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밀레니얼 엄마들이 선택한 육아용품은?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9-04-24
- 출처 : KOTRA
-
- 무첨가, 유기농 프리미엄 시장 성장세 -
- 밀레니얼 세대는 제품 가격보다 안전을 우선시-
□ 미국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 규모 및 현황
O 2018 미국의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 규모는 75억 달러로 전년 대비 9.4% 성장
- 미국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은 2013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연평균 10.4% 성장하였고,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6.8% 성장 전망
- 2023년에는 103억 5100만 달러 규모 전망
미국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 동향
자료: IBIS World(2019.4.15.)
- 주요 품목은 유아용 가구(19.6%), 장난감(18.4%), 유아용 목욕용품(14.4%)등이 있음.
제품군별 판매비중
자료: IBIS World(2019.4.15.)
O 주요 경쟁 업체
- 주요 경쟁 업체로는 Amazon.com(27.5%), Target Corporation(5.8%)
- 약 3080개 업체가 시장에서 경쟁 중
□ 수출입 동향
O 2018년 미국의 장난감 및 게임 관련 제품 수입 규모는 329억 9489만 달러로 전년 대비 5.4% 증가
- 주요 수입국은 중국, 멕시코, 대만 등이며 한국은 6위 점유
- 중국으로부터 수입이 80.9%를 차지하고 있음.
O 한국의 수출액은 2억 9100만 달러로 6위
- 한국의 수출액은 전년대비 28.05% 증가한 2억 9100만 달러
미 장난감 및 게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5 기준)
국가
금액(US$ 백만)
점유율(%)
증감률
'16
'17
'18
'16
'17
'18
'18/'17
전체
29,139
31,298
32,994
100
100
100
5.42
1
중국
23,782
25,514
26,687
81.62
81.52
80.88
4.60
2
멕시코
979
1,039
1,087
3.36
3.32
3.30
4.62
3
대만
930
1,002
1,077
3.19
3.20
3.27
7.48
4
베트남
483
622
719
1.66
1.99
2.18
5.55
5
캐나다
415
374
334
1.43
1.20
1.01
-10.75
6
한국
209
227
291
0.72
0.73
0.88
28.05
7
인도네시아
230
249
279
0.79
0.80
0.85
12.15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 4. 15.)
□ 2019년 주목 받는 육아 아이템들
제품사진
내용
- 제품명: Owlet Smart Sock 2
- 가격: 300달러
- 스마트 양말은 아기의 심장박동, 혈중 산소 농도 측정
- 앱과 연동된 베이비 모니터
- 수면활동 데이터 제공
- 제품명: Baby Brezza Pro Formula Dispenser
- 가격: 180달러
- 자동분유 제조기
-30초 이내에 적정 온도의 분유를 제조
- 빠르고 간편한 사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 제품명: Collapse and Go
- 가격: 20달러
- 초소형 디자인, 접이식의 젖병, 유아용 컵
- 상단 부분을 교체하여 젖병으로 사용하다가 유아용 컵으로 사용 가능- 제품명: BEABA Babycook 4 in 1 Steam Cooker & Blender
- 가격: 150달러
- 과일, 야채, 육류, 어류 등 원재료부터 이유식을 만드는데 15분 가량 소요
- 블렌더 기능
- 특허받은 증기 가열 시스템
- 제품명: The Ready Rocker
- 가격: 150달러
- 양육자가 언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로커(Rocker)로 이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흔들의자에 앉은 것처럼 아이를 흔들 수 있음.- 제품명: Dwypeze
- 가격: 20달러/5개
- 개별 포장마다 기저귀, 물티슈, 기저귀 처리용 봉투, 기저귀 교환 패드가 들어있음.
- 비상상황을 대비해 차, 가방 등에 구비해 놓기에 좋음□ 미국 피셔프라이스 사의 전동요람 470만 개 리콜
O Rock ‘N Play Sleepers 제품 리콜
- 4월 12일, 미국 소비자제품 안전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CPSC)는 피셔프라이스 사의 Rock ‘N Play Sleepers 470만 제품에 대한 리콜 발표
- Consumer Report에 따르면 2011년 이래 이 제품 사용 관련 32건의 사망사고 발생
자료: CPSC
O 미국 소아과학회(American Adademy of Pediatrics, AAP), 제품 리콜 요구
- 4월 9일, AAP는 신생아가 수면을 취하는 동한 위의 제품과 같이 경사가 진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
- 피셔프라이스 측은 리콜이 자발적으로 이뤄졌으며, 제품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발표
□ 육아용품 수출 시 유의점
O 2008년 11월부터 시행한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CPSIA)’은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장난감 및 육아용품을 규제
- 대상범위: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작된 소비자 제품
- 제품의 사용기간 동안 떼어지거나 지워지지 않도록 제조사명 및 수입업체 정보, 제조 일자와 장소, 제조번호(Batch Number) 등 생산자 정보를 제품과 포장에 동시에 부착해야 함.
- 납, 중금속, 방염성, 작은 부속품, 날카로운 부분이나 가장자리에 대해 제품의 안전성 및 화학물질 규제
O 주요내용
- 모든 사항이 안전규제에 부합할 것
- CPSC 인정시험기관에서 시험할 것
- 제품의 안전 적법성을 입증할 수 있는 인증서(Children’s Product Certificate) 발행
- 제품과 포장에 추적이 가능한 라벨을 부칠 것
□ 시사점
O 가처분 소득 증가와 함께 육아용품 시장확대는 지속될 전망
- 단가가 일반제품보다 높지만,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제품,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잠재수요가 많음..
- 무첨가, 유기농은 프리미엄 제품 시장의 키워드
O 밀레니얼 세대가 주도하는 프리미엄 시장
-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블로그를 활용한 심층 제품 조사, SNS 상의 모임, 소비자 리뷰 등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활발히 공유. 또한 제품의 재료에 대해 공부하고 안전성을 매우 중요시 여김
• 밀레니얼 세대: 1982년에서 20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 개인적이며 디지털기기에 익숙한 세대로, 맞춤형 소비,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개성 넘치는 제품을 소비하는 경향이 큼.
- 밀레니얼 세대들의 지지를 받는 프리미엄 브랜드로는 The Honest Company가 대표적. 이 브랜드는 제품 가격보다는 안전을 우선시 하는 엄마들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음.
The Honest Company의 제품
자료: The Honest Company
- 이 외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는 California Baby, Nature’s Baby Organics and Noodle & Boo 등
O 전문가 의견
- 화장품 매장 U사의 관계자 M씨는 유아 및 아동 전용 제품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고 밝힘. 향료가 없고,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피부 진정 및 수분 공급 효능이 있는 제품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아동용 의류, 잡화 판매점 O사의 관계자 A에 의하면 피셔프라이스 사의 리콜 이후, 유사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묻는 고객들이 많다고 함.
O 미국에 거주하는 한국 엄마들이 말하는 미국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육아 아이템으로는 한국면 내복 및 속옷, 옥수수 등의 안전 소재 유아 전용 식기, 모자, 놀이방 매트 등을 꼽음. 미국 시장에 존재하지 않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아이템을 조사 및 선정하여 시장에 선보이는 것도 바람직할 것임.
O 미국 주요 육아용품 전시회 참가로 최근 트렌드 파악 및 바이어와의 만남을 통한 신뢰 구축과수출 통로 개척이 바람직함.
미국 주요 육아용품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장소
개최기간
비고
2019 KidsWorld Market
달라스
Dallas Market Center
2019. 6. 19. ~ 25.
아동/유아, 완구/게임, 의류/패션/액세서리
등의 제품 전시
Playtime New York
뉴욕
Metropolitan Pavilion
2019. 8. 4 . ~ 6.
유아의류, 신발, 수유용품, 서적, 장난감 등
ABC Kids Expo 2019
라스베가스
Las Vegas Convention Center
2019. 10. 23. ~ 25.
가구, 선물/판촉용품, 섬유/직물, 실내/외 장식/인테리어, 아동/유아, 완구/게임 등
자료: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International, The Honest Company, Amazon, Consumer Report, Baby List, AAP,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밀레니얼 엄마들이 선택한 육아용품은?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 최신 트렌드
중국 2021-08-13
-
2
미국의 신박한 스마트 육아용품의 세계
미국 2019-10-17
-
3
코로나19 영향으로 미국 출생률 감소, 유아용품 업계 먹구름
미국 2020-11-25
-
4
MZ세대 부모 비중 증가에 따른 미국 온라인 유아용품 시장 트렌드
미국 2022-12-21
-
5
육아용품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베트남 소비 트렌드
베트남 2020-08-18
-
6
일본 유아용품산업
일본 2019-12-27
-
1
2021년 미국 사이버 보안 산업
미국 2022-01-04
-
2
2021년 미국 의류 산업 정보
미국 2022-01-03
-
3
2021년 미국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4
2021년 미국 자동차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5
2021년 미국 석유 및 정유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
-
6
2021년 미국의 반도체 장비 산업 정보
미국 2021-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