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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자동차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박지호
- 2020-10-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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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련 정부, 차세대 자동차(NxGV), 통합이동서비스(MaaS),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에 높은 관심 -
- 말레이시아 및 일본 브랜드, 2019년 자동차 등록 대수의 약 90% 차지 -
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고부가가치 제품 대상 감세 혜택
- 말레이시아 내에서 부가가치가 발생한 차량과 부품에 대해 이전보다 더 높은 감세 혜택을 부여. 동 조치는 수출의 양과 질을 강화하겠다는 말레이시아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감세는 부가가치 발생 정도에 따라 달라짐.
- 자동차 업체의 부가가치에 따른 감세 혜택
· 30퍼센트 이상의 부가가치 발생시 수출 증가분의 10-30%의 감세 혜택 부여
· 50퍼센트 이상의 부가가치 발생시 수출 증가분의 15-50%의 감세 혜택 부여
ㅇ 자유무역협정(FTA) 준수를 위해 수입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하거나 인하를 추진하고 있으며, 자동차 분야 또한 포함됨.
ㅇ 현지 전문가에 따르면 CBU(완전조립제품)와 CKD(반조립제품)에 대한 수입세율 및 소비세율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ㅇ 말레이시아 정부는 하이브리드·전기차 기술 개발 및 인프라 구축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음.
- 10년 동안 100% ITA(투자세액공제) 또는 PS(개척자 지위)
- 기존 보조금 외에 맞춤형 교육 및 연구개발 보조금 등
- 현지 조립/제조 차량 또는 산업조정기금(IAF) 보조금에 대한 소비세 50% 면제-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의 중요 부품 제조사 대상 10년간 100% PS 또는 5년간 100% ITA
□ 최신 기술 동향
ㅇ 말레이시아는 차세대 차량(NxGV), 통합이동 서비스(MaaS), 4차 산업혁명(IR 4.0)이라는 세 가지 핵심 목표를 담은 새로운 NAP 2020을 발표함.
ㅇ 차세대 차량 (NxGV)
- NAP 2020의 구체적인 목표 중 하나는 말레이시아를 NxGV 차량 생산의 지역 중심지로 만드는 것
- 차량 자동화 3등급 이상의 에너지 효율 차량(EEV)으로 분류됨. NxGV 기술은 운전자의 운전이 가능한 차량부터 운전 기능이 없는 차량까지 총 5등급로 나뉨.
- 조건부 자동화인 3등급 차량은 주행조건이 거의 완벽할 경우에만 차량 스스로 운전할 수 있으며, 운전자는 운전대를 잡고 있어야 함.- 말레이시아 정부는 2025년까지 NxGV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통합이동서비스(MaaS)
- MaaS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와 운송 기능을 중앙집중방식으로 통합한 개념.
- 이동수단 공유 어플리케이션뿐 아니라 배달 서비스 및 온라인 의료 서비스도 포함됨.
- 정부는 MaaS가 미래 국가 운송 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ㅇ IR 4.0
- 정부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IoT)의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있으며, 기술이 NxGV와 MaaS에 성공적으로 구현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주요 이슈
ㅇ 업계가 꼽은 과제로는 치열한 경쟁과 소비심리 위축, 고용매수대출 요건 강화 등이 꼽힘.
ㅇ 제조 허가증(Manufacturing License)- 말레이시아 정부는 제조 허가증 발급을 중단하고 있으나,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거나 전략적으로 필요한 산업의 경우 발급을 허용함.
- 제조 허가증 발급 받을 수 있는 분야는 아래와 같음
· 엔진 용량이 1,800cc 이상이고 가격이 RM150,000 이상인 고급 승용차
· 픽업 트럭 및 상용 차량;
·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
· 엔진 용량이 200cc 이상인 오토바이□ 주요 기업 현황
ㅇ 2019년 말레이시아 자동차 시장에는 말레이시아 기업인 Perodua와 Proton이 각각 39.8%와 16.6%라는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그 뒤로는 Honda, Toyota, Nissan 등 일본 기업이 차지하고 있음.
2019년 말레이시아 자동차 시장 제조사별 점유율
(단위: 대, %)
순위
제조사
등록대수
점유율
1
Perodua
240,341
39.8
2
Proton
100,183
16.6
3
Honda
85,418
14.1
4
Toyota
69,091
11.4
5
Nissan
21,239
3.5
6
Mazda
11,651
1.9
7
Mercedes
10,535
1.7
8
BMW
9,300
1.5
9
Isuzu
8,983
1.5
10
Mitsubishi
8,140
1.3
자료: Malaysian Automotive Association
ㅇ Proton Holdings Berhad
- 1983년 설립된 말레이시아 기업으로 Perodua가 설립되기 전까지 유일한 말레이시아 자동차 제조업체였음.
- Proton의 차량은 현재 15개국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이중 아시아 국가가 대부분임.
- 말레이시아 시장 판매 비중이 높은 Proton은 현재 장기적인 사업 전환기를 겪고 있으며, 수익성 회복과 세계 자동차 시장 내 입지를 다지기를 희망하고 있음.
ㅇ Perodua
- 1992년 설립된 Perodua는 1994년 첫 차종인 Perodua Kancil을 생산한 바 있음.
- 당초 Perodua는 오직 경차 시장에만 집중했기 때문에 Proton과 목표 시장이 겹치지 않았으나 최근 몇 년간 슈퍼 컴팩트 부문에서 Proton과 경쟁을 펼치고 있음.
- Perodua는 엔진과 변속기와 같은 주요 제품을 직접 설계하지 않고 주로 Daihatsu의 부품을 사용하고 있음. Daihatsu는 Perodua 설립 시 지분 20%를 보유했으며, 이후 비중이 점점 높아져 현재는 약 35%를 차지하고 있음.
나. 산업의 수급 현황
ㅇ 2019년 말레이시아 내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는 604,287대로 2018년(598,598대) 보다 1% 증가함.
- 2015년 666,677대의 신규 등록을 기록한 이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연 신규 등록 대수가 6만 대를 밑돌았으나 2019년도에 승용차 신규 등록수가 반등하면서 총 6만 대 이상을 기록함.
연간 말레이시아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2015-2019)
주: PV(Passenger Vehicle) : 승용차, CV(Commercial Vehicle): 상용차, TIV(Total Industry Volume): 자동차 대수(신규 등록)
자료: Malaysian Automotive Assocaition
- 2019년의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는 2018년에 비해 총 5,689대 증가한 605,287대를 기록함. 상용차 부문에서 -17.4%가 감소했으나, 승용차 부문에서 선전하면서 총 등록 대수가 전년 대비 1% 상승한 수치를 기록함.
2018년 대비 2019년 총 자동차 신규 등록 대수
(단위: 대, %)
구분
2019
2018
전년 대비 2019년 증감
등록 대수
증감률
승용차
550,179
533,099
17,080
3.2
상용차
54,108
65,499
-11,391
-17.4
합계
604,287
598,598
5,689
1.0
자료 : Malaysian Automotive Association
ㅇ 2019년 말레이시아 내에서 생산된 자동차 대수는 전년 대비 1.2% 증가한 571,632대를 기록함.
– 부문별 증감율로는 승용차와 상용차가 각각 2.6%, -15.6%를 기록함.
2018년 대비 2019년 총 자동차 생산 대수
(단위: 대, %)
구분
2019
2018
전년 대비 2019년 증감
등록 대수
비중
승용차
534,115
520,526
13,589
2.6
상용차
37,517
44,445
-6,928
-15.6
합계
571,632
564,971
6,661
1.2
자료 : Malaysian Automotive Association
ㅇ 올해는 코로나19 및 이동제한명령(MCO)의 영향으로 자동차 생산 및 판매가 급감하고 있음.
- 2020년 1월부터 5월까지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동기 생산량의 49% 규모를 기록했으며, 판매량 또한 전년 동기 생산량의 51%에 그침.
ㅇ 2019년 말레이시아의 자동차 수입 규모는 약 20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3.7 % 상승한 수치임.
- 2018년 이후 일본이 수입국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독일과 중국이 차지하고 있음. 대한민국은 2019년 1.2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7번째에 위치함.
국가별 말레이시아 자동차 수입 규모(HS Code: 8703)
(단위: 1000 USD, %)
국가
수입
점유율
2019/2018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7.86
일본
567,877
789,811
683,874
37.92
41.56
33.37
-13.41
독일
675,051
659,778
527,480
45.08
34.72
25.74
-20.05
중국
5,249
54,431
484,431
0.35
2.86
23.64
789.99
태국
71,110
162,206
157,226
4.75
8.54
7.67
-3.07
영국
38,664
52,286
58,080
2.58
2.75
2.83
11.08
인도네시아
60,051
70,387
28,226
4.01
3.70
1.38
-59.90
한국
37,698
36,553
25,011
2.52
1.92
1.22
-31.58
이탈리아
10,893
17,580
21,362
0.73
0.93
1.04
21.52
미국
9,032
15,720
20,219
0.60
0.83
0.99
28.61
자료: World Atlas Trade
ㅇ 말레이시아는 주로 주변국을 중심으로 자국 브랜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2019년 총 수출액은 약 4억 3천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약3.7 % 상승한 수치임.
- 2019년 점유율 약 67%를 차지한 태국이 수출국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인도네시아(12.3%), 필리핀(6%), 베트남(4.1%)이 따르고 있음.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인구 5억명 이상의 아세안 지역에 위치해 있어 제조 및 물류 사업 기회 풍부
· 발달된 기반시설 및 교육 및 숙련된 인력.
·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입으로 인한 경쟁 심화
· 미국 등 주요 선진 시장 진출을 위한 안전 기준 충족 필요
Opportunities
Threats
· 국가 자동차 정책(NAP) 2020 발표로 Naas 및 IR4.0 등의 해외 진출 기회 상승
· 말련 정부, NxGV, Maas 등 신규 분야의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소프트론 제도 확대
· 지역 소싱을 확대하기 위해 2021년까지 멀티소싱부품(MSP) 제도 철폐
· 부품 공급망의 상당 부분을 다른 국가에서 의존하고 있음
· 아세안 국가 내 비관세 장벽 존재
□ 유망분야
ㅇ 지난 2월 말레이시아 정부가 발표한 2020 국가자동차정책(National Automotive Policy 2020)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자동차 업계 유망 분야는 다음과 같음
- 차세대 차량 (NxGV) : 고효율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등
- 통합이동서비스(MaaS) : 공유 택시, 배달, 온라인 의료 서비스 등
- IR 4.0: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IoT) 등
자료: Malaysian Automotive Association, MITI, World Atlas Trade, 현지 언론 및 KOTRA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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