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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인도 간 EPA(경제협력협정) 발효
  • 투자진출
  • 일본
  • 도쿄무역관 고충성
  • 2011-08-05
  • 출처 : KOTRA

 

日-인도 간 EPA(경제협력협정) 발효

-자동차부품, 광공업 분야, 농산품 등 중심으로 양국 간 비즈니스기회 확대 기대-

     

 

 

□ 포괄적이고 다방면에 걸친 양국 간 장벽 제거 실현

 

 ㅇ 일본과 인도의 EPA(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 경제협력협정)가 8월 1일 부로 발효됐음

 

 ㅇ EPA는 FTA(자유무역협정)을 주축으로 관세철폐 등의 무역 장벽 제거뿐만이 아니라 경제거래의 원활화, 경제제도의 통일, 서비스•투자•전자상거래•정부조달•인적교류 등 다양한 경제영역에 있어서의 제휴강화 및 협력촉진을 포함하는 조약임

 

 ㅇ 이번에 발효된 EPA의 주요 내용은 폭넓은 관세장벽의 제거 및 완화, 원산지 기준의 통일, 서비스 무역의 자유화 촉진, 통상에 있어서 반경쟁적 요소의 제거 등임

 

□ 양국간 교역액 중 94%에 대해 10년 내 관세철폐

 

 ㅇ 일본 - 인도 간 EPA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사항은,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관세철폐 및 인하 조치임

 

 ㅇ 양국간 간 교역규모는 2009년도 기준으로 총 9,141억엔(약 117억불)이며, 이번 EPA 발효로 인해 이 중 8,600억엔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 향후 10년  내 관세가 철폐됨

 

 ㅇ 인도는 일본으로부터의 수입 중 약 90%를, 일본은 인도로부터의 수입 중 약 97%를 향후 10년  내 무관세로 전환함

 

* 출처: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 인도 측 對 일본 관세장벽 완화 개요

분야

품목

현 관세율

교섭결과

자동차부품

기어박스

12.5%

8년간 단계적 인하(최종 6.25%)

냉동문어

5%

10년 내 관세철폐

해파리

7%

10년 내 관세철폐

     

□ 일본 정부 및 업계는 대체로 긍정적 반응

 

 ㅇ 일본 외무성은 인도와의 EPA 발효에 대해 “아시아 제 3위의 경제규모로, 최근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하고 있는 인도와 무역 자유화 및 투자의 촉진, 관련분야의 제도정비를 도모함으로써 비즈니스 기회의 확대와 함께 양국간 경제관계의 발전을 이룩함과 동시에 인도가 일본의 최대 경제제휴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논평하며 그 의의를 높게 평가하고 있음

 

 ㅇ 업계에서는 관세장벽 완화에 따른 시장성 증대가 특히 기대되는 열연강판 및 자동차 디젤엔진의 관세 철폐/인하에 주목하고 있음

 

 ㅇ 이번 EPA에서는 완성차의 수출이 관세인하 대상에서 빠졌으나, 일본 완성차 업계 4위 기업인 스즈키자동차의 스즈키 오사무 회장이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한 인도기업 및 제 3국 기업과의 경쟁에 있어 최소한, 핸디캡은 없어졌다.”고 평하는 등 완성차 업계도 EPA 발효를 환영하는 분위기임

 

□ 시사점

 

 ㅇ 한국-일본-인도 3국간 거래가 있는 기업의 경우 일본-인도 간 관세 완화로 직접적인 수혜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며 특히 자동차부품의 경우 3국간 교역이 발생할 소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

 

 ㅇ 일본으로의 신규진출을 검토 중인 기업 역시 인도와의 교역 및 투자, 인적교류의 자유화 촉진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발견을 위한 고려요소로 삼을 수 있을 것임

     

□ 참고자료 - 일본의 EPA 현황

 

상대국

EPA 현황

싱가포르

2002.11.30 발효

멕시코

2005.4.1 발효

말레이시아

2006.7.13 발효

칠레

2007.9.3 발효

태국

2007.11.1 발효

인도네시아

2008.7.1 발효

브루네이

2008.7.31 발효

필리핀

2008.12.11 발효

스위스

2009.9.1 발효

베트남

2009.10.1 발효

인도

2011.8.1 발효

페루

2011.5.1 체결, 발효대기 중

     

 

 

※ 자료원: 도쿄KBC, 일본경제신문, 아사히신문, 일본 외무성(http://www.mofa.go.jp/mofaj/)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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