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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인프라/건설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김다희
  • 2019-12-20


. 산업 특성


정책 규제


콜롬비아 정부는 미래에 많은 수입과 수익을 생산하기 위한 투자의 일환으로 다수 인프라 프로젝트를 계획

 

2013년에는 교통 인프라의 1682호를 개정. 국가의 복합 운송 (자동차, 기차, 비행기, 보트) 투자환경을 개선하고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교통 인프라 법률 현실화의 단계는 4G 프로젝트로 국가의 주요 도로 수리 노선 확장이 목표. 이는 무역과 관광 물류 이동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함.

  -
콜롬비아 교통부와 산하 기관인 INVIAS(국가 도로 협회) ANI(국가 기간 시설 기관) 전국 4G도로의 건설 또는 차량, 사람, 물품의 운송량을 증가시키기 위한 전국의 도로 항만 프로젝트를 법률적으로 관리하고 있음.

  - 지방 정부는 도시의 인프라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음. 예로 보고타 시장은 정부와 함께 보고타 지하철의 1호선 건설에 외부 자금을 조달, 운영하고 있음. 또한 법에 의해 지방 도시는 도시 건설과 인프라의 규칙을 정하는 토지 사용 계획(POT) 요건을 충족시켜야 .

 

인프라 산업 동향 주요 이슈

                                                                                                                                                

콜롬비아 교통 인프라는 오래 전부터 여러 업계에서 개선에 대한 강력한 요구가 있었으며, 이는 콜롬비아 인프라 투자 및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음.

 

 

그러나 인프라 개선에 대한 최근의 지속적인 투자에도 불구하고, 세계 경제 포럼(WEF) 2018년도 세계 경쟁력 보고서에 따르면 콜롬비아는 칠레(41), 멕시코(49), 에콰도르(59), 우루과이(62), 파나마(66), 아르헨티나(68), 브라질(81) 이어 인프라 분야에서 83위를 차지함.

  - 보고서에 따르면, 콜롬비아는 교통 인프라의 품질분야에서 세계 93위를 차지하여. 운송 분야를 특히 투자가 긴급하게 필요한 분야라고 강조


콜롬비아 건설 인프라 프로젝트 분야


자료: Fitch Solutions BMI

 

  - 콜롬비아 인프라의 주요 분야인 교통, 에너지, 유틸리티 분야의 프로젝트는 대부분 정부의 개입이 있음.

  - 2017년부터 민관합작 인프라 프로젝트가 가능하며, 경우 프로젝트의 자금과 개발 보장에 대한 가능성이 생겼으나 여전히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정부가 자금을 받고 외부 민간 하청 업체에 공개 입찰을 하는 방식을 고수

주요 이슈

 

페소 가치 하락으로 철강, 알루미늄 수입품 가격이 비싸졌으나 국내 인프라 자재 공급이 부족해 건설에 필요한 물량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수입이 필요함.

 

이전에 실시되었던 사업들 부패로 인해 많은 사업들이 중단. 사업들을 끝내기 위해 새로운 투자자를 찾는 방법을 모색하였으나 이도 중단되었음. 자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

 

콜롬비아는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긍정적으로 변화하기 위해 도로와 발전소에 대한 투자가 필요

 

4G (Laa Vias 4Generación:콜롬비아 도로 인프라 정비 프로그램)프로젝트는파도 1, 2, 3단계 나뉘어 진행 예정.  1단계 해당되는 번째 프로젝트는 거의 완료 상태. 2단계 해당되는 번째 프로젝트는 진행 중이며, 3단계 해당되는 번째 프로젝트는 시작 예정.  아래 그림에 빨간 색으로 표시된 것이 진행 중인 2 프로젝트임.

 

자료: Fitch Solutions BMI

 

  •   - 앞으로 5년간 보고타 지하철 1호선 도시 철도프로젝트(44억달러) 포함하여20 이상의 도로 건설 프로젝트 수많은 대규모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진행 예정

     

  •   - 물류 환경 개선 방안으로 도로, 고속 도로, 항구, 공항의 인프라 투자 확대 예정.

  •   - 콜롬비아는 물류 인프라가 취약하여 높은 물류 유통 비용을 부담하고 있으며, 이는 콜롬비아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및 국가 경쟁력 향상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음.


주요 통계

 

  인프라 산업의 수요-공급 현황

  - 콜롬비아 인프라는 2016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인프라&건설

2016

2017

2018

시장 규모 또는 산업가치 (USD10)

12.64

14.87

18.85

국내총생산(GDP) 대비 비교 (%)

4.5

4.6

4.7

자료: Fitch Ratings BMI

 

  •   - 콜롬비아 인프라는 2020 이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 특히 인프라 자금의 경우 보고타와 같은 도시들의 지방 행정에 아직 사용되지 않은 자금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미주개발은행(IDB)이나 라틴 아메리카 개발 은행 (CAF) 같은 국제 은행과의 협력도 기반을 두고 있음.

 

인프라 건설산업 성장률 전망

(단위: %)

2018

2019

2020

2021

2.2

3.8

6.1

5.2

자료: Fitch Rating BMI

 

  •   - 무역의 흐름을 증가시키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주요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가장 유망한 분야는 운송물류 인프라임.

  •   - 향후 2년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진출 전략 

 

SWOT 분석

강점

약점

콜롬비아 정부는 인프라 조달 수단으로 공공-민간 기업 파트너십에 대해 적극적으로 수용

콜롬비아의 기반 시설에 투자할 있는 인프라 투자 자금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재원 조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

 프로젝트의 실행을 가속화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업 지연이 빈번하게 발생해 투자자들에게 비용이 많이 .

콜롬비아의 건설 업계는 아직도 특정 지역의 안전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지역 사회 환경 단체의 반대로 프로젝트가 중단될 있음.

기회

위협

• 2019년부터 거시 경제 여건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건설 투자가 증가할 .

태평양 동맹은 정부가 협상하고 있는 자유 무역 협정 외에도 수출 성장을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됨. 이는 물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의 개발을 촉진할 .

정부 프로젝트 참여 서류나 이해관계, 토지 취득 문제 어려움이 있음.

이웃 베네수엘라 난민의 유입 규모는 콜롬비아 정부 재정에 실질적인 어려움을 주고 있음.

 

                                                                                                                                  

유망분야

 

인프라 건설을 위한 주요 수입품은 철과 강철. 콜롬비아는 철과 강철을 전국적으로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급량은 수요에 비해 높지 않아 많은 양을 수입을 하고 있으며, 일부 국내 시장에서는 구할 없는 서브 전문 제품도 필요함.

  - 지난 3년간 철과 철강의 수입은 꾸준한 성장을 보여 왔음.

 

콜롬비아 강철 수입 현황(CIF 기준)

(단위: 백만 달러)

2016

2017

2018

2017-18성장률

1,252.0

1,348.3

1,805.7

33.92%

자료: GTA

 

콜롬비아 대한국 강철 수입 현황(CIF 기준)

(단위: 백만 달러)

2016

2017

2018

2017-18성장률

92.6

61.5

68.1

10.88%

자료: GTA

 

  •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의 경우는 2017 수입액이 전년 대비 33% 하락한 2018 소폭 증가

 

콜롬비아의 인프라 공개 입찰은 외국 기업들의 참여가 쉽지 않을 수도 있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외국 기업들은 국내 기업들과 컨소시엄이라고 부르는 우호적인 제휴를 얻고 사업의 후속 조치를 실시 있도록 국내에 지사를 설립

 - 컨소시엄은 보통 특정 프로젝트에 입찰하려는 콜롬비아의 공공 시스템에 등록된 회사들이며, 프로젝트에 따라 외국 회사나 컨소시엄이 이행해야 특정한 요구 사항들이 있음.

 

 

 

자료: Fitch Solutions (BMI), Global Trade Atlas, 콜롬비아 교통부,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총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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