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블록체인이 이끄는 공급망의 미래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이지현
  • 2021-11-25
  • 출처 : KOTRA

- 미국 기업들, 공급망에 블록체인 도입해 혁신 도모 -

- 식품, 패션, 의약품 등 특정 산업군에서 블록체인 기술 이용 활발 -

 



현재 미국의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공급망 관리다. 미국의 기업들은 공급망의 비효율성을 조사하고 비용 절감 영역을 식별하는데 엄청난 양의 리소스를 투자하고 있다. 글로벌 선도 기업들은 공급망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기술로 블록체인을 주목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기술이 공급망의 신뢰도, 효율성 및 투명성을 높이는데 기여해 공급망 구조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통적인 공급망(위)과 블록체인을 통한 공급망(아래)


external_image

자료: AWS

 

공급망에 블록체인이? 블록체인과 공급망 혁신

 

오늘날의 공급망은 일반적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는 제조업체, 공급업체, 운송(물류)업체 및 소매업체를 포함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로 이뤄져 있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공급망은 문서에 기반해서 각 영역에서 분리된 데이터 시스템을 사용했기 때문에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이 없고 제품을 이력을 추적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었다. 제품의 추적 가능성이 낮고 투명성이 부족하면 제품 조달 지연, 오류 및 비용 증가의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더욱 복잡해진 공급망 체계에서는 모든 공급망 참여자가 생산 및 운송 업데이트와 같은 모든 거래 사항을 독립적이면서도 비공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이 필요하다.

 

거래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이 관여하는 방법

external_image

자료:  McKinsey

 

바로 이 필요지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효과적으로 이용된다.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면 거래를 확인하기 위한 중앙기관이 없더라도 여러 공급망 참여자가 P2P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 거래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공급망 참여자는 거래사항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고 암호화 방식으로 기록되는 공유 원장에 접근할 수 있다. 블록체인을 통해 공급망에 참여하는 회사는 완전한 데이터 가시성과 단일 정보 소스를 제공하는 단일 공유 원장 시스템에 접근하고 새로운 정보도 업데이트할 수 있다. 거래사항은 항상 타임스탬프가 찍히고 최신 상태이므로 회사는 언제든지 제품의 상태와 위치를 찾아낼 수 있다. 이는 모조품, 규제 위반, 배송지연 및 낭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블록체인을 사물 인터넷과 같은 스마트 기술과 결합해 공급망에서 생산, 운송 및 품질 관리 조건 추적을 자동화할 수도 있다.

 

미국에서는 본격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공급망에 채택하는 추세

 

점점 더 많은 미국 기업의 공급망 관리자들은 공급망의 미래가 블록체인 기술에 달려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2019년 PwC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제조산업 분야 CEO의 24%가 블록체인 기술을 계획, 시험 또는 구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2020년 Deloitte의 글로벌 블록체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기업의 고위 경영진 및 실무진 응답자의 55%가 블록체인을 최우선 순위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Business Wire는 2021년에 공급망 분야 블록체인 시장 규모는 2020년 2억5300만 달러에서 2026년 30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고했으며, 시장조사기관 Market and Market에 따르면 북미 지역에서 2026년까지 블록체인 시장규모는 약 49.3%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IBM, ORACLE, SAP, MICROSOFT, Amazon 등 미국의 글로벌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는 공급망 관리 솔루션을 개발, 배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급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채택하는 추세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2023년까지 매출이 50억 달러 이상인 제조 회사의 30%가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공급망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Walmart, Nestle, Kroger, McCormick, Driscoll’s, Dole 등 미국의 대형 식품 기업들은 각각의 공급망을 통해 식품을 추적하기 위해 IBM과 협력했다. 블록체인 개발 기업인 Everledger는 다이아몬드가 윤리적으로 소싱되도록 보장하는 블록체인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IBM과 협력했다. Everledger는 또한 패션 산업, 전자제품 생산자 및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를 위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다른 산업으로 진출하기도 했다. Amazon 역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관리형 블록체인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Market and Market은 공급망에 있어서 블록체인 기술이 이용되는 구체적인 분야별로 향후 시장 전망을 발표했는데, 스마트 계약 부문의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4200만 달러, 2026년에는 6억5900만 달러로 연평균 55.3%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었다. 또한 위조 감시 부문의 시장규모는 2026년에 8억5400만 달러로 예상되는바 해당 연도 기준으로 가장 큰 시장 규모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지불 및 정산 부문, 자산 추적, 위험 및 규정 준수 관리 부문도 큰 성장이 예상된다.

 

공급망에 있어서 블록체인 기술이 이용되는 구체적 분야별 시장 전망

(단위: US$ 백만)

external_image

자료: Market and Market

 

특히 제품 추적 및 소비자 신뢰도가 중요한 산업군에서 블록체인 기술 이용 활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을 추적하는 것은 식품, 패션, 운송, 의약품 산업 및 엄격한 규제가 적용되는 제품이 포함되는 산업군에서 특히 유망하다.

 

(식품 산업) 식품 산업은 오염에 대한 우려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공급망 추적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 식품 산업을 영위하는 미국의 기업들은 오염되었거나 신선도가 떨어지는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고 부패하기 쉬운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을 보장하는 부문에 무엇보다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바, 여기에 블록체인 기술이 이용되고 있다.

 

미국의 대형 식품 유통 기업인 Walmart는 2018년 로메인 상추 대장균 발병 사건, 계란 살모넬라균 검출 사건에 대응해서 블록체인을 활용해 식품 공급의 안전성을 높이기로 결정했다. 현재 Walmart는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500개 이상의 식품 품목을 추적하고 있고 FDA 조사관에게 잠재적인 오염원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1시간 이내에 제공할 수 있다. 최근 Walmart는 미국 관세국경보호청(US Customs and Border Protection)과 협력하여 수입 식품을 추적하는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기도 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Walmart의 식품 공급망

external_image

자료: Walmart, IBM

 

한편 IBM은 공급망 파트너가 부패하기 쉬운 식품 공급과 관련된 추적 정보를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솔루션 'IBM Food Trust'를 제공하고 있다. 유럽의 식료품 체인인 Carrefour는 IBM Food Trust를 사용해 농장에서 식료품점까지 닭의 공급망을 추적하고 있다. Carrefour는 2019년 매출 성장 측면에서 블록체인에 기반해 공급망 추적을 수행한 닭이 다른 닭을 능가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Carrefour는 토마토, 오렌지, 우유, 치즈와 같은 특정 제품에 QR 코드를 부착해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QR 코드 사진을 찍어 해당 식품의 출처를 알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국의 스타트업 기업인 Coffee shi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원두 재배자가 중개인 없이 고객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커피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커피 원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거래 상품으로 미국 시장 규모만 136억 달러에 이른다. 기존에는 커피 원두 거래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이익이 중개업자와 대기업에 돌아가면서 원두 재배자에게 대금 지급이 공정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었다. Coffee shi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서 커피 원두 농장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망 추적 시스템을 제공하는바, 해당 시스템은 커피 원두가 투명성이 높은 공급망을 통해 이동하고 원두 재배자들이 적절하고 공정한 무역 대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커피 원두 공급망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스타트업 Coffee shift

external_image

자료: Coffee shift

 

(패션 산업) 블록체인 기술은 의류 공급망에서도 본격 이용되는 추세다. 의류 공급망은 일반적으로 전 세계 여러 국가에 걸쳐 있으며 여러 원자재 공급원, 원자재를 처리하는 여러 공장, 여러 하청 의류 제조업체 및 복합 시설을 포함하고 있다. 의류 공급망은 그 구조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의류 제조업체는 원단이나 자재들이 어디에서 생산되는지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이 지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유용하게 사용된다. 의류 제조기업은 블록체인 솔루션을 통해 공급망을 완전히 관리감독하고, 리콜이 발생하는 경우 어떤 결함이 있는 구성 요소가 어떤 최종 제품에 통합되었는지 정확히 찾아낼 수 있어 신속하고 정확하게 리콜을 시행하게 된다.

 

(의약품 등 규제 산업) 의약품과 같이 엄격한 규제가 적용되는 제품을 다루는 기업은 공급망에서 제품을 추적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 미국 의회는 2013년 11월 의약품 품질 및 보안법을 제정해 의약품 공급망의 구성원이 의무적으로 특정 처방 의약품을 추적하도록 하고 있는바, 블록체인 기술이 미국 제약 산업 내의 출처(공급망 전반의 자산 추적)와 관련해 유용하게 이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2020년 5월 4일 미국의 제약사 Merck는 IBM, KPMG 및 Walmart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FDA의 의약품 공급망법(DSCSA: Drug Supply Chain Act)의 요구사항을 충족해 유통되는 처방 의약품 및 백신을 식별, 추적하는 것을 입증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Merck의 보고사실에 따르면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제약 공급망이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FDA의 추적 및 추적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국에서는 생물 테러법과 식품 안전 현대화법 등에서 식품의 출처가 추적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바, 관련 기업은 이러한 추적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데 도움이 되는 블록체인 솔루션을 활발히 도입하는 중이다.

 

시사점

 

블록체인이 공급망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미국의 기업들은 점점 더 자사 공급망에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추세다. 컨설팅 D사의 국제통상부문 전문가는 인터뷰에서 “블록체인은 공급망의 투명성을 높이고 공급망 전반에 걸친 비용과 위험을 혁신적으로 낮추고 있다. 또한 공급망의 투명성이 제고되어 기업 이미지가 좋아지는 것은 물론, 대중의 신뢰도가 향상되며,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공급망에 더 참여하게 되는 부수적 효과도 있다”며 블록체인의 이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러한 추세 덕분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가능한 블록체인 생태계가 구성될 것으로 전망되는바, 미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 도입과 생태계 구축 및 참여가 지속가능한 기업의 생존 및 확장 전략으로 필수적인 고려사항이 될 예정임을 염두에 둬야하겠다.

 


자료: AWS, McKinsey, Market and Market, Deloitte, PwC, Business Wire, Walmart, IBM, Coffee Shift,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블록체인이 이끄는 공급망의 미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