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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자동차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박지호
  • 2020-10-07

- 말련 정부, 차세대 자동차(NxGV), 통합이동서비스(MaaS),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에 높은 관심 -

- 말레이시아 및 일본 브랜드, 2019년 자동차 등록 대수의 약 90% 차지 -




.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고부가가치 제품 대상 감세 혜택

    - 말레이시아 내에서 부가가치가 발생한 차량과 부품에 대해 이전보다 더 높은 감세 혜택을 부여. 동 조치는 수출의 양과 질을 강화하겠다는 말레이시아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감세는 부가가치 발생 정도에 따라 달라짐.

    - 자동차 업체의 부가가치에 따른 감세 혜택

      · 30퍼센트 이상의 부가가치 발생시 수출 증가분의 10-30%의 감세 혜택 부여

      · 50퍼센트 이상의 부가가치 발생시 수출 증가분의 15-50%의 감세 혜택 부여

 

  ㅇ 자유무역협정(FTA) 준수를 위해 수입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하거나 인하를 추진하고 있으며, 자동차 분야 또한 포함됨.

 

  ㅇ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CBU(완전조립제품) CKD(반조립제품)에 대한 수입세율 및 소비세율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ㅇ 말레이시아 정부는 하이브리드·전기차 기술 개발 및 인프라 구축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음.

    - 10년 동안 100% ITA(투자세액공제) 또는 PS(개척자 지위)

    - 기존 보조금 외에 맞춤형 교육 및 연구개발 보조금 등
    -
현지 조립/제조 차량 또는 산업조정기금(IAF) 보조금에 대한 소비세 50% 면제

    -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의 중요 부품 제조사 대상 10년간 100% PS 또는 5년간 100% ITA

 

□ 최신 기술 동향

 

  ㅇ 말레이시아는 차세대 차량(NxGV), 통합이동 서비스(MaaS), 4차 산업혁명(IR 4.0)이라는 세 가지 핵심 목표를 담은 새로운 NAP 2020을 발표함.


  ㅇ 차세대 차량 (NxGV)

    - NAP 2020의 구체적인 목표 중 하나는 말레이시아를 NxGV 차량 생산의 지역 중심지로 만드는 것

- 차량 자동화 3등급 이상의 에너지 효율 차량(EEV)으로 분류됨. NxGV 기술은 운전자의 운전이 가능한 차량부터 운전 기능이 없는 차량까지 총 5등급로 나뉨.
   - 조건부 자동화인 3등급 차량은 주행조건이 거의 완벽할 경우에만 차량 스스로 운전할 수 있으며, 운전자는 운전대를 잡고 있어야 함.

    - 말레이시아 정부는 2025년까지 NxGV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통합이동서비스(MaaS)

    - MaaS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와 운송 기능을 중앙집중방식으로 통합한 개념.

    - 이동수단 공유 어플리케이션뿐 아니라 배달 서비스 및 온라인 의료 서비스도 포함됨.

    - 정부는 MaaS가 미래 국가 운송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ㅇ IR 4.0
    -
정부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IoT)의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있으며, 기술이 NxGV MaaS에 성공적으로 구현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 주요 이슈

 

  ㅇ 업계가 꼽은 과제로는 치열한 경쟁과 소비심리 위축, 고용매수대출 요건 강화 등이 꼽힘.

  ㅇ 제조 허가증(Manufacturing License) 

    - 말레이시아 정부는 제조 허가증 발급을 중단하고 있으나,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거나 전략적으로 필요한 산업의 경우 발급을 허용함.

    - 제조 허가증 발급 받을 수 있는 분야는 아래와 같음

      · 엔진 용량이 1,800cc 이상이고 가격이 RM150,000 이상인 고급 승용차
      · 픽업 트럭 및 상용 차량;
 
     ·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
 
     · 엔진 용량이 200cc 이상인 오토바이

 

□ 주요 기업 현황

 

  2019년 말레이시아 자동차 시장에는 말레이시아 기업인 Perodua Proton이 각각 39.8% 16.6%라는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그 뒤로는 Honda, Toyota, Nissan 등 일본 기업이 차지하고 있음.

 

2019년 말레이시아 자동차 시장 제조사별 점유율

(단위: 대, %)

순위

제조사

등록대수

점유율

1

Perodua

240,341

39.8

2

Proton

100,183

16.6

3

Honda

85,418

14.1

4

Toyota

69,091

11.4

5

Nissan

21,239

3.5

6

Mazda

11,651

1.9

7

Mercedes

10,535

1.7

8

BMW

9,300

1.5

9

Isuzu

8,983

1.5

10

Mitsubishi

8,140

1.3

자료: Malaysian Automotive Association

 

  ㅇ Proton Holdings Berhad

    - 1983년 설립된 말레이시아 기업으로 Perodua가 설립되기 전까지 유일한 말레이시아 자동차 제조업체였음.

    - Proton의 차량은 현재 15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이중 아시아 국가가 대부분임.

    - 말레이시아 시장 판매 비중이 높은 Proton은 현재 장기적인 사업 전환기를 겪고 있으며, 수익성 회복과 세계 자동차 시장 내 입지를 다지기를 희망하고 있음.

 

  ㅇ Perodua

    - 1992년 설립된 Perodua 1994년 첫 차종인 Perodua Kancil을 생산한 바 있음.

    - 당초 Perodua는 오직 경차 시장에만 집중했기 때문에 Proton과 목표 시장이 겹치지 않았으나 최근 몇 년간 슈퍼 컴팩트 부문에서 Proton과 경쟁을 펼치고 있음.

    - Perodua는 엔진과 변속기와 같은 주요 제품을 직접 설계하지 않고 주로 Daihatsu의 부품을 사용하고 있음. Daihatsu Perodua 설립 시 지분 20%를 보유했으며, 이후 비중이 점점 높아져 현재는 약 35%를 차지하고 있음.

 

. 산업의 수급 현황

 

  ㅇ 2019년 말레이시아 내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는 604,287대로 2018(598,598) 보다 1% 증가함.

    - 2015 666,677대의 신규 등록을 기록한 이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연 신규 등록 대수가 6만 대를 밑돌았으나 2019년도에 승용차 신규 등록수가 반등하면서 총 6만 대 이상을 기록함.

 

연간 말레이시아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2015-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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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PV(Passenger Vehicle) : 승용차, CV(Commercial Vehicle): 상용차, TIV(Total Industry Volume): 자동차 대수(신규 등록)

 자료: Malaysian Automotive Assocaition


    - 2019년의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는 2018년에 비해 총 5,689대 증가한 605,287대를 기록함. 상용차 부문에서 -17.4%가 감소했으나, 승용차 부문에서 선전하면서 총 등록 대수가 전년 대비 1% 상승한 수치를 기록함.

 

2018년 대비 2019년 총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

(단위: 대, %)

구분

2019

2018

전년 대비 2019년 증감

등록 대수

증감률

승용차

550,179

533,099

17,080

3.2

상용차

54,108

65,499

-11,391

-17.4

합계

604,287

598,598

5,689

1.0

자료 : Malaysian Automotive Association 

 

  ㅇ 2019년 말레이시아 내에서 생산된 자동차 대수는 전년 대비 1.2% 증가한 571,632대를 기록함.

    – 부문별 증감율로는 승용차와 상용차가 각각 2.6%, -15.6%를 기록함.

 

2018년 대비 2019년 총 자동차 생산 대수

(단위: 대, %)

구분

2019

2018

전년 대비 2019년 증감

등록 대수

비중

승용차

534,115

520,526

13,589

2.6

상용차

37,517

44,445

-6,928

-15.6

합계

571,632

564,971

6,661

1.2

자료 : Malaysian Automotive Association

 

  ㅇ 올해는 코로나19 및 이동제한명령(MCO)의 영향으로 자동차 생산 및 판매가 급감하고 있음.

    - 2020 1월부터 5월까지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동기 생산량의 49% 규모를 기록했으며, 판매량 또한 전년 동기 생산량의 51%에 그침.

 

  ㅇ 2019년 말레이시아의 자동차 수입 규모는 약 20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3.7 % 상승한 수치임.

    - 2018년 이후 일본이 수입국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독일과 중국이 차지하고 있음. 대한민국은 2019 1.2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7번째에 위치함.

 

국가별 말레이시아 자동차 수입 규모(HS Code: 8703)

(단위: 1000 USD, %)

 국가

수입

점유율 

2019/2018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7.86

일본

567,877

789,811

683,874

37.92

41.56

33.37

-13.41

독일

675,051

659,778

527,480

45.08

34.72

25.74

-20.05

중국

5,249

54,431

484,431

0.35

2.86

23.64

789.99

태국

71,110

162,206

157,226

4.75

8.54

7.67

-3.07

영국

38,664

52,286

58,080

2.58

2.75

2.83

11.08

인도네시아

60,051

70,387

28,226

4.01

3.70

1.38

-59.90

한국

37,698

36,553

25,011

2.52

1.92

1.22

-31.58

이탈리아

10,893

17,580

21,362

0.73

0.93

1.04

21.52

미국

9,032

15,720

20,219

0.60

0.83

0.99

28.61

자료: World Atlas Trade

 

  ㅇ 말레이시아는 주로 주변국을 중심으로 자국 브랜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2019년 총 수출액은 약 4 3천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약3.7 % 상승한 수치임.

    2019년 점유율 약 67%를 차지한 태국이 수출국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인도네시아(12.3%), 필리핀(6%), 베트남(4.1%)이 따르고 있음.

 

.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인구 5억명 이상의 아세안 지역에 위치해 있어 제조 및 물류 사업 기회 풍부

· 발달된 기반시설 및 교육 및 숙련된 인력.

·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입으로 인한 경쟁 심화

· 미국 등 주요 선진 시장 진출을 위한 안전 기준 충족 필요

Opportunities

Threats

· 국가 자동차 정책(NAP) 2020 발표로 Naas IR4.0 등의 해외 진출 기회 상승

· 말련 정부, NxGV, Maas 등 신규 분야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소프트론 제도 확대

· 지역 소싱을 확대하기 위해 2021년까지 멀티소싱부품(MSP) 제도 철폐

· 부품 공급망의 상당 부분을 다른 국가에서 의존하고 있음

· 아세안 국가 내 비관세 장벽 존재

 

□ 유망분야

 

  ㅇ 지난 2월 말레이시아 정부가 발표한 2020 국가자동차정책(National Automotive Policy 2020)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자동차 업계 유망 분야는 다음과 같음 

    - 차세대 차량 (NxGV) : 고효율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등

    - 통합이동서비스(MaaS) : 공유 택시, 배달, 온라인 의료 서비스 등  

    - IR 4.0: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IoT)



자료: Malaysian Automotive Association, MITI, World Atlas Trade, 현지 언론 및 KOTRA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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