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아부다비, 이란 위협에 대응한 송유관 건설
  • 투자진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강현정
  • 2012-07-12
  • 출처 : KOTRA

 

아부다비, 이란 위협에 대응한 송유관 건설

- 이란 위협 배제를 통한 안정적 원유 수출 기반 확보–

- UAE 원유생산량의 70%가 이 송유관을 통해 운송 예정 –

 

 

2012-07-12

두바이 무역관

강현정( hyunjungkang@kotra.or.kr )

 

 

 

□ 아부다비 국영투자기관 IPIC가 발주한 합샨-푸자이라 송유관 건설 완료

 

ㅇ IPIC(International Petroleum Investment Company)는 아부다비의 원유 수송에서 이란의 위협을 배제하기 위하여 송유관 건설

- 이 송유관 프로젝트는 GCC의 원유수송선 대부분이 통과하는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겠다는 이란의 위협을 피하기 위하여 2008년 건설 시작

- 장장 360km의 길이와 약 48인치 지름의 송유관을 통하여 운송할 경우, 걸프만 통과시의 위험요인 때문에 추가되던 운송보험료의 절감 등으로 운송비가 많이 절약됨.

- UAE의 한 경제학자에 의하면, 6월에는 UAE 원유생산량의 약 30% 정도인 하루 60만 배럴~70만 배럴이 수송되었으나, 7월부터는 전체 원유생산량의 약 50%까지 확대되어 하루 100만 배럴이 수송될 예정임.

- 에너지부 장관 Mohammad Bin Dhaen Al Hameli는 송유관 건설이 완료되어 이미 테스트 중에 있다고 밝혔으며, 현재로서는 일일 140만 배럴을 수송할 수 있으나 이는 앞으로 180만 배럴까지 증가되어 UAE 원유생산량의 70%에 달하는 양이 푸자이라를 통하여 수출될 수 있다고 함.

- 이를 통하여 아부다비 석유공사의 자회사이며 아부다비의 내륙지방의 석유를 담당하는 ADCO는 전체 생산량의 50%를 수출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 송유관 건설로 푸자이라로 UAE의 원유가 몰리게 되면서 2012년~2014년에 걸쳐 푸자이라 항구의 석유저장용량을 두 배로 늘리는 프로젝트들이 속속 진행되고 있음.

 

ㅇ 송유관 프로젝트로 푸자이라의 전략적 위치가 빛을 발하면서 석유저장용량을 2014년까지 현재의 2배 이상으로 올리는 8개의 확장 및 새로운 프로젝트가 발주 혹은 계획됨.

-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으로는 네덜란드 기업 VTTI의 자회사이자 푸자이라 정부와의 합작투자회사인 VTTI Fujairah Terminal사와 또 다른 네덜란드 기업 Vopak의 합작투자회사인 Vopak Horizon Fujairah, 싱가폴의 Concord사, 현지의 Primestar Energy 등이 있음.

 

표. 2012년~2014년간 추가될 석유저장용량 (단위: 1000 ㎥)

기업명

국적

2012

2013

2014

합계

Aegean

그리스

465

 

 

465

Concord

싱가폴

 

 

1,125

1,125

Enoc

두바이

243

240

 

483

Emarat

UAE

200

 

 

200

VTTI Fujairah Terminals

JV(네덜란드/푸자이라)

1,170

 

1,300

2,470

GPS-Chemoil

아부다비-미국

95

580

 

675

Gulf Petroleum

샤자

412

 

408

820

Primestar Energy/IL&FS

두바이-인도

 

640

 

640

Socar Aurora

아제르바이젠-스위스

144

232

295

671

Vopak Horizon Fujairah

JV(네덜란드/푸자이라 등)

2,100

475

380

2,955

합계

4,829

2,167

3,508

10,504

자료원: MEED

 

◦ IPIC는 푸자이라에 30억 달러 규모의 정유소 건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조만간 FEED(Front-end engineering design) 단계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IPIC는 아부다비의 국영투자기관인 무바달라와 파트너쉽을 맺고 액화천연가스(LNG) 터미널 건설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한국가스공사가 이 프로젝트의 컨설턴트를 맡고 있음.

 

□ 송유관 건설로 UAE-이란 간의 관계 악화에 대한 우려도 존재

 

ㅇ 원유 공급의 차질 우려로 이란의 위협을 심각하게 여기던 국제사회가 UAE의 송유관 건설로 한숨을 돌리게 됨.

- 이로 인해 이란의 영향력이 줄어들어 이미 다소 긴장상태에 있는 UAE-이란 관계가 더욱 악화될 우려가 있음.

- 하지만 양국 간의 불신은 이미 몇 십년 간 지속되어온 문제로 기존의 아부 무사섬 분쟁과 아부다비가 이 송유관 건설을 이미 오래 전부터 계획하고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이를 계기로 관계가 더욱 악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는 의견도 있음.

 

□ 시사점

 

ㅇ 이번 송유관 건설로 인하여 푸자이라에 정유소, 석유저장터미널 등의 건설이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임.

- 관련 기업은 푸자이라의 프로젝트 시장상황에 귀를 기울이며 터미널 확장과 새로운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는 발주처를 대상으로 회사 소개 및 프로젝트 정보 입수를 추진해야 함.

- 또한 이를 통하여 푸자이라 정부가 에미리트의 발전을 위하여 투자를 늘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부의 움직임도 예의 주시할 만 함.

 

ㅇ 우리나라와 UAE 간의 원유수입량이 변화할 수 있음.

- 이란의 위협에서 벗어나 UAE로부터 안정적인 원유 공급을 기대할 수 있어 UAE로부터의 원유수입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이를 통하여 이미 UAE 석유를 대량 수입하고 있는 한국을 더 큰 고객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양국의 협력관계는 더욱 돈독해질 수 있음.

 

 

자료원: Gulf News, MEED, 무역관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부다비, 이란 위협에 대응한 송유관 건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