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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모바일게임 동향 및 업체
  • 트렌드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05-31
  • 출처 : KOTRA

일본 모바일 게임 동향 및 업체

- 고성장중인 업계, 시장은 다양화하고 있음 -

 

보고일자 : 2007.5.31.

왕재웅 동경무역관

jwwang@kotra.or.jp

 

 

□ 일본 모바일산업 시장규모

 

 ○ 일본의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3150억 엔(2005년)으로 작년대비 21%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특히, 모바일 게임시장은 589억 엔으로 작년대비 43%의 성장을 보이면서 성장했음. 이는 3G 단말기의 보급과 인터넷 정액제 회원 증가 등의 영향으로 회원 수의 급격한 증가를 들 수 있으며, RPG, 시뮬레이션, 미니게임 등 콘텐츠의 다양화도 시장규모 확대를 견인했음.

 

일본 모바일 콘텐츠 시장 규모

모바일 콘텐츠 시장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착신멜로디

957

1,101

1,167

1,048

착신음악

1

28

201

562

모바일게임

201

270

412

589

기타

634

734

823

951

합계

1,793

2,133

2,603

3,150

                  자료원 : 모바일 콘텐츠 포럼 HP

 

 ○ 2001년 1월 NTT 도코모에서 JAVA를 탑재한 단말기를 발표하면서, 모바일 게임시장의 가능성을 열었으며, 2003년 12월 3G 단말기의 등장으로 큰 전환점을 맞았음. 미니게임의 종합화와 기존 인기게임의 모바일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나무코, 세가, 코나미 등 기존의 패키지(콘솔)게임 업계의 대거 모바일시장 참여로 그 경쟁은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임.

 

 ○ 2004년 이전에는 중소 모바일 게임개발/운영사가 모바일 게임시장의 약 50% 이상을 점유했으나, 2004년 기존의 대형 패키지 게임업체의 시장 진입으로 2006년 초 약 90% 이상을 이들 대형 게임 업체가 점유하게 됐고, 나머지 10%를 중소 모바일 개발/운영사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휴대전화 인터넷 통신의 경우는 주로 데이터양으로 가격이 산출됨. 일본은 일찍이 데이터 통신(패킷 통신)의 정액제를 도입해 실시했으며 그 가입자도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음.

 

 ○ 참고로 주 연령대별 모바일 게임 이용요금은 아래와 같음.

 

모바일게임 콘텐츠 이용요금(유료게임)

                                                                                   (단위 : 엔)

연령대

모바일게임 콘텐츠 이용요금

             전체

716

             남성

970

3~14세

308

15~24세

775

25~39세

1,747

40~59세

315

60~79세

0

              여성

450

3~14세

315

15~24세

472

25~39세

461

40~59세

465

60~79세

300

                             자료원 :  CESA(사단법인 컴퓨터엔터테이먼트협회)

 

□ 시사점 및 관련업체

 

 ○ 일본의 모바일 게임시장은 성장중이며, 한국업체의 진입 또한 불가능한 것은 아닌 것으로 파악됨.

  - 휴대폰 공급업자 등과 상담 등을 통해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됨.

 

 ○ 일본에서 서비스되는 게임들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크게 3가지임. 우선 모바일의 특성을 이용한 조작이 간편한 게임이어야 하고, 둘째 그래픽 수준이 우수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시나리오와 게임시스템의 독창성이 있어야 함.

 

 ○ 또한, 기발한 발상의 미니게임과 퍼즐, 아케이드 장르 게임을 좋아하는 일본 모바일 게이머들의 성향도 잘 반영하는 것이 일본시장에 진출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음.

 

 ○ 기타 모바일 게임과 관련된 기업은 아래와 같음.

  - Dwango Co., Ltd. : http://info.dwango.co.jp/ 모바일 콘텐츠 전문업체

  - GALA INCORPORATED : http://www.gala.jp/ 모바일게임 취급, 온라인 게임에도 관련

  - For-side.com Co., Ltd. : http://www.for-side.com/ 모바일 콘텐츠 관련 기업(음악, 서적포함)

  - CYBIRD Co., Ltd. : http://www.cybird.co.jp/ 모바일 콘텐츠 업체

  - Index Corporation : www.indexweb.co.jp/ 모바일 콘텐츠 및 상업방송국 운영 등

  - Bandai Networks Co., Ltd. : http://www.bandai-net.com/ 반다이 그룹의 자회사

 

 

자료원 : CESA, 인터넷, KOTRA 문화정보생산보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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