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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동력 배터리 팩(PACK) 산업 동향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20-07-16
  • 출처 : KOTRA

- 신에너지 차량 시대의 도래로 중국 동력 배터리 팩 산업은 급속 발전 -

- 배터리 팩의 구조 설계가 고도화됨에 따라 동력 배터리 업계의 산업집중도 심화 전망 - 




중국 동력 배터리 팩 산업 현황


중국 국내 신에너지차 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함에 따라 2014년 7만 8500여 개였던 설치량이 2019년 124만 1900여 개로 증가했으며, 2018년 기준 시장 규모는 655억 2700만 위안(약 11조원)으로 최근 6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만, 설치량 감소 및 가격 하락으로 인하여 2019년 시장 규모는 522억 4800만 위안(약 9조원)으로 감소하였다. 


2014-2019년 중국 동력 배터리 산업 설치량 및 시장규모


자료: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2019년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분야의 동력 배터리 팩 수요량은 총 109만 1400개였으며, 신에너지 전동차 분야의 수요량은 총 15만 400개였다. 


2017-2019년 중국 동력 배터리 팩 시장 수요 분포도



자료: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현재, 자동차 회사, 배터리 회사 및 서드 파티 등으로 이뤄진 기존의 삼강 구도 경쟁체제가 이미 허물어진 상태이다. 보조금 삭감으로 인하여 상당수의 자동차 업체가 원가 절감을 위해 자체적으로 배터리 팩 공장을 건설하거나 관련 시설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배터리 회사들 역시 서드파티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설비 용량을 고려했을 때 전력 및 배터리 회사가 대부분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서드 파티 기업들의 시장 입지가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


중국 배터리 팩 산업 관련 주요 기업 및 시장 점유 상황




자료 :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중국 PBA(Power Battery Application Branch of China Industrial Association of Power Sources, 动力电池应用分会)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동력 배터리 총 설비 용량은 약 62.2GWh로 전년 대비 9.3% 증가하였으며, 이 중 Top 10 기업의 설비 용량은 산업 전체의 87.9%인 54.64GWh로 집계되었다. 이는 2018년 Top 10 기업보다 5% 증가한 수치이다.


이 중, 닝더스다이가 31.71GWh로 1위, 비야디가 10.76GWh로 2위, 궈쉬안이 3.31GWh로 3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닝더스다이의 동력 배터리 설비 용량은 전체의 절반 정도로, 2018년 대비 9.86% 증가하였다.


2019년 중국 동력 배터리 설비 용량 Top 10 기업


자료 : 중국 PBA(动力电池应用分会研究部), GGII

 

수입동향

 

2019년 중국 동력 배터리 수입액은 8.5억 달러(약 1조원)로 전년대비 25.6% 감소하였다.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의하면 중국 동력 배터리 수입액은 2012년부터2019년까지는 증감률이 부단히 오르내리는 등 가파른 추세를 보였으며, 2018년 약 11.4억 달러(약 1조 3700억원)로 이 기간 동안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2012-2019년 중국 동력 배터리(HS CODE 85076000) 수입액 및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 동력 배터리의 최대 수입국은 한국이며, 그 다음으로 말레이시아, 일본, 독일 등이 뒤따르고 있다.


 중국 동력 배터리 (HS CODE 85076000)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동력 배터리 팩 관련 중국 정부 정책 및 미래 발전 목표



자료: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바이두(百度)

 

배터리 팩에 대한 국가산업계획의 발전목표 (2020년 기술지표)


자료: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바이두(百度)

 

전망 및 시사점

 

중소 기업 및 대기업, 고등교육기관, 과학 연구 기관 등이 협업하여 동력 배터리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는 동시에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해당 연구 성과를 서로 공유하면서 궁극적으로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수한 인적, 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한 시장 지향적 혁신 센터의 건립이 필요하며, 선진적인 연구 개발 및 설계, 기술 검정 및 차별화된 서비스 능력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핵심 소재, 지식재산권 등의 핵심 범용기술을 포함한 전반적인 기술 향상을 위해 기술 개발 및 표준 제정, 인재 양성, 국제 교류 등 해당 방면에서 업계의 적극 지원이 필요하다.

 

제품의 성능을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고급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탑재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며, 동력 베터리 제품의 성능, 안정성, 신뢰성의 대폭 향상과 신형 리튬 이온 배터리 제품의 산업화가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제조 설비의 산업화를 추진해야 하며 배터리 제조 기업과 관련 설비 제조 기업들의 강력한 제휴를 바탕으로 자본과 리스크를 함께 부담하는 협력모델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중상정보망(中商情报网),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 PBA(动力电池应用分会), GGII(高工产业研究院), 바이두 및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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