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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항공시장 동향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7-03-31

- 2017년 미국 항공산업 총 시장규모 2171억 달러 전망 -

- 미국 주요 바이어들, 한국산 제품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 -




□ 미국 항공시장 동향

 

  ㅇ 2017년 미국 항공산업 총 시장규모 2171억 달러 전망

    - 미국은 세계 최대 항공기 제조국으로 세계 시장의 약 51% 점유

    - 2011~2016년 5년간 연 4.9% 성장

    - 2016년부터 2021년까지 향후 5년간 연 2.8% 성장 전망

    - 향후 20년간 항공 여객 수송량은 연 4.8%, 항공 화물 수송량은 연 4.2% 증가 전망

    -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노후화된 항공기를 연료 효율이 높은 새 항공기로 교체 추진 중이며, 이에 따른 수요 발생

    - 항공산업을 크게 민간과 군용으로 구분할 때 민간 항공산업은 2011년 64.6%에서 2016년 76.3%로 점유율 증가

 

전 세계 항공기 수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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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urrent Market Outlook 2016-2035(2016)


  ㅇ 미국 내 주요 항공 기업으로는 Boeing(36.5%), Lockheed Martin(9.5%), GE Aviation(9.1%), United Technologies(7.8%), Textron Inc.(3.8%), General Dynamics(3.1%)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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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ㅇ Boeing과 Lockheed Martin, 추가 국방예산의 수혜자 될 듯

    - 트럼프 대통령은 2017년 300억 달러 규모의 추가 국방 예산안을 구상 중이며 이 중에 절반이 전투기, 전함, 미사일 구입 등 무기 현대화에 사용될 예정

    - 미 국방부는 Boeing의 24F/A-18 E/F Super Hornet 제트기 관련 23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 수주 전망

    - 미 해군, Boeing의 P-8 전투기 6대 구입을 위한 9억2000만 달러 예산안 제출

    - 미 육군, Boeing의 헬리콥터 20대 구입을 위한 7억8000만 달러 예산안 제출

    - 펜타곤의 관계자는 2017년 추가 국방예산으로 구입 계획 중이던 Lockheed Martin의 F-35 Joint Strike Fighter 구입 시기가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

    - 펜타곤은 Lockheed Martin의 THAAD를 위해 1억5100만 달러, Lockheed Martin의 자회사인 Sikorsky Aircraft에서 Blackhawk 헬리콥터 17대 구입을 위한 3억7600만 달러 규모의 예산안 책정

 

  ㅇ 저가 항공기 시장 확대로 소형 항공기 꾸준한 수요 전망

    - 신흥시장에서 저가 항공기(LCC: Low-Cost Carrier)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면서 단일 통로 항공기(Single-aisle Airplane)는 신규 항공기 중 가장 많은 2만8100대 수요 전망

 

전 세계 기종별 항공기 수요 전망

                                                                            (단위: 대, 억 달러)

규모

신규 항공기

금액

Large Widebody

530

2,200

Medium Widebody

3,470

12,500

Small Widebody

5,100

13,500

Single Aisle

28,140

30,000

Regional  Jets

2,380

1,100

총계

39,620

59,300

자료원: Current Market Outlook 2016~2035(2016)


□ 산업 구조

 

  ㅇ 항공기 부품 공급업체 간 관계가 긴밀하게 연결돼 있어 시장 진입이 까다로운 산업

    - 1차 부품 공급업체(Spirit Aerosystems, GE Aviation 등), 2차 부품 공급업체(L-3 Communications, Harris, Parker-Hannifin), 3차 부품 공급업체 등으로 구성

    - 1차 부품 공급업체는 동체 구조물, 엔진, 연료 시스템, 유압시스템 등 항공기의 각 핵심시스템 생산업체들로 구성

    - 2차 부품 공급업체는 엔진 부품, 내부 인테리어 부품, 유압시스템 부품 등 주요 핵심 시스템의 부품 생산, 1차 부품업체에 납품

    - 3차 부품 공급업체는 유압펌프의 부품인 피스톤, 실린더 커넥터, 기타 부품들을 생산해 1·2차 공급업체에 납품


미국 항공기 생산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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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ww.quest-global.com


  ㅇ 미국 항공산업 매출액의 점유율은 2016년 기준으로 대외 수출 58.4%, 미국 내 민간시장 22.6%, 미국 내 방위시장 19.0%

    - 미국 항공산업은 수출 의존적인 경향이 크나, 당분간 미국 내 방위시장의 점유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Boeing 등 미국 항공 기업들은 세계 상업 항공기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항공사의 신규 항공기 수요가 보통 미국 생산 항공기의 수요로 이어짐.

    - 방위산업 관련 수출은 전체 수출의 8.0%로 적은 비중을 차지함. 주로 첨단 무기의 수출에 대한 규정과 제약이 원인이며 부가적으로 높은 가격이 원인임.

 

  ㅇ 제품별로는 민간항공기와 군용항공기가 미국 항공산업의 61.3%, 엔진 및 엔진부품 19.8%, 기타 항공부품 및 보조장치 18.9% 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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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IBIS World


  ㅇ 미국 내 지역별로 항공 기업들 밀집, 산업 클러스터 형성

    - 미국 항공산업은 특정 지역 기반의 클러스터 형태로 발전, 업체 간 협력 및 생산 효율성 극대화 추진

    - 대형 민항기 산업은 워싱턴 주의 시애틀을 중심으로 클러스터를 형성, 전투기는 텍사스주의 달라스·포트워스지역에 밀집

    - 캔사스주 위치타는 소형 항공기와 대형 항공기 동체 제작, 오하이오주의 신시내티는 항공기 엔진 생산의 중심지 역할

 

미국 항공 산업 중심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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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nstitute for Strategy and Competitiveness, Harvard Business School


□ 항공산업의 신기술 동향

 

  ㅇ 적층가공(Additive Manufacturing, 3-D 프린팅)

    - 항공산업 선도기업들은 적층가공을 이용해 다양한 제품을 디자인 및 생산 노력 경주 중

    - Lockheed Martin의 경우, 추출공기 누설 검출기(Bleed Air Leak Detector, BALD) 브래킷에서 버려지는 재료 양의 비율(Buy- to-fly ratio)을 개선하기 위해 적층가공 기술 사용함, 그 결과 항공기의 중량을 감소시키고 연료 효율성 향상


  ㅇ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및 고급 분석

    - 기계 대 기계 및 기계 대 인간 인터페이스로 정보를 수집해 효과적인 의사 결정 혹은 자동화된 작업을 유도

    - GE Aviation의 경우 항공기로부터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해 엔진 결함을 분석해 보수비용을 최소화하고 부품 수명을 증가시킴.


□ 텍사스 항공시장 동향

 

  ㅇ American Airlines, Southwest Airlines의 본사 및 허브공항 소재

    - American Airlines: 달라스-포트워스 공항(DFW)을 허브공항으로 두고 있으며 Fortune 500 기업 중 67위인 세계 최대 항공사임. Boeing777 등 항공기 930여 대 보유하고 있으며 종업원은 DFW 공항 2만5375명, 텍사스지역 3만2000여 명을 비롯해 총 12만여 명이 종사 중. 글로벌 항공분야 전문지인 에어 프랜스포트 월드(Air Transport World)가 수여하는 2017년 올해의 항공사 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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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FW 홈페이지


    - Southwest Airlines: 달라스-러브필드 공항(DAL)을 허브공항으로 두고 있으며 Fortune 500기업 중 142위. 종업원은 총 5만3000여 명 종사 중이며 하루 3900여 편 운항됨.

 

□ 텍사스주 소재 주요 국제공항

 

  ㅇ 달라스-포트워스 공항(DFW)

    - 하루 평균 승객 17만여 명, 연 평균 6400만여 명, 연 총 화물량 73만여 톤

    - 세계에서 4번째로 운항이 많은 공항, 9번째로 승객이 많은 공항

    - 미국 내 모든 주요 도시를 4시간 이내 접근 가능

    - 항공 관제탑 3개를 보유한 세계 유일의 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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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FW 홈페이지

 

  ㅇ 휴스턴 조지 부시 인터콘티넨탈 공항(IAH)

    - United Airlines의 주요 허브공항 중 하나

    - 하루 평균 승객 11만여 명, 연 평균 4200만여 명, 연 총 화물량 40만여 톤

    - 미 출입국관리국에서 선정한 외국인 여행객에게 가장 호의적인 공항 중 하나

 

□ 수출입 동향

 

  ㅇ (수출) 2016년 미국 항공산업분야 수출액은 전년대비 2.27% 증가한 1346억 달러 기록(HS Code 88 기준)

    - 주요 수출국으로는 중국, 프랑스, 영국, 일본 순이며 한국은 8위 수출국임.

   - 한국으로의 수출은 꾸준히 증가해 2016년 전년대비 17.41% 증가한 52억 달러 기록

 

미국 항공 산업 주요 수출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전체

125,291.10

131,627.80

134,618.10

100

100

100

2.27

1

중국

13,927.90

15,440.90

14,577.10

11.12

11.73

10.83

-5.59

2

프랑스

8,407.90

9,622.10

11,180.10

6.71

7.31

8.31

16.19

3

영국

9,135.20

9,683.80

11,000.80

7.29

7.36

8.17

13.6

4

일본

7,299.40

7,119.10

7,945.60

5.83

5.41

5.9

11.61

5

캐나다

7,625.30

8,292.60

7,356.00

6.09

6.3

5.46

-11.29

6

UAE

4,873.10

5,825.50

6,473,9

3.89

4.43

4.81

11.13

7

독일

6,534.10

6,710.80

5,999.60

5.22

5.1

4.46

-10.6

8

한국

2,875.40

4,438.10

5,210.90

2.3

3.37

8.87

17.41

9

브라질

4,805.30

4,722.60

4,812.20

3.84

3.59

3.57

1.9

10

사우디아라비아

2,018.90

3,639.80

4,703.20

1.61

2.77

3.49

29.2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수입) 2016년 미국의 항공산업 분야 수입액은 전년대비 12.28% 감소한 309억 달러 기록

    - 주요 수입국으로는 캐나다, 프랑스, 일본, 브라질 순

 

미국 항공산업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전체

34,353.60

35,144.60

30,829.70

100

100

100

-12.28

1

캐나다

7,964.10

8,409.90

6,094.10

23.18

23.93

19.77

-27.54

2

프랑스

5,963.80

5,948.20

5,625.40

17.36

16.93

18.25

-5.43

3

일본

4,887.30

4,765.50

4,500.40

14.23

13.56

14.6

-5.56

4

브라질

2,323.20

3,035.40

3,318.70

6.76

8.64

10.76

9.33

5

독일

3,972.10

4,469.30

2,938.30

11.56

12.72

9.53

-34.26

6

영국

1,472.00

1,312.00

1,305.60

4.29

3.76

4.23

-1.17

7

멕시코

1,173.00

1,143.30

1,099.30

3.41

3.25

3.57

-3.85

8

이탈리아

1,431.60

1,009.80

1,084.20

4.17

2.87

3.52

7.37

9

한국

594.7

663.7

589.8

1.73

1.89

1.91

-11.14

10

이스라엘

796.9

708.7

561.2

2.32

2.02

1.82

-20.8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한국) 대미 항공 관련 수출 품목의 대부분은 항공기 부분품(HS Code 8803)이며 2016년 전체 항공 관련 수출액의 82% 차지


한국의 대미 항공 관련 수출품목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제품종류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6/15

88 전체 746.5 848.7 920.5 100 100 100 8.59
8802

우주선, 서보비틀, 운반로켓 등

54.9 33.5 163.7 7.4 3.9 17.8 389.2
8803 항공기 부분품 689.4 812.7 755.2 92.4 95.8 82 -7.08
8804

낙하산과 로토슈트 등의

부분품, 부속품

1.1 1.2 1.4 0.1 0.1 0.2 13.65
8805

항공기 발진장치,

갑판 착륙장치 등의 부분품

1.1 0.3 0.2 0.1 0.04 0.02 -17.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미국 내 주요 항공 기업 동향

 

  ㅇ Boeing 

    - 미국의 대표적인 대형 상업용 항공기 제작회사. 현재 이 회사가 추진 중인 Phantom Eye, Subsonic Ultra Green Aircraft Research(SUGAR), Blended Wing Body(BWB)와 같은 기술 시연 프로젝트는 보다 청정하고 조용하며 효율적인 비행을 가능케 함.

    - Phantom Eye: 높은 고도 장거리 무인 항공기인 Phantom Eye는 여타의 항공기보다 오래 비행할 수 있음. 며칠 동안 고도를 유지할 수 있는 프로펠러 구동 경량 항공기는 부산물인 물에서 생산되는 액체 수소에 의해 연료가 공급됨. 2012년 이후로 실시된 총 6회의 시험 비행을 통해 액체 수소 추진 시스템의 탁월한 연비와 성능을 입증했음.

    - Subsonic Ultra Green Aircraft Research(SUGAR): SUGAR는 2030년에서 2050년 사이에 완성될 예정인 상업용 항공기 기술 연구를 위한 NASA와의 프로젝트임. 해당 항공기는 환경친화적이고 고효율의 아음속(Subsonic) 기능을 갖출 예정. 현재 General Electric, Georgia Tech, Virginia Tech, NextGen Aeronautic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에 의해 작동되는 SUGAR Volt와 액화 천연가스에 의해 작동되는 SUGAR Freeze 두 가지 개념을 연구 중

    - Blended Wing Body(BWB): Boeing과 NASA는 BWB 설계가 포함된 새로운 비행기 개념을 연구 중. BWB는 효과적으로 날개와 몸체를 병합해 기존의 항공기에 비해 공기역학적으로 효율적임. 프로토 타입의 BWB 비행기(X-48B)는 100회 이상 비행 테스트에 성공. X-48C는 캘리포니아주 에드워즈 공군 기지의 공군 비행 테스트 박물관에 전시돼 차세대 우주·항공 엔지니어 교육에 사용 중

 

  ㅇ Lockheed Martin 

    - 미국 정부 최대 방위 산업 분야 기업으로 현재 Fire Shadow Loitering Munition, Universal Target Control Station(UTCS), Universal Ground Control Station(UGCS) 등 프로젝트 진행 중

    - Fire Shadow Loitering Munition: MBDA 미사일 시스템에 의해 설계됐으면 약 100km 반경 공격 가능한 육상용 무기. 부수적인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정밀 공격 가능. 발사 이후 표적에 이르기 전 몇 시간 대기 가능. 소프트웨어인 VCS-4586은 명령, 제어 및 모니터링 기능 제공. 운영자는 VCS-45886으로 무기를 제어하며 여러 가지 상황에서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실시간 상황인식 가능

    - Universal Target Control Station(UTCS): Meggitt Training Systems Canada, CDL Systems와 공동으로 개발. 군사 훈련을 위한 해상 혹은 대기 중의 드론을 제어. UTCS의 소프트웨어인 VCS를 제공. UTCS는 동시에 4개의 대상을 제어 가능하며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노르웨이, 스웨덴, 캐나다, 일본 등 군사 작전에 배치

    - Universal Ground Control Station(UGCS): UGCS는 단일의 공통 육상 관제소로부터 정보처리 상호 운영이 가능

 

  ㅇ GE Aviation

    - 10년 안에 1만 대의 3D 프린터를 판매할 계획이며 우주·항공 제품 라인에서 적층 가공(Addtive manufacturing)을 강화할 예정. 3D 프린터로 인쇄한 항공기 엔진용 연료 노즐을 개발할 때 적층 가공을 활용

    - Advanced Turboprop 엔진 개발, 부품 수를 855개에서 12개로 줄임.

 

  ㅇ United Technologies Corporation(UTC)

     - F-35 라이트닝 II 스텔스 전투기의 엔진과 추진 부품 제작 계약 진행 중

     - 2016년 초 미 공군의 새로운 B-21 스텔스 폭격기 엔진 공급 계약 발표

 

□ 주요 바이어 의견

 

  ㅇ T사

    - Embraer 프로젝트 구매 담당자 의견에 의하면, 현재 한국 기업이 공급하는 부품에 100% 만족 중

    - 특히 고급기술이 필요한 부품의 경우, 한국 제품은 반품 사례가 없었다고 함. 한국 기업의 부품을 이용해 조립된 제품은 품질에 문제가 된 사례가 없다고 함.

    - 납기, 품질, 가격 등 모든 면에서 만족스러우며 추후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 한국 기업은 우선적으로 공급업체 후보(Top Candidate)가 될 것이라고 언급함.

 

  ㅇ G사

    - 현재는 한국 중소기업과의 거래가 많지 않으나 주요 부품들의 해외 구매처를 확장할 계획 중이라고 하며, 현재 대만 업체의 제품을 검토 중이라고 했음.

    - 동일 기업 내에 한국 기업 제품에 익숙한 또다른 구매 담당자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품질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월등하다고 밝히며 향후 주요 프로젝트 진행시 한국 기업을 신규 공급업체로 고려할 예정이라고 밝힘.

 

□ 시사점

 

  ㅇ 미국 항공시장 규모의 확대, 관련 수요 증가에 따라 국내기업에 기회 요인 발생 가능

    - '2017 Global Aerospace and Defense Sector Outlook’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항공 방위 산업은 2017년 약 2%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

    - 국제적인 긴장과 안보 위협, 중동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미국 국방 예산이 증가될 것

    - 여행 수요의 증가는 항공 산업의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며, 주요 상용 항공기 OEM 업체들은 신형 항공기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수주 잔고가 지속적으로 유지 중

    - 미국의 국방 예산이 2016년 이후로 다시 확대되면서 세계 방위 산업 분야는 일시적으로 바닥을 쳤으나, 향후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함.

 

  ㅇ 주요 바이어들의 글로벌 소싱 확대 계획, 우호적인 인식 등 적극 활용 필요

    - 2016년 하반기부터 미국 내 주요 항공부품 OEM 생산 업체들인 GKN Aerospace, Bell Helicopter, Airbus Helicopter는 글로벌 소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

    - 주요 바이어들의 경우 국내기업과 제품의 품질, 가격, 납기 등에 만족하고 있는 경향이 큼.

 

  ㅇ 국내외 개최 주요 전시회 및 세미나 참가를 통해 네트워킹 확대, 최신 트렌드 파악 필요

    - KOTRA는 매년 10월 항공 수출 상담회를 경남 사천에서 개최

 

국내 항공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전시품목 

장소

기간 

서울 국제 항공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17 Seoul ADEX 2017

항공기, 우주기기, 무기 및 관련 장비,

전투기, 수송기, 헬기 등 

서울 2017.10.17.~10.22.


미국 항공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전시품목 

장소

기간 

MRO Americas 항공 정비, 수리, 해체 수리 관련 부품 

플로리다주 올란도

2017.4.25.~4.27

Great Alaska Aviation

Gathering

항공기 관련 부품 및 기타 용품

앨라스카주 앵커리지

2017.5.6.~5.7.

SAE 2017 AeroTech

Congress & Exhibition

항공기 관련 부품 및 기타 용품

텍사스주 포트워스

2017.9.26.~9.28.

NBAA‘s Business Aviation

Convention & Exhibition

비즈니스 제트기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2017.10.10.~10.12.
HAI Heli-Expo 2018 헬리콥터 관련 부품 및 기타 용품 

켄터키주 루이스빌

2018.2.26.~ 3.1. 



자료원: IBIS World, Current Market Outlook 2016~2035, 2017 Global Aerospace and Defense Sector Outlook, 

www.boeing.com, www.lockheedmartin.com, Institute for Strategy and Competitiveness, Harvard Business School, 

DFW홈페이지,  www.quest-global.com,  Global Trade Atlas,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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