러시아 스마트폰 시장규모는 지난해 20억에 달하였음. 스마트폰 판매규모는 지난해 상반기 기준 280만 대로 2010년 같은 기간보다 11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반면 스마트폰 가격은 점차 하락하고 있는데 지난해 상반기 동안 19% 하락했고 평균가격은 1만831루블 (약 388달러) 수준임.

 

 ㅇ 한편 스마트폰 시장에서 노키아는 점차 그 자리를 잃고 있고 삼성이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상황임. 삼성은 2010년 4분기 8%에서 지난해 2분기에는 23%로 점유율을 3배 가까이 늘렸으나 애플의 경우 러시아 시장에서 점유율은 큰 변동을 보이지 않고 있음.

 

ㅇ 스마트폰 가격대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고가인 2만5000루블 (약 800달러) 이상의 제품에서 애플 아이폰이 84%를 점유하고 있으며 삼성 스마트폰은 7%를 점유하고 있음. 러시아에서 삼성은 중가대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를 확대하고 있으며 약 300달러 수준의 중저가형 스마트폰이 가장 인기가 많음. 노키아의 경우 역시 중저가 시장을 타깃으로 한 제품의 수요가 많으나 그 점유율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임.

 

□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시장 (IPTV)

 

 ㅇ 러시아 IT 산업의 도약은 다양한 융합서비스 개발로 이어지고 있음. 특히 방송분야와 통신이 결합된 융합서비스 부문에서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있어 현지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고 있음. 그중에서도 IPTV 시장은 광대역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투자로 인한 인프라의 급격한 발달과 저렴한 수신 비용 덕분에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ㅇ 2010년 IPTV 가입자는 50만 명으로 추정됐으며 이후 연평균 30%의 성장세로 빠르게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지난해 상반기까지 러시아 IPTV 이용자는 전체 유료 TV 시장의 4%인 70만 명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어 러시아의 거대한 인구를 고려할 때 무궁무진한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러시아 IT 산업정책 방향

 

 ㅇ 러시아 정부는 지식정보화라는 세계적 흐름에 부응하기 위해, 전자정부 구축, IT 인프라 확충, IT 밸리 구축, 디지털 방송 도입, 3G 이동통신 추진 등 거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음. 또한 통신산업의 민영화 및 자유화 등 현안 문제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해결 자세를 보이고 있음.

 

 ㅇ 정부는 ‘정보, 정보화 및 정보보호에 관한 연방법안’, ‘대중정보기금에 관한 연방법안’ ‘광고에 관한 연방법안’ 등의 법안을 입안 중임. 아울러 러시아의 중기경제개발계획인 ‘2005년〜2008년 사회·경제개발계획’에서 정부는 정보화사회로의 진입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IT 부문의 GDP 비중을 2015년 17%로 끌어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러시아 주요 통신 업체

 

 ㅇ 러시아 이동통신 시장은 엠테에스(Mobile Tele-Systems: MTS), 빔펠콤(VimpelCom) 및 메가폰(Megafon)의 3대 사업자가 약 88%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ㅇ MTS는 1998년 이후 지방의 중소 통신사업자들의 인수를 시작으로 라이선스 취득과 네트워크를 확장한 결과 2002년에는 지방 가입자수가 모스크바를 초과하였으며, 2004년 3월에는 체첸 등 중앙아시아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적인 라이선스를 획득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ㅇ VimpelCom은 공격적으로 지역 통신사업자들을 인수하고 있으며, 2004년 극동지역의 Dal Telecom의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러시아 전지역의 94%에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음.

 

 ㅇ Megafon이 후발주자로 이동통신시장에 진입하였으나, 짧은 시간에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음. Megafon은 설립 이듬해인 2002년부터 러시아 전지역의 80%에 이동통신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라이선스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2004년 3월에는 극동지역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또한 이들은 인근 CIS 국가의 국영 통신회사들을 인수하여 현지시장으로도 적극 진출하고 있음.

 

 ㅇ Tele2는 스웨덴의 통신 사업자로 러시아에서 'Fora' 브랜드로 48백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음. 2003년 말 시베리아의 Irkutsk에서 영업을 시작하여 2004년 4월까지 GSM1800 기반의 11개 지역(Irkutsk, Rostov, St Petersburg, merovo, Omsk, Izhevsk, Udmurtia, Nizhy Novgorod, Kursk, Chelyabinsk, Belgorod)에 통신망을 구축하고 있음. Tele2는 지역 통신 사업자인 SMARTS와 3G 라이선스를 위한 합작회사를 설립하였음.

 

 ㅇ SMARTS(Middle-Volga Interregional Association of Radio/Telecommunication Systems)는 1994년 설립된 러시아 남부 및 중부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통신 사업자임. GSM 방식으로 182만 명(2004년 말)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주주는 올리가르히(금융산업그룹)인 Kiryshin 패밀리임.

 

 ㅇ 일부 alternative 사업자들(Comstar, Central Telegraph, Equant 등)은 이미 차세대 통신네트워크 (MGN)를 설치하였으며, Full-function softswitches는 외국사(Alcatel, Lucent Techonologies, Nortel Network, Siemens, Tekelec)에 의해 공급되고 있음.  이러한 장비들은 현재 러시아 시장에서 수요가 크지는 않으나 일부 러시아 업체(MERA Network, LONIIS)들을 중심으로 일부 기능을 가진 softswitches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임.

 

                       러시아 주요 통신업체 및 특징

광송수신기 주요 수요업체

특징

빔펠콤(VimpelCom)

시장점유율 2위

- 해외진출: 카자흐스탄

엠테에스 (Mobile TeleTele- Systems: MTS)

시장점유율 1위

- 해외진출: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우즈베키스탄

메가폰(Megafon)

 -  상트페테르부르크 시장점유율 1위

 - 해외진출: 타지키스탄

MCC (Moscow Cellular

Communications)

2003년 10월 모스크바 지역에서 영업을 시작

  - 모스크바, 모스크바주에서 영업하고 있으며, 러시아 북서지역과 벨로루시에서 로밍폰 서비스 가능. 기업 중심 마케팅 전략으로 전국적인 네트워크 구성에 적극적임

Delta Telecom

러시아 최초의 이동통신 사업자

 - 아날로그 방식인 NMT 450으로 쌍트피터스버그 등 북서지역에서 영업 중임

 - 2002년12월 정보통신부로부터CDMA2000

  1x(IMT-MC-450) 기술 기반의 라이선스를 받음

 -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북서지역을 중심으로 영업

 - 기업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

Tele2

 Fora Telecom을 인수하며 러시아에 진출

SMARTS

지방 통신사업자

Rostelecom

장거리, 국제 전화서비스 제공

  - 산하 주요 자회사로는 Westelcom, RTComm.RU, RTDC Holding,   GlobalTel, Telecom-Center, Golden Telecom 등이 있음

MGTS

(Moscow City Telephone Network)

장거리, 국제 전화서비스 제공

 - Rostelecom 지분 보유. 1994년 민영화

Telecominvest

 - 장거리, 국제 전화서비스 제공

TransTelecomv Company (TTC)

Rostelecom의 경쟁자

 - 최대 광통신망 업체로 철도를 따라 설치

 - 다국적기업 및 거대기업이 고객

CenterTelecom

미국의 Lucent Technologies사 장비인 DSL access multiplexer의 러시아 주요 고객

 

 ㅇ 그 외에도, 러시아의 통신 산업에는 Svyazinvest가 있음. 1995년, 정부는 지역 통신사업자에 대한 정부지분을 통합하여 국영 지주회사인 Svyazinvest 설립하였음.

 

 ㅇ Svyazinvest은 Rostelecom에서 지분을 50.7% 소유하고 있으며, 모스크바 내에서 장거리 및 국제전화서비스를 MTT(Moscow Long-distance & International Telephone)의 최종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하고 있고, 모스크바 외의 지역에서는 Svyazinvest의 7개 사업자 등과 협력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7개 사업자는 지역별로 CenterTelecom, North-West Telecom, VolgaTelecom, Southern Telecommunication Company(STC), Uralsvyazinform, SibirTelecom 및 Dalsvyaz 등임.

 

□ 한국기업의 러시아 진출방안

 

 ㅇ 구소련 붕괴 이후 미국 및 유럽 등의 세계적인 IT 기업들이 러시아의 IT 시장에 진출했으나, 러시아의 우수한 기초과학 기술과 고급 IT 인력 등에 비하면 외국인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은 편임. 이러한 외국인투자의 부진은 법제 미비, 관료주의, 부정부패 등 열악한 외국인 투자환경에 기인하고 있음.

 

 ㅇ 그러나 최근 통신산업을 중심으로 거대 외국자본이 합작투자 방식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러시아의 WTO 가입으로 국영 통신서비스 사업자의 민영화 및 장거리 및 국제통신서비스 시장의 자유화가 진행될 경우 외국자본 유입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ㅇ 한국기업의 러시아 IT 산업 진출은 그동안 국내 휴대폰 3사의 적극적인 러시아 시장 공략으로 상당한 성과를 달성하였음. 통신 부문에서도 KT가 1997년 말 러시아 극동 연해주 지역의 유선통신서비스 사업자인 NTC(New Telephone Company)를 인수한 이래, 대대적인 구조조정과 현대화를 진행하여 최근 4년간 연속 흑자를 달성하는 등 성공적인 성과를 달성하고 있음.

 

 ㅇ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향후 러시아의 IT 산업은 높은 경제성장과 정부의 적극적인 핵심산업 육성정책에 힘입어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며 시장확대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됨. 그러나 러시아의 IT 시장이 모스크바를 중심으로 한 유럽권역에 치우쳐 있어 미국과 유럽의 다국적 IT 기업 들의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등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점도 사실임. 따라서 러시아 IT 시장에 관심이 있는 한국 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진출해야 할 것임.

 

 ㅇ 첫째, 러시아의 IT 시장동향, 시장규모, 기술수준 등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입수·분석하여 투자 및 수출에 신중을 기해야 함.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러시아 IT 산업은 향후 이동통신 부가서비스, 통신 인프라, 초고속인터넷 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됨. 통신 인프라의 경우 기간산업 특성상 인프라 확충 및 현대화에 대규모 투자가 요구됨으로써 국내자본과 거대 외국자본과의 합작을 통해 대규모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보여, 자본력이 약한 한국 기업으로서는 그만큼 진출 장벽이 높다 하겠음.

 

 ㅇ 둘째, 경쟁력이 우수한 대기업과의 동반 진출이 유리함. 러시아는 구소련 시절의 경제협력차관의 후광에 힘입어 우리 대기업의 인지도가 상당히 높은 편임. 최근 휴대폰, 자동차, 식료품 등을 중심으로 우리 기업과 브랜드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므로, 러시아 시장에 초기 진출하는 IT 기업일 경우 대기업과의 협력관계 강화를 통해 현지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ㅇ 셋째, 향후 현지 직접투자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성이 있음. 러시아 IT 시장은 지금까지 외국인투자보다는 수출 시장으로서의 매력이 더 큰 시장으로 인식되어 왔음. 이것은 행정장벽, 법제 미비 등 외국인 투자 환경이 열악하였기 때문임. 그러나 WTO 가입후 정부가 투자 환경을 개선하고 있고, 국민소득 향상이 지속되면 관료주의 및 부정부패 등 행정장벽 등도 서서히 제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또한, 정부가 IT 산업의 외국인 투자를 적극 장려하고 있으므로, 한국 기업들은 정부의 정책 및 IT 시장 동향을 잘 분석하여 현지의 우수한 IT 인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현지 기업과의 합작 및 인수를 통한 직접투자도 유망할 것으로 판단됨.

 

 ㅇ 넷째, 러시아 소비자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므로 우리 IT 기업들은 진출에 앞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 마케팅 능력을 적극 배양해야 할 것임. 삼성전자의 휴대폰 시장 1위 배경에는 뛰어난 기술력과 더불어 ‘삼성’과 ‘애니콜’의 고급 이미지가 어우러진 결과로 볼 수 있음. IT 중소기업의 경우 광고에 많은 투자를 할 수는 없으므로, IT 박람회나 전람회 등을 통해 기업 및 제품 이미지를 제고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 정보원 : 모스크바 무역관 보유자료, 전문웹사이트(WWW.MIS.RU) 종합

* 작성일자 : 2012. 8월22일

* 작성자 : 김 희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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