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가구시장, DIY 브랜드의 안정적 성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6-08-09
  • 출처 : KOTRA

 

중국 가구시장, DIY 브랜드의 안정적 성장

 

  

 

□ 중국 가구시장, 거주공간에 대한 투자 증가로 안정적 성장

 

 ○ 중국인의 1인당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라 생활의 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거주환경 개선을 위한 소비도 사람들의 주요 소비지출원 중 하나로 자리 잡음. 주거환경이 나날이 개선되면서 중국인들은 가구품목에 투자가치를 느끼기 시작했고, 이는 전체 가구시장의 급속한 발전을 가져오게 됨. 중국 소비자들은 이미 가구의 기능을 넘어 트렌드, 디자인, 환경보호능력 등 다양한 방면을 고려하기 시작함.

 

 ○ 중국은 현재 세계 1위 가구 제조국가로 자리 잡음. 2014년 말, 연매출 2000만 위안 이상의 가구 제조기업은 4942개에 이르렀고, 총 생산가치는 약 7187억3500만 위안에 이름.

 

중국 가구 생산액 변동 현황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

 

 ○ 중국 가구산업의 이윤 증가율은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2015년 중국 가구 제조업 이윤 총액은 2009년의 4배를 초과한 500억 위안을 넘어섰으며, 산업규모도 지속 증가하고 있음.

 

중국 가구 제조업 이윤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

 

 ○ 가구상품의 주요 소비층은 25~35세의 젊은 층임. 2014년, 35세 이하 계층의 가구 소비액은 전 연령대 소비액의 68.72%를 차지함.  

 

2014년 중국 가구소비 연령 분포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

 

 ○ 소비자의 거주공간 효율성에 대한 요구가 나날이 증가하는 동시에, 개성화에 대한 요구도 증가함. 거주공간의 효율적 이용과 소비자의 개성을 반영할 수 있는 맞춤형 가구는 최근 들어 중국 가구시장에서 새롭게 뜨고 있는 아이템임.

 

□ 중국 DIY 가구시장 파워 브랜드 사례

 

 ○ 취메이가구(曲美家居): '내가 디자인하는 가구, 우리 모두가 디자이너'

  - 1987년 설립돼 2015년 상하이 주식에 상장한 중국의 대표 가구 전문기업인 취메이가구는 최근 ‘내가 직접 디자인하는 가구(万衆設計)’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세움. ‘취메이(曲美) 신전략 발표회’에서 대중의 이목을 이끈 핵심 이념은 ‘디자인 설계는 대중들의 몫이어야 한다’는 것임.

  - 모든 고객은 취메이(曲美) 커뮤니티에서 계좌를 등록하기만 하면 자신들의 가구 아이디어를 발표할 수 있음. 발표한 작품은 규정된 시간 내에 500개의 ‘좋아요’를 달성하면 예선 심사를 통과하게 되고, 2차 심사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됨. 또한, 제품의 가격을 정할 수 있는 온라인 구매신청 활동에 참가할 수 있고, 만약 제품이 구매신청 수량에 도달하게 되면 취메이 가구의 생산기술로 직접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기회와 고액의 상금을 받게 됨.

  - ‘내가 디자인하는 가구(万衆設計)’에는 수십 가지의 다양한 종류의 가구 제품이 있음. 의자의 초안부터 정밀한 소파 완제품까지 다양하며, 심지어는 가구 세트까지 제작해 출품하는 경우도 있고 사용 소재, 디자인 의도까지 상세하게 설명함.

 

취메이가구의 ‘내가 디자인하는 가구’ 홈페이지 화면

자료원: 신랑가구웹사이트(新浪家居)

 

 ○ 바이창(百强)가구: '당신의 공간을 DIY하다'

  - 1994년 베이징에 설립된 바이창가구는 독일 가구의 장점을 중국화한 시도로 중국 가구시장에 뿌리를 내린 대표적인 기업임. 대다수의 원목 가구는 판매될 때 이미 완전한 모양을 갖춘 가공형 가구여서 가구의 색깔이나 크기를 따로 바꿀 수 없으나, 바이챵(百强)이 새롭게 출시한 ‘신더바오(新德堡)’ 시리즈는 이러한 제약을 깨고 소비자들을 위해 자유롭게 DIY할 수 있는 원목가구를 제공함.

  - 외관 디자인에서 바이창(百强)은 젊음을 추구했고, 빠링허우(80后), 지우링허우(90后)와 같은 신흥 소비자 계층을 겨냥해 원목의 질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디자인은 더욱 돋보이게 함. 목재 본연의 결과 자국을 그대로 남겨두고, 친환경 수성 페인트 코팅을 더해 자연적으로 생긴 독특한 무늬들이 ‘신더바오(新德堡)’ 가구에 독보적인 개성을 부여함.

  - 신더바오(新德堡) 시리즈는 본래의 기본 설정을 과감하게 타파하고, 진갈색, 옅은 나무색 등 다양한 종류의 배색으로 각기 다른 인테리어 공간의 수요를 만족시킴. 만약 고객이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색깔이나 디자인에 만족하지 못하면, 고객들은 직접 신더바오 시리즈에 참가해 가구 디자인을 할 수 있음. 고객은 방을 직접 전반적으로 디자인해 자신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고, 집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음.

  - 신더바오(新德堡)의 DIY 모델은 표준화, 모듈화된 부품 덕분에 모든 부품들이 맞춤제작 전에 이미 31차례나 칠 과정을 거침. 따라서 신더바오(新德堡)의 납품주기는 10일이라는 시간밖에 소요되지 않음. 이는 전통적인 원목가구의 제작 유통방식을 뛰어넘은 것임.

 

바이창가구의 신더바오 시리즈 모델

자료원: 태평양가구 웹사이트(太平洋家居□)

 

 ○ 아이루웨이(愛睿): 세계 아동 DIY 가구시장의 대표주자

  - 아이루웨이(愛睿) 가구는 미국 청소년 가구 전문 디자이너 Brock Brandenberg가 디자인한 브랜드로, 가구 배치 시 연결 부품과 나사, 접착제, 공구 등이 필요하지 않고 맨손으로 몇 분 안에 조립을 완성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음. 안전성, 친환경 등과 같은 기능은 가구의 스마트함을 배가시켜 청소년 가구의 새로운 이념을 탄생시킴. 미국 대백과사전이 추천하는 첫 번째 DIY 가구로 등극했으며, 미국 DIY 가구 중 판매량 1위를 기록. 또한, 독창적인 디자인과 제품 구조로 세계 특허를 획득함.

  - 현재 중국 사회는 아동과 청소년의 생활수준과 성장 환경에 많은 관심과 개선을 기울이고 있음. 미국 아이뤠이(愛睿) 청소년 지능개발 DIY 가구는 중국 청소년 가구의 새로운 품목을 개발했고, 이는 중국 청소년 가구 영역에서 ‘진정으로 아이들 자신만을 위한 가구’라는 특별한 가치를 형성하게 됨. DIY 지능개발 가구는 아이들이 직접 생각해서 제품을 만들고 체험하는 재미를 누릴 수 있게 함.

 

중국 아이뤠이 매장

자료원: 지아쥐미닷컴(家具迷)

 

□ 전망

 

 ○ 1선 도시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중국인들의 거주공간 형태가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맞춤 가구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음.

 

 ○ 생활 및 의식 수준 향상으로 많은 소비자들은 가구 제품의 친환경 성능을 중시하게 됐고, 이에 따라 녹색저탄소 가구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음. 중국가구협회가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소비자들의 80%는 녹색저탄소 가구에 대한 구매의사가 높지만, 포름알데히드 함량이 높고 냄새가 심하게 나는 등 건강에 해가 되는 저가 가구에 대한 구매 의사는 현저히 낮음. 미래의 중국 가구산업에서 DIY 스타일의 녹색 저탄소 가구와 소비 패턴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할 것임.

 

 ○ ‘인터넷+(互聯□+)’는 인터넷 발전의 새로운 형태임. ‘인터넷+’ 전략이 나오자마자 다수 산업은 전면적인 혁신을 개시했고, 가구산업 또한 예외가 아님. 맞춤제작, DIY, ‘인터넷+가구’는 이미 하나의 트렌드가 됐고, 가구산업의 경제 침체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임.

 

 ○ 중국의 가구기업은 그 수가 매우 많지만, 산업집중도는 비교적 낮음. 미래 가구산업이 계속 발전하면서 산업집중도도 점점 높아질 것이고, 브랜드 파워가 갖는 시장 점유 효과는 더욱 확대될 것임. 장차 가구제품의 브랜드는 소비자를 유인하는 요인 중 하나가 될 것이며, 이에 따라 브랜드 경영은 중국 가구산업 내 경영 핵심으로 자리 잡을 것임. 자주적인 브랜드 관리와 설립은 보다 뚜렷한 브랜드 지위와 의미를 형성하고, 상품의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높일 것임.

 

 ○ 특히 중국 가구시장에서 장기 집권하고 있는 IKEA의 예에서 보듯, DIY 상품은 포장 및 운송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음. 이 비용은 DIY 상품을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의 노동력으로 대체된 것임. 공급업체는 오직 소비자의 수요에 상응하는 설계구조 및 재료 등과 같은 부속품만 제공하며, 이를 통해 판매자 및 소비자 양측 모두 경제적 이윤을 얻을 수 있음. IKEA의 가구 판매가격은 포장 및 운송비용을 포함하지 않은 것으로, 이러한 패널식 가구는 동종 품목 중에서도 가격 우위를 갖게 됨.

 

 ○ 시장에 나와있는 모든 상품이 소비자들이 원하는 수량, 재질, 크기 및 색 등 다양한 면을 만족시킬 수 없지만, DIY 방식은 오히려 더 세밀하게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상품을 변형시킬 수 있음. 이러한 점에서 젊은 층이 주요 소비자로 떠오른 중국 DIY 가구시장에서의 잠재력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음.

 

 ○ 현재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들은 주로 1980년대생으로 품질, 성능, 브랜드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소비 특성은 아동용 가구 수요 증가 및 선택요소에 반영돼 나타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중국가구협회(www.cnfa.com.cn), 신랑가구망(新浪家居□), 태평양가구(pchouse.com.cn)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가구시장, DIY 브랜드의 안정적 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