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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모르는 중국 애완동물시장, 서비스산업으로 확대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6-05-13
  • 출처 : KOTRA

 

불황 모르는 중국 애완동물시장, 서비스산업으로 확대

- 2019년 중국 애완동물 관련 산업 158억 위안(26억 달러) 예상 -

- 중국 가구의 7%, 3000만 가구 애완견 소유 -

 

 

 

□ 중국 애완동물시장 개요

 

 ○ 시장조사 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에서 애완동물 관련 산업은 50% 넘게 성장해 2019년 158억 위안(2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중국의 애완동물 시장규모는 2015년 4% 남짓 성장해 606억 달러로 추산되는 세계 최대 시장 미국을 앞질러가는 상황

 

중국 애완동물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유로모니터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애완견은 총 2740만 마리로 미국 5530만 마리, 브라질3570만 마리에 이어 세계 3위이며, 중국의 애완묘는 5810만 마리로 미국 8060만 마리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애완동물 상품시장 현황

 

 ○ 중국의 애완동물용품 시장은 2014년 기준 약 68억 달러에 이르며,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 첸진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까지 관련 시장규모는 약 1000억 위안에 이를 전망

 

 ○ ‘중국 인구노령화 추세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50세 이상 고령인구의 30%가 애완동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애완동물 관련 소비도 계속 증가

 

 ○ 영국의 시장조사기관 민텔에 따르면, 중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애완동물 사료 시장임.

  - 중국의 애완동물 사료 시장규모는 연간 30% 성장해, 오는 2019년 애완견 사료 시장만 현재의 3배인 7억6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민텔의 시장조사책임자 구칭(顧菁)은 "상당수 업체가 중국을 특별 겨냥한 신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며, 중국의 애완동물 주인들 가운데 인공 첨가물이 전혀 없는 특수 사료를 찾는 이가 늘고 있다고 밝힘.

 

□ 애완동물시장 확대에 따라 다양한 애완동물 전용 서비스 등장

 

 ○ 중국인민재산보험(PICC)은 보험비가 연간 550달러에 달하는 애완동물 보험을 판매하고 있음.

 

자료원: 중국인민재산보험 홈페이지

 

 ○ 애완동물 사후 장례방식으로 화장·매장·수상장·박제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 장례 서비스 가격은 100위안에서 1500위안까지 다양하며, 동물의 뼈와 보석으로 만드는 메모리얼 스톤은 8000위안에서 4만 위안에 달함.

 

자료원: 바이두

 

 ○ 이 외에도 애완동물을 대상으로 한 염색과 펌, 매니큐어 등 미용 서비스뿐 아니라 침술이나 개를 위한 요가인 ‘도가’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 관절염을 예방하고 고관절의 통증을 완화해주는 중국식 마사지업체도 생김. 또 애완동물 전용 유모차, 욕조, 실시간 위치 추적 장치 등 다양한 애완동물 관련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가족제도 변화로 인한 애완용품 및 서비스 시장 성장 기대

  - 1~2인 가구의 급증 및 인구 고령화로 홀로 사는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해 애완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관련 제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고, 애완동물이 가족의 일부라는 인식으로 인해 관리 및 미용 등의 서비스 시장의 소비도 확대 추세

 

 ○ 우리 기업, 상품 차별화 전략 사용해야

  - 중국 애완동물산업은 현재 선진시장인 미국·일본처럼 갈수록 분화되고 고급화되고 있으며, 관련 시장에 참여하는 기업 수가 보다 급증해 머지않아 서로 경쟁하는 상황에 이를 전망

  - 경쟁력 있는 상품을 내세워 중국 대도시 위주로 집중적인 투자와 홍보를 진행하는 방식의 마케팅이 주효할 것으로 판단됨.

 

 ○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 수요 이끌어내야

  - 중국 내 애완동물 숍, 동물병원의 수는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으로, 유통 측면에서 한계가 있기에 공간적 제약이 상대적으로 작은 온라인 시장 공략 필요

  - 젊은 소비자층이 주로 사용하는 SNS를 활용한 홍보는 비용 절감에도 효과적이며, 기업에서 소비자로의 일방적 관계가 아닌 기업과 소비자 간 쌍방향 소통관계를 구축할 수 있어 매력적인 마케팅 방안

 

 

자료원: 시나경제망, 바이두, 유로모니터, 첸진망, 민텔, 중국인민재산보험 홈페이지, 소후신문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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