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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 진입장벽 여전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동욱
- 2010-08-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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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 진입장벽 여전
- 베트남 소비성향 고급화로 성장가능성 큰 편이나 해외기업 현지 승인 및 영업 제한-
- 진출시 현지법령 시장조사 철저 확인 및 직영점을 통한 타당성 검토 필요 -
□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 초기
○ 베트남 프랜차이즈 산업은 96년 최초로 1.5백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태동하여 2009년 36.8백만달러로 크게 증가하며 연평균 28%의 고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파악됨. 또한 2005년 이후에는 연평균 42%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으로 파악됨. 베트남 프랜차이즈 상표등록은 '09년 기준 전년대비 30%이상 증가하며 12만개 이상을 기록하는 급성장 추세를 보임.
- 베트남 프랜차이즈클럽협회의 추산에 따르면, 2009년 기준 해외 70여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530개의 매장에서 2007년 700개로 확대되었으며 2008년 6월까지 890개로 50%이상 증가하는 추세로 2010년까지 매년 50%이상 성장이 전망되는 등 향후 유망한 시장으로 평가됨.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
○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은 인구증가 추세,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소비패턴의 고급화 등으로 성장 및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으로 기대되며, 분야별로는 음식과 음료의 전통적 프랜차이즈 시장이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 교육, 훈련, 화장품, 미용관련 분야 프랜차이즈가 부동산, 호텔, 영업서비스 분야로 영역이 크게 확대가 되는 추세임.
○ 또한 2010년 유통분야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법적 장벽이 제거되면서 많은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베트남내 진출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국내기업 또한 적극적인 참여가 전망되며 향후 2-3년내 빠른 성장세가 더욱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됨.
□ 베트남내 주요 선진국 진출 활발, 한국도 상대적으로 약진 중
○ 2010년 6월 기준, 당 KBC의 자체 조사한 베트남내 프랜차이즈 영업현황을 살펴보면, 총 89개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파악되며 이중 음식, 음료가 17%, 12%로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그다음이 소비재, 16%, 소매유통 14%, 교육 9%, 기타가 32%로 파악됨.
○ 또한 국별로 살펴보면, 외국기업이 89개, 베트남 자국기업이 전체 19개 브랜드가 운영중에 있으며 미국이 전체의 25%로 프랜차이즈 선도국가로 진출한 상태이며, 싱가포르, 영국, 호주 순으로 한국은 BBQ, 롯데리아, 델리만쥬, 아모레 등 현지 지점 영업이 확대되는 추세로 상대적으로 약진하는 추세임.
프랜차이즈 산업별 비중
프랜차이즈 국가별 비중
□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유망 사유
○ 베트남은 2009년 기준 전체 8,500만명 중 30대 이하 인구비중이 60%이상으로 젊은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패스트푸드를 포함한 외식산업의 서구화에 적합한 시장 잠재력을 보유하여 프랜차이즈 산업의 향후 성장 전망이 매우 높음.
○ 도시지역 소득향상에 따른 소비패턴 서구화
- 현지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자 가처분 소득증가와 젊은 직장인 및 특히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하면서 패스트푸드와 음식문화의 서구화에 매우 빠른 속도로 흡수되는 추세임.
- 베트남 대표도시인 호치민(7.2백만명)과 하노이(6.5백만명)는 일인당 GDP가 ’09년 기준 각각 U$2,500, U$1,850로 수준으로 전국 평균보다 3□5배 이상으로 높은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음.
- 통상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은 일인당 국민소득이 U$4-5천달러 수준에서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나 베트남의 경우 국민소득 규모에 비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산업이 발전하고 있는 편임.
베트남 주요도시 인구현황
주요도시
호치민
하노이
동나이
하이퐁
컨터
인구수
716.3
645.2
248.6
183.7
118.9
자료원: 베트남 2009년 인구센서스(통계청)
□ 2010년 외국기업 유통업 진출 법적 허용 하지만 현실은 많은 장벽 상존
○ 베트남 프랜차이즈 산업은 초기단계이며 지분제한 규정에 따른 외국기업의 단독진출시 진입장벽이 높은 편으로 아직까지 진정한 의미의 프랜차이즈 형식의 진출은 매우 제한적이며 국내 합작기업에 대한 라이센스 이전 및 직영점 운영을 통한 현지 진출이 대부분을 차지함.
○ 하지만, 다국적기업의 브랜드와 기술전수로 외국계 프랜차이즈가 전체 산업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됨.
○ ’09년 1월, WTO가입에 따라 외국기업의 베트남 유통업 단독투자가 허용 예정이며, 프랜차이즈 관련 법률 또한 국제적 수준으로 개정이 전망되면서 베트남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새로운 도약기를 맞을 가능성이 높은 편이나 실질적으로 외국계 기업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허용하고 있는 사례는 극히 제한적임.
□ 국내외 주요 프랜차이즈 브랜드
○ 국내 주요 브랜드
- 현재 성황중인 베트남 토종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쌀국수 전문점 ‘Pho24’ 커피전문점 ‘Highland coffee’, ‘Trung Nguyen' 제과점 ‘Kinh Do Bakery’, 'Nguyen Son Bakery' 등이 대표적임.
- Pho24는 국내에 40개 이상의 가맹점을 내고 한국을 비롯한 일본, 홍콩 등 해외진출도 성공하였으며 Trung Nguyen사는 커피전문점으로 베트남내 600여개 이상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Highland사의 경우 국내기업 최초로 고급커피 전문점으로 성공하는 등 국내기업들의 프랜차이즈업 진출이 활발함.
○ 국외 주요 브랜드
- 외국 프랜차이즈 진출업계는 유통매장업과 식음료 및 패스트푸드업으로 크게 나뉘며 선진국의 유통체인이 기술이전 및 합작투자 형태로 국내기업과 동반진출한 Bourbon Group(Bic C), Metro Cash&Carry, Parkson의 대형유통매장과 패스트푸드 전문인 KFC, Pizzahut, GloliaJean, Lottelia, Baskin Rabins, Joly bee, Dilmah 등이 현지에서 고소득층을 타겟으로 성공적으로 정착 및 매장 확대전략을 추진중임.
- 반면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브랜드들의 입점은 아직 저조한 상태임. 스타벅스, 버거킹, 맥도날드, 세븐 일레븐 등은 현재 시장진입에 대한 조사 중으로 파악됨.
- 한국 브랜드의 진출 또한 활발한 편으로 롯데리아, BBQ치킨, 델리만쥬, 뚜레쥬르, The face shop 등이 있으며 롯데리아의 경우 호치민과 하노이 등 중심가에서 쉽게 간판을 발견할 수 있을 정도임. BBQ치킨은 매장의 고급화와 독특한 맛으로 승부하여 젊은이들의 인기를 끄는데 성공하고 있으나 최근 성장세가 주춤한 상황임.
□ 시사점 및 현지진출시 유의점
○ 1~2년 직영점 운영 후 프랜차이즈 본격 추진 필요
- 베트남은 사실 프랜차이즈 개념이 전무하였으며 2006년이 프랜차이즈 관련 법령이 제정되면서 정식적인 원년으로 평가되며 대부분의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의 경우 직영매장 위주의 영업 형태임.
- 또한 베트남 정부 또한 자국기업 보호를 위해 사업허가시 외국 프랜차이즈 신청기업의 직영점 운영 및 프랜차이즈 시범 영업 1년 조항을 통해 유예기간을 두는 관계로 반드시 직영점 운영을 통한 초기 진출이 필수적임.
- 이때 반드시 정부기관에 브랜드 등록을 해야 하며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국제 특허 및 상표출원을 해야 함은 물론 현지 상관습 및 경영환경에 대한 세밀한 현장검토가 병행되어야 함.
○ 법적 보호장치 미비로 관련 행정허가 취득시 주의 필요
- 베트남 프랜차이즈 법률 관련조항(Circular No 09)에는 프랜차이즈 운영자는 예비 가맹 점주에게 계약 고려기간 15일후 계약서에 동의할 수 있도록 하였음. 이때 자사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비즈니스 정보를 담은 서류를 함께 제공해야 함. 관련조항(Decree No 35)에는 상표등록과 특허, 디자인 등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 대한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명시되어있으며 프랜차이즈 사업자는 30일 안에 프랜차이즈 등록 저작에 대한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하는 등 유의점이 많음.
베트남내 프랜차이즈 진출 승인기업 현황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
자료원: 베트남 산업무역부 및 하노이KBC 자체종합
NO
회 사 명
투자국
승인일
분야
1
Aldo Group International AG
스웨덴
05/6/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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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s Asia Limited
영국
02/01/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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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Budget rent a car system Inc.
미국
31/5/2007
일반 서비스
4
CBTL Franchising, LLC
미국
16/5/2008
음료
5
Cherie Hearts Child Development
싱가포르
17/7/2008
교육
6
CJ FoodVile Co.,Ltd
한국
06/7/2009
음식
7
Cleverlearn Inc
미국
04/02/2008
교육
8
Colliers International Singapore Pte Ltd
싱가포르
23/9/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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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Vogelsitze Gmb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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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le Carnegie & Associate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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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land Optical Group Management(Cent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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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0/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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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Escada Aktiengesellsh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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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Nutrition International,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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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ria Jean’s Coffee International Pty
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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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 Vietnam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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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mboree Play Program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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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d Rock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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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lyCaffe’S.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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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Jetstar Airways PTY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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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rox Technologies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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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9/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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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La Senza International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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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2/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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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teria Co.,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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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K Restaurant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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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Moonsoon Accessorize Limited
영국
14/4/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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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ler Systems Inc
미국
19/6/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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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Sergio Rossi S.P.A
이탈리아
29/01/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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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Shoe Box Franchising, L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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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rva (Asia) Pte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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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nelli Pte Ltd
싱가포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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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ody Shop International P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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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NHH Genesis
한국
10/2007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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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W. F. G.,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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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2/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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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Winn Enterprises, LLC (USA)
미국
24/12/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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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SI Emerging Markets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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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5/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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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m! Restaurant International Pte., Ltd
싱가포르
02/3/2007
식료품
38
Yum! Restaurants Asia Pte Ltd
싱가포르
17/7/2008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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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ria Jean Coff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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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s Sandwic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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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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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llib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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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iry Fa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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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slexia Institute of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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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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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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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lm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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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g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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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J Hooker (real es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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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ro Cash & Ca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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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t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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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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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스
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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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A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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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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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80
Clar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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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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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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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교육,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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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trobe University
호주
교육,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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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umph
영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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