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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자동차 생산업체 Valmet, 러시아 스포츠카 수주
- 현장·인터뷰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조재은
- 2012-04-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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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고부가가치형 자동차 생산업체 Valmet, 러시아 스포츠카 수주
□ 핀란드- 작지만 생산적인 자동차 산업
○ 핀란드의 자동차 산업은 비록 그 규모가 작으나 굉장히 생산성이 높으며 다양화돼 자동차·트럭을 비롯해 트레일러나 군용 차량 등을 제조하며 타이어나 유리 같은 부품을 OEM 방식이나 사후 서비스 시장으로 공급함.
○ 핀란드에서는 현재 두 개의 자동차 제조공장이 운영됨.
- 승용차 아웃소싱 업체인 발멧 오토모티브(Valmet Automotive)와 트럭 제조업체인 시수아우토(Si녀-Auto)가 있음.
- Valmet Automotive는 특히 신제품 출시가 빠르다는 점과 다양한 모델의 차량을 같은 생산라인에서 동시에 만든다는 점으로 높은 명성을 쌓아옴.
○ 핀란드는 1990년 초반에 극심한 경기침체를 겪었는데, 이는 곧 자동차판매의 급격한 감소로 나타남. 그러나 90년대 중반 즈음부터 핀란드의 경제는 상당히 호전됐고 자동차 관련산업은 승승장구하게 됨.
□ 자동차 관련 통계현황
○ 핀란드 전체의 총 취업 인구가 245만 명 정도인데, 이 중 자동차 산업이 18000개의 일자리를 공급
○ 평균적으로 핀란드 사람들은 일년에 1만4600km의 거리를 이동하는데, 이 중 약 82%에 해당하는 1만1900km를 차로 이동하며 6%에 해당하는 870km의 거리를 버스로 이동
- 여타 유럽국가에 비교할 때 도로 교통의 비중이 두 배에 달하는데, 이는 남한의 3배가 넘는 면적에 540만 인구가 분산돼 살고 있어 이동거리가 비교적 장거리라는 점 외에도 핀란드 경제가 운송 산업에 강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
연도
출처
핀란드
2007
EUROSTAT/ACEA
자동차산업에 직접 고용된 인구 *
6346
2006
EUROSTAT
전체 제조산업에서의 비중
1.7%
2008
ACEA
자동차 생산
18,376
2008
ACEA
승용차 생산
18,000
2007
ACEA/EUROSTAT
자동차세 조세 수입
6.8
2007
EUROSTAT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
3.8%
2007
EUROSTAT
CAR FLEET
2570
2007
EUROSTAT
자동차 밀집도 (1000명당)
485
* 간접 고용까지 합치면 약 5배 정도
□ Valmet사의 수주 포인트
○ 올해 초에 발멧오토모티브와 러시아의 마루시아 모터스(Marussia Motors)는 B2 스포츠 카의 디자인과 제작을 합작 진행하기로 결정
- Valmet사는 이 프로젝트의 관리와 생산과정을 담당할 예정인데, 고성능 자동차를 위한 독립적인 생산라인을 우우시카우풍키(Uusikaupunki) 공장에 설립하고자 함.
○ 양사의 합작은 제품 개발과 함께 시작됨. 이들은 1년에 걸쳐 Marussia B2의 제조 프로세스를 좀 더 개선시켜 2012년 말이나 2013년 초 쯤에 핀란드에서 출시할 예정. 생산량은 연간 수백 대 정도로 예상
○ Valmet사의 주된 역할은 이 자동차의 디자인을 대량 생산에 적합하게끔 바꾸는 것인데, 이는 Valmet사의 핵심업무역량이기도 함. 이는 마루시아사가 발멧을 제조사로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
- 그 외의 이유로는 핀란드가 러시아와 다른 유럽 시장에 좋은 지리적 근접성을 가졌기 때문
○ Valmet사는 예전에는 우우시카우풍키 공장에서 포르세의 박스터를 제조한 경험이 있는데 차량용 프레임제작, 특히 알루미늄을 재질로 한 경우 탁월한 실력을 보임.
- 이러한 방식은 마루시아 B2의 제작에 있어서도 유용할 것임.
- Marussia B2는 두 종류의 V6 엔진을 보유: 3.5ℓ(300HP) 엔진과 2.8ℓ 터보 (360~420HP)
- 최고 속력 250㎞/h, 3.8초 당 0~100㎞/h 액셀
- 엔진은 후방 축의 양쪽 윗부분에 장착됨.
□ Valmet사의 특별한 경쟁력
○ Valmet사는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만한 회사로 알려졌는데, 오늘날 이 회사의 서비스와 역량은 고급 자동차 산업분야에서 모든 소비자의 니즈와 수요를 충족시킴.
- 자동차 제품개발에서 후속작 생산에까지 완벽을 추구하며 옵션들을 제공해 항상 특정한 고개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함.
○ Valmet사는 비용대비 효율적이면서도 신속하게 우수한 품질과 특수성을 갖춘 모델을 출시하는 것으로 능력을 인정 받음.
○ 또한, OEM 고객의 요구와 협력에 부응해 고객사의 엔지니어링과 생산 시스템을 잘 통합시키는 것으로 유명. 회사의 생산과정은 다양한 차종과 부품에 맞춰 탄력적으로 변형 가능
□ 시사점
○ 고부가가치형 서비스 제공이 살 길
- 현재 우리나라의 기업이 중국과 동유럽국가의 저가제품에 밀려 핀란드시장과 유럽시장에서 고전함.
- 핀란드는 유럽 내에서도 고임금으로 유명한 국가이지만 Valmet사의 경우에서 보듯이 고품질과 고객과 함께하는 협력적인 제품개발과 고부가서비스를 제공해 비용 효율적인 사업을 영위할 수 있음.
○ '메이드 인 코리아' 이미지 업그레이드
- 국산 제품은 유럽시장에서 고급의 이미지를 갖지 못했지만 특별한 제품들은 국내 제조를 특화시켜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음.
- Valmet사 또한 고임금에도 특화된 기술에 집중해 '메이드 인 핀란드' 제품의 자부심을 이어감
○ 시장 접근성
- 오랜 시간 핀란드는 거대한 러시아 시장으로의 관문이었으며 몇몇 외국 기업들은 여전히 러시아 대신 핀란드에서 그들의 물류작업을 하는 것을 훨씬 더 편히 여김.
- 우리나라 또한 중국에 비해 좀더 안전한 무역의 관문으로 역할을 더 강조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Valmet사 홈페이지, 헬싱긴사노맛, KOTRA 헬싱키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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