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쓰레기 분리수거 열풍에 돛 단 중국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시장
  • 트렌드
  • 중국
  • 하얼빈무역관
  • 2021-11-30
  • 출처 : KOTRA

- 중국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시장 유망 -

- 쓰레기 분리수거 정책도 시장 확대에 한 몫 -




중국은 환경 개선 및 자원 재활용의 목적으로 2019년 쓰레기 분리수거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상하이에서 2019년 7월 1일에 <상하이시 생활쓰레기 관리조례>가 정식으로 실시하면서, 쓰레기 강제 분리수거에 시동을 걸었다. 중국 주택건설부(住建部) 관계자는 전국 46개 중점도시에서 쓰레기 분리수거 작업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2019년 12월에 “쓰레기 분리수거”란 단어는 중국 매체 10대 유행어에 선정되었다.

 

중국 정부의 쓰레기 분리수거의 정책에 힘입어 음식물쓰레기 처리 시장은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음식물쓰레기 처리기는 주방의 싱크대 아래에 설치하며 순시간에 음식물쓰레기를 분쇄하는 작업을 통해 일상 주방 쓰레기 처리 업무량을 줄이고, 건조 과정을 거쳐 주방 악취와 벌레로 인한 주거환경 오염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런 특성상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는 소비자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소망을 부응할 수 있으며, 최근 중국의 “홈코노미” 및 “게으름뱅이 경제”의 수요에도 초점이 맞춰져 있다. 중국의 가전시장 전문 조사기관인 AVC에 따르면,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는 미국 가정에서의 보급률이 90%에 달했으나 중국의 보급률은 0.1%에도 못 미쳤다. 그러나, 2019년부터 쓰레기 분리수거 정책을 실시하면서 2년간의 상하이, 베이징 등 지역에서 보급 효과를 보였다. 정부의 정책 추진과 소비자 인식 제고에 힘입어,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시장 잠재력이 거대하고 산업의 발전 전망이 밝아보인다.


쓰레기 분리수거 열풍 후에도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예상


중국 정부에서 쓰레기 분리수거 정책을 지속적인 추진에 따라 많은 브랜드가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Becbas(贝克巴斯), ISE(爱适易) 및 Wastemaid(唯斯特姆) 등 쓰레기 처리기 전문업체 외, Midea(美的)와 Haier(海尔) 등 가전제품 전문업체도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시장에 진출했다.

 

2021년 6월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브랜드 수는 1월의 62개에 비해 27% 증가한 79개에 달했고, 제품 종류는 42% 증가한 248종류로 집계되었다.


중국 온라인 시장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브랜드 및 제품 종류 현황 (2021.1~6)

자료 : AVC(奥维云网)


AVC 발표한 정리한 2021년 7월 온라인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순위에 따르면, 중국 시장의 브랜드 수가 다양하지만 Becbas (贝克巴斯), ISE(爱适易), Haier(海尔) 등 3개 브랜드만으로도 65%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 중 Becbas(贝克巴斯) 처리기는 판매액 점유율 49.5%, 판매량 점유율 54.1%로 온라인 시장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별 온라인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TOP10

(2021.7)

external_image

자료 : AVC(奥维云网)


AVC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온라인에서 판매량은 7.8만 대에 달했으며 소매액이 1억8천만 위안에 육박하고 평균 판매 가격이 2,260위안으로 집계되었다. 2021년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의 판매액이 온라인 5.8억 위안, 오프라인 17.1억 위안으로 총 22.9억 위안을 예측하며 판매량은 온라인 25.3만 대, 오프라인 66.6만 대를 포함해 92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온라인 시장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판매현황 (2021.1~6)

external_image

자료 : AVC(奥维云网),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음식물쓰레시 처리기 브랜드별 판매 가격(일부)

브랜드

국가

생산기업

사진

가격(위안)

Becbas

(贝克巴斯)

중국

NINGBO ESON MOTOR CO.,LTD.

宁波亿盛电机有限公司

쓰레기 처리기 전문업체

external_image 

1,199~6,280

ISE

(爱适易)

미국

Emerson Electric Co.

美国艾默生电气有限公司

쓰레기 처리기 전문업체

external_image 

1,688~7,888

Wastemaid

唯斯特姆

미국

Anaheim Marketing International

美国安纳海姆国际营销公司

쓰레기 처리기 전문업체

external_image 

1,199~8,399

EDISON

爱迪生

중국

Amor Electric (Shanghai) Co., LTD

爱莫电气(上海)有限公司

쓰레기 처리기 전문업체

external_image 

2,699

Midea

美的

중국

Midea Group Co. LTD

美的集团有限公司

가전제품 전문업체

external_image 

1,299~3,199

Haier

海尔

중국

Qingdao Haier Investment And Development Co.,Ltd.

青岛海尔投资发展有限公司

가전제품 전문업체

external_image 

999~4,799

자료 : 징동(京東), 바이두


생산·판매·수요로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시장에 활력 부여


제조업체 및 가전제품 판매상의 입장에서는 전통적인 제품들이 브랜드와 가격 경쟁이 심화되어 판매실적이 부진한 상황에서,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와 같은 신 제품으로 기업 경쟁력 제고를 꾀하는 중이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를 주방 솔루션에 포함시켜 싱크대, 찬장 및 식기세척기 등 제품과 세트로 묶어서 판매하거나 증정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중국내 신축 주거단지나 아파트에도 ‘빌트인’ 형태의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를 설치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는 손쉽게 주거 환경과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가전제품임과 동시에 게으름뱅이”와 쓰레기 분리수거의 개념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다. 이러한 잠재 소비 수요가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산업 성장의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는 중국 시장에 출시된 이후 정부의 강제적인 정책 추진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를 인식하게 되었다. 보급률이 아직까지는 낮으나, 향후 소비자들의 인지도와 수용도가 높아지면서 가정마다 필수품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사람들의 생활 관념과 소비 의식에도 변화가 생겨 건강과 친환경에 보다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시장은 가전제품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시장의 잠재력이 거대한 반면, 소비자들이 제품의 기능 및 가성비 외에도 A/S에 대한 관심이 크고 요구사항도 많아, 중국 시장 진출에 앞서 철저한 준비를 통한 품질 보장과 함께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A/S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자료:바이두, AVC(奥维云网),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징동(京東), KOTRA 하얼빈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쓰레기 분리수거 열풍에 돛 단 중국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