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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비즈니스 허브 UAE, 사무용 가구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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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10-30

 

중동 비즈니스 허브 UAE, 사무용 가구시장

- 여러 기업 진출해 있어 꾸준한 수요 발생 -

- 고가·저가시장으로 양분, 시장 인지도 확보 중요 -

 

 

 

유망사유 : UAE는 최근 중동지역 비즈니스 허브로 각광을 받으며, 여러 신축 사무용 빌딩이 들어서면서 관련 시장도 같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임. 최근 들어 성장세가 주춤하기는 하지만 비즈니스 허브로서의 위치는 굳건하기 때문에 기존 사무가구 교체수요 및 아부다비 등을 중심으로 한 신규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향후 꾸준한 시장 성장 기대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특징(고객특성)

 

 ○ 중동아프리카 지역 비즈니스 중심지로서 UAE에는 전 세계 여러 기업들이 입주해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이들 기업을 위한 사무용 건물 신축이 활발해 사무용 가구시장 또한 큰 성장을 이룸.

  - 2009년 UAE 전체 사무용 가구시장은 14억2400만 디르함 수준에 달할 것으로 현지 시장 관계자는 이야기함.

 

 ○ 2009년 들어 금융위기로 인한 여파로 인해 전체적인 성장세는 예년보다 둔화됐지만, 아직까지 비즈니스 허브로서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으며, UAE 사무용 가구시장은 연간 5%가량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현지 경제지는 전망했음.

  - 최근에는 그동안 두바이에 비해 개발이 더뎠던 아부다비의 발전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존 가구 교체수요 및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한 신규 수요가 늘 것으로 기대됨.

  - 참고로 2009년 3분기까지의 건설·인프라 프로젝트 계약건수 및 낙찰금액을 보면 전반적으로 2008년 동기 대비 줄었지만 지속적으로 신규 건설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두바이보다는 아부다비의 낙찰금액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향후 아부다비를 중심으로 한 신규 사무실 건축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임.

 

 ○ 현지 사무용 가구시장은 크게 유명 브랜드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유명 브랜드제품을 더 선호함.

  - 실제 시장에서는 저가형 제품에서 하이엔드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유통됨.

  - 다양한 제품들이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민감도가 굉장히 크며, 새로운 제품들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품질과 가격을 동시에 잡아야 하는 어려움도 있음.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현재 여러 현지 가구업체들이 제품을 생산함. 현지업체들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이들 업체 중 큰 규모의 업체는 보통 신축 주택단지, 호텔 등 한 번에 대규모 물량이 필요한 곳에 납품하는 경우가 많으며 품질도 확보됐다고 시장 관계자는 이야기함.

 

□ 수입동향 및 경쟁동향

 

 ○ 현지 제조업체가 있지만 현재 UAE는 많은 물량을 수입하고, 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중국산 제품이 주로 수입된다고 함.

 

 ○ 시장 관계자 면담 결과 현재 UAE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는 Walter Knoll, Bafco, H2O concepts 등 세계 유명 브랜드제품이며, 사무용 가구 중에서도 의자, 책상, 캐비닛 순으로 가장 수요가 많은 것으로 조사됨.

 

UAE 소비자 선호 사무가구 브랜드

순위

브랜드

1

의자

2

책상 및 서랍

3

파일캐비닛

4

워크스테이션

5

회의용 테이블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 또한 UAE에는 대규모 가구 유통업체들이 세계 각국의 브랜드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각 브랜드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UAE 유명 사무가구 유통업체

순번

회사명

1

Marlin Furniture

2

Walter Knoll

3

Bafco

4

Mahmayi

5

Nasco(Naser Al Sayer&Co. LLC)

6

Oscar Furniture

7

Blue Crown Furniture

8

H2O Concepts

9

Arab Business Systems

10

Abdulla Sultan Al Sharhan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 사무용 가구 중 가장 수요가 큰 의자, 그 중에서도 높이조절이 가능한 회전의자의 2008년 두바이 수입 및 재수출 데이터를 보면 가격기준으로 많은 제품들이 중국 및 미국,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됨. 한국산의 경우도 전체 수입금액 대비 4.35%를 차지함. 재수출의 경우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이란으로 들어가는 물량이 가장 많음.

 

HS Code 940130 ‘회전의자(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 2008년 두바이 수입 및 재수출 현황

            (단위 : US$, %)

2008 수입

2008 재수출

국가

금액

비율

국가

금액

비율

합계

27,719,369

100.00

합계

2,028,559

100.00

중국

10,561,630

38.10

이란

526,748

25.97

미국

4,261,988

15.38

앙골라

398,640

19.65

독일

2,833,029

10.22

리비아

234,059

11.54

이탈리아

2,737,019

9.87

그루지야

106,033

5.23

말레이시아

2,249,692

8.12

탄자니아

98,129

4.84

한국

1,205,635

4.35

콩고

83,988

4.14

캐나다

644,884

2.33

알제리

73,472

3.62

대만

568,316

2.05

아르메니아

72,122

3.56

영국

532,278

1.92

이라크

67,154

3.31

폴란드

438,067

1.58

이집트

34,498

1.70

자료원 :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2008

 

□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 한국산 제품의 경우 현지에 진출한 제품들이 있지만, 아직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못함. 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현지시장은 가격 및 품질, 인지도를 중요하게 여기며 유럽산 제품이 고품질 고가격대에, 중국 등 아시아권 제품이 유럽산 대비 저가시장에 포진한 것으로 나타남.

 

 ○ 한국산 제품이 품질면에서 우수하지만 대부분의 구매자들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여타 저가형 제품과 비교를 하는 경우도 많으며, 이러한 소비자들은 한국산 제품의 가격에 불만스러워 하는 것으로 업계 관계자는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인지도 향상이 향후 시장개척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사무용 가구 또한 현지 에이전트가 반드시 있어야 함. UAE시장은 현지 에이전트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며, 이들 에이전트의 마케팅 노력에 따라 실적이 좌우되기 때문에 믿을만하고 적극적인 에이전트와 파트너를 맺는 것이 핵심임.

 

 ○ 대형 에이전트들은 유명 가구단지에 대형매장을 오픈하고 광고를 통해 적극적으로 소비자들을 모으고 있음. 가격이 중요한 시장 특성상 에이전트의 판촉전략이 중요하며, 적기납품 및 설치 등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 관세 및 비관세 장벽

 

 ○ 관세의 경우 UAE는 대부분의 수입물품에 2003년 1월 이후 5% 관세를 부과하며, 부가가치세 등 기타세금이 추가로 적용되지 않음. 과세기준은 CIF기준 인보이스 가격이며, 무관세 품목의 HS Code는 두바이 관세청 홈페이지(www.dubaicustoms.gov.ae)에서 확인 가능함.

 

 

자료원 :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2008, 현지 바이어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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