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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아 자동차시장 성장과 전망
  • 트렌드
  • 시리아
  • 다마스커스무역관 송선근
  • 2011-03-22
  • 출처 : KOTRA

 

시리아 자동차시장 성장과 전망

- 2001~10년 동안 자동차 시장규모 2.5배 성장 –

- 2010년 말 기준 자동차 보급률은 1000명당 102대꼴에 불과 –

 

 

 

□ 시리아 자동차 시장의 성장

 

 ○ 시리아 정부가 2001년 민간 업체에 자동차 수입을 허가한 이후 2001년 80만 대에도 미치지 못하던 차량 대수가 10년 만인 2010년에는 200만 대를 돌파해 2001~10년 동안 시리아의 자동차 시장 규모는 2.5배 성장했음.

 

 ○ 2005년 정부의 자동차에 대한 관세율을 인하 조치를 하면서 자동차 시장이 본격적으로 급성장하게 된 계기가 됨.

  - 관세인하조치 이전에 관세율은 배기량에 따라 150~200%에 이를 정도로 높았음.

  - 현재의 자동차 관세율을 배기량에 따라 40~60%로 아직 국제기준에 비해서 높은 편이지만 대부분의 시리아 자동차 소비자들은 2005년 관세인하조치 이후 차량을 구매함.

  - 시리아에서 주로 많이 팔리는 자동차는 관세율이 낮은 배기량 1600㏄ 이하의 소형차 위주임.

 

시리아 자동차 연도별 등록 현황 (2001~10년)

(단위 : 대)

자료원 : Ministry of Transportation

 

 ○ 한국의 현대 및 기아 자동차는 시리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 브랜드로 시리아 자동차의 성장에는 한국 자동차가 중심에 있음. 한국 자동차는 시리아 신형 자동차 시장의 약 70% 이상에 이르는 점유율을 기록함.

  - 2010년 상반기 중 수입차 4만2300대 중 3만 대가 한국차임. 한국 현대 및 기아의 소형차가 자동차 판매의 대부분을 차지함.

  - 현지 한국 자동차 딜러는 한국 자동차의 성공 비결은 시리아 시장에 맞는 가격, 품질 및 사양이라고 밝힘.

 

□ 고급 자동차 시장의 확대

 

 ○ 시리아의 자동차시장이 성장하면서 고급 자동차시장도 점차 확대됨. Porsche, Maserati 및 Range Rover와 같은 최고급 브랜드도 시리아의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해 다마스쿠스에 전시장을 개장했음.

  - 2010년 5월 전시장을 연 Porsche는 1년 내 약 150대 판매를 목표로 함.

  - Range Rover는 최고급 모델의 차량 가격이 약 30만 달러임에도 월평균 2대씩 판매됨.

 

 ○ 고급 브랜드인 BMW, Mercedes 및 Audi 등도 구체적인 판매 수치는 공개하지 않지만 판매 실적이 좋은 것으로 평가됨. 고급 자동차의 주요 소비자들은 사업가 혹은 금융업 종사자들로 시리아의 경제 성장으로 신흥 부유층으로 자리 잡은 계층임.

  - Audi 공식 딜러는 연간 400~500대가량 수입하며 최고급 A8 모델은 수입 이후 수 주 만에 5대를 판매할 정도로 부유층들의 고급차에 대한 관심은 높아짐.

  - Audi의 최신 모델인 A8은 최신 기술시스템 적용, 소형 냉장고 및 TV 스크린 등을 갖추고 시리아 평균 월급의 1000배 수준인 1300만 시리아 파운드(약 27만7000달러)에 판매됨.

 

□ 시리아 자동차시장 현황과 전망

 

 ○ 시리아의 자동차 보급률은 약 2200만의 인구에 200만 대로 약 10% 불과해 2006년 당시 프랑스의 자동차 보급 비율 48.9%에 비해서도 상당히 낮은 수준임. 이는 상대적으로 시리아의 경제 성장에 따라 높은 자동차시장 성장 잠재력이 있음을 보여줌.

 

 ○ 2010년 등록된 개인용 승용차는 총 61만5603대이며, 이 중 배기량을 기준으로 1600㏄ 미만 소형차가 52만3243대로 전체의 85%를 차지해 개인 승용차 시장에서는 소형차가 대부분을 차지함. 시리아의 승용차 시장은 소형차가 계속 주도할 것으로 전망함.

  - 배기량 1600㏄ 이상의 준중형 이상 개인 승용차의 점유율은 15%에 불과해 소형차와 큰 차이를 나타냄.

 

2010년 개인용 승용차 배기량 기준 등록 현황

                                                                                                          (단위 : 대, %)

배기량

등록 대수

비율

1600㏄ 미만

523,243

85.0

1600㏄ 이상~3000㏄ 미만

71,858

11.7

3000㏄ 이상~4000㏄ 미만

14,201

2.3

4000㏄ 이상

6,301

1.0

합계

615,603

100.0

자료원 : Ministry of Transportation

 

 ○ 일부 자동차 판매 업체들은 판매 증가율의 일시적 둔화 및 예측할 수 없는 정부의 법적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음.

  - 2010년 12월 정부는 연료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조치로 배기량 3000㏄ 이상의 대형 승용차에 대한 관세율을 종전의 60%에서 80~100%로 인상했음.

  - 이러한 정부의 조치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하지만 예측할 수 없는 정부의 자동차 관련 정책으로 자동차 판매 업체들은 판매 전략을 세우는데 어려움을 겪음.

 

 ○ 시리아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향상 및 금융부문 성장 등은 자동차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어 자동차 판매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기대함. 특히, 괄목한 만한 금융부문의 성장으로 많은 사람이 자동차 구매를 위해 대출을 받을 수 있음. 일부 판매업체는 최대 60개월 할부까지 가능한 할부 프로그램도 운영함.

 

□ 시사점

 

 ○ 시리아의 자동차 시장은 한국 업체가 소형차를 중심으로 주도하며 고급차 시장도 조금씩 확대됨. 구형 택시를 신형으로 교체하는 경우 한국의 소형차를 중심으로 바뀌고 있어 시리아에서 한국 자동차 판매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최근 일본 자동차 대표 브랜드인 도요타, 닛산 및 독일의 BMW 등이 주요 일간지 등 광고를 통해 소형차 중심의 마케팅을 강화함. 하지만, 가격 대비 품질면에서 강점을 가진 한국 자동차는 2011년 새로운 모델 출시로 디자인에서도 시리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 강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함.

 

 

자료원 : Ministry of Transportation, Alwatan, Syria Today, Thaw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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