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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미국 자동차산업 주요 트렌드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원동호
  • 2016-10-17

엔진 소형화 추세, 터보차지 방식 인기, 4실린더가 주류

- 무단변속기(CVT) 비중 급상승 주목


 


[이번 글에서는 미국의 주요 자동차 시장조사기관인 Wards Auto의 최신 발표자료(2016 9 22) 등을 토대로, 미국 내 자동차 엔진·트랜스미션 시장 내 주요 트렌드를 분석하고 향후를 전망함.]

 

□ 미국 자동차 엔진 산업 내 주요 트렌드

 

  ㅇ 엔진 소형화 지속으로 2016년 미국 평균은 4.4실린더 엔진

    - 2016년 미국 내 승용차 기준, 평균 4.4기통(Cylinder)의 엔진이 장착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2012년 평균 4.6에서 약 0.2 수준 감소한 것으로, 엔진의 소형화가 각 완성차 제조업체들이 추구하는 연비 개선에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SUV, 픽업트럭 등 승용차 대비 상대적으로 대형 엔진을 사용하는 경 트럭(Light Truck)류의 경우, 2016년 평균 기준 5.6기통을 기록해 2012 6.1 대비 0.5 수준 감소했음.

 

2012~2016년 미국 내 자동차 차종별 엔진의 평균 실린더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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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ards Auto 발표를 토대로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정리

 

  ㅇ 터보차지 엔진 강세

    - 미국 내 엔진 타입 중 터보차지 엔진(Turbo-charged Engine) 방식의 비중이 급상승하는 추세로 나타남.

    - 2012년 기준 터보차지 방식의 미국 내 엔진 도입 비중은 약 9%에 불과했으나, 2016년 약 23%를 차지하며 최근 4년간 지속 증가세

 

  ㅇ 터보차지 엔진 도입 증가 이유

    - (고출력) 기존 방식인 자연흡기엔진에 비해 같은 배기량 기준 높은 출력을 끌어낼 수 있음.

    - (경량화) 기존 방식 대비 더 작고 가벼운 편이기 때문에 엔진 다운사이징 트렌드에 적합

    - (열효율) 터보차지 방식은 과잉 배출되는 엔진의 열과 압력을 공기 압축에 활용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높은 열효율을 가짐.

 

2012~2016년 미국 내 자동차 터보차지 엔진 도입 비중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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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ards Auto 발표를 토대로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정리

 

□ 미국 자동차 트랜스미션산업 내 주요 트렌드

 

  ㅇ 무단변속기(CVT) 비중 급상승 주목

    - 무단변속기(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2016년 기준 4년간 미국 자동차 트랜스미션 시장에서 가장 큰 도입 증가를 보였으며, 2012 7.6%에서 2016 19.1% 비중으로 4년간 약 250% 증가함.

 

2012년, 2016년 미국 내 신차 기준 변속기 타입별 비중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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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ards Auto 발표를 토대로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정리

 

  ㅇ 무단 변속기 도입 증가 이유

    - (경제성) 차량의 속도에 따라 최적화된 RPM으로 엔진을 구동시키기 때문에 경제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안정적이며 수리 비용도 적은 편임.

    - (변속충격) 변속 충격을 선호하는 일부 소비자도 존재하나, 6단 자동 변속기 등 타 변속기와 달리 변속 충격이 없어 대부분의 소비자가 선호하는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함.

    - (고장률) 타 변속기 타입 대비 변속기의 고장률이 낮은 편

 

  ㅇ 무단 변속기(CVT) 주요 도입 업체

    - 자동차 시장 전문조사기관 Wards Auto에 따르면, 미국 내 무단 변속기 주요 도입 업체로는 닛산과 혼다 등 일본계 완성차 업체가 주류를 이루며, 최근 혼다의 CVT 관련 기술력이 급상승하는 추세라고 발표

 

CVT가 장착된 혼다의 중형 세단 모델 Acc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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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혼다 자동차

 

    - 혼다 자동차는 2015년 미국 중형 승용차 시장 판매 2위를 차지한 세단 모델 AccordCVT를 전격 도입해 판매 중

 

  ㅇ 자동변속기 시장 현황

    - 미국 자동 변속기(Automatic Transmission) 시장의 주류를 차지하는 6단 자동 변속기의 경우 2012년 시장 점유율 57.1%를 차지했으나, 2016 55.7% 비중으로 감소하며 8, 9단 등 높은 단수를 가진 자동 변속기로 점차 대체되는 추세임.

 

  ㅇ 수동 변속기 비중 지속 감소

    - 수동 변속기(Manual Transmission)의 경우, 5~6단 수동 변속기가 장착된 모델이 일부 존재하나 미국 시장 내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며, 2012 5.9%에서 2016 3.3%로 감소했음.

    - 자동차 업계 일각에서는 미국 내 수동 변속기 시장이 수년 내 사라질 확률이 있다고 분석

 

□ 전망 및 시사점

 

  CVT 방식 트랜스미션, 터보차지 방식 엔진 도입 급증세 주목

    - 최근 미국 내 엔진과 트랜스미션 시장에서 급증세를 보이는 CVT와 터보차지 방식 엔진의 도입률은 향후 수년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따라서 우리 기업의 대미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CVT Turbo-charging 분야의 기술력과 우수한 부품 제조 능력을 보유하는 것이 특히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ㅇ 엔진 다운사이징 트렌드 분석

    - 오바마 정부 발표 연비 기준(Cafe Standards)에 따라, 2025년까지 모든 완성차 제조업체의 신차가 평균 연비 54.5갤런당 마일(Miles/Gallon)을 달성해야 함.

    - 이에 따라 연비 개선을 위한 엔진 다운사이징 트렌드도 지속되고 있음. 6기통/8기통 등 엔진출력은 우수하나 연비가 불리한 대형 엔진의 비중이 점차 감소하고, 4기통 엔진의 비중이 더욱 증가하는 추세

 

 

자료원: Wards Auto, 혼다 자동차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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