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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의 할랄산업과 우리 기업 진출방안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송지은
  • 2015-12-23
  • 출처 : KOTRA

 

UAE의 할랄산업과 우리 기업 진출방안

- 할랄산업, 식품뿐만 아니라 제약·화장품·관광 등 상품과 서비스를 중심으로 시장 확대 -

- 2014년 할랄 관련 주요 제품의 UAE 수출은 2.26% 증가 -

 

 

 

□ 할랄산업의 정의

 

 ○ 할랄은 이슬람교도인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제품을 총칭하며, 아랍어로 샤리아 법에 의해 '허용된 것'이라는 뜻으로 무슬림들의 삶 전반에 걸쳐 허용되는 것을 포괄하는 의미함.

 

 ○ 할랄산업은 흔히 식품에만 국한된 것으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으나, 현재 여러 상품과 산업에 적용되고 있음. 제약, 화장품, 관광, 물류 등 무슬림이 소비할 수 있는 상품, 서비스를 중심으로 시장이 광범위하게 형성돼 있음.

 

 ○ 무슬림 인구의 가파른 증가세로 할랄산업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돼, 최근 국가와 기업의 할랄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특히 UAE를 포함한 중동의 무슬림들은 자신들의 종교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편으로, 제품의 선택에 있어서도 할랄인증 여부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할랄 관련 주요 품목

 

 ○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2011년 UAE의 할랄 관련 주요 제품의 수입액은 130억8400만 달러이며, 이  중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0.2%로 미미한 수준임.

 

 ○ 2014년 대UAE 수출은 전년대비 2.26% 증가해 3094억3000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같은 성장세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음.

  - 할랄 관련 주요 제품 중에서 우리 기업의 대UAE 주력 수출규모가 큰 주력 수출품목으로는 HS Code 33(정유와 레지노이드, 조제향료, 화장), 30(의료용품), 19(곡물, 곡물분, 전분, 밀크의 조제품, 베이커리 제품)가 있음.

 

할랄 관련 주요 제품의 대UAE 수출현황 추이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2년

2013년

2014년

01

산동물

3

4

3

03

어류, 갑각류, 연체동물, 기타 수생무척추동물

1,383

1,489

708

05

기타 동물성생산품

49

108

75

07

식용의 채소, 뿌리, 괴경

195

218

286

08

식용의 과실, 감귤류, 견과류

217

328

366

09

커피, 차, 마태, 향신료

383

211

178

10

곡물

131

229

160

11

제분공업생산품, 맥아, 전분, 이눌린

56

59

58

13

락, 검, 수지, 기타식물성 액즙과 엑스

14

7

17

15

동식물의 유지, 이들의 분해생산물

138

196

228

16

육류, 어류, 갑각류, 연체동물

626

684

671

17

당류와 설탕과자

3,776

1,475

2,151

18

코코아, 코코아조제품

691

410

504

19

곡물, 곡물분, 전분, 밀크의 조제품, 베이커리제품

3,972

4,561

4,982

20

채소, 과실, 견과류 또는 식물의 기타 부분 조제품

704

825

875

30

의료용품

3,461

6,012

6,814

33

정유와 레지노이드, 조제향료, 화장

8,691

8,931

8,228

34

비누, 유기계면활성제, 왁스, 연마조제품, 양초, 조형용 페이스트

4,021

4,511

4,639

합계

28,511

30,258

30,943

자료원: KITA

 

□ UAE 정부의 할랄산업 육성 계획

 

 ○ 두바이의 통치자인 셰이크 모하메드는 2013년 ‘이슬람 경제 수도 두바이(Dubai The Capital of Islamic Economy)’라는 비전을 발표하고 이슬람 관련 산업을 두바이 경제의 핵심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표명함.

  - 두바이는 이슬람경제개발센터(Dubai Islamic Economy Development Center, DIEDC)를 설립, 이슬람금융, 할랄산업, 관광산업, 이슬람 전자상거래 및 디지털 경제, 예술, 지식경제라는 일곱 개의 핵심 과제를 선정했음.

  - 이를 육성하고자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등 이슬람 경제 수도 두바이의 입지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고 있음.

 

 ○ 현재 UAE는 할랄 인증의 국제 표준화를 주도하기 위해 관련 규제, 법, 제도를 구축하는 등 실절적인 계획을 수립해 운영하고 있음. 이에 따라 중동 및 아프리카 할랄시장을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은 MENA 지역 할랄시장의 허브인 두바이에 진출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여겨짐.

  - UAE는 MENA 지역의 물류, 관광, 금융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어 UAE 시장의 진출은 개방을 앞둔 거대 이란 시장을 비롯 북아프리카, CIS 지역을 포괄하는 진출 거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실제로 UAE 시장 진출은 중동 내수시장 개척을 위한 초기단계라고 여겨지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외국기업들이 UAE에 진출해 타국 시장 진출의 전초기지로 활용하고 있음.

 

□ 우리 기업 진출방안 및 시사점

 

 ○ 한류의 영향과 양국간의 교류 증진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으며, 현지인들은 한국산 식품 중 홍삼 및 건강음료에 대해 관심을 보이기도 함.

  - 현지인들이나 전문직업의 고소득 외국인들과 같은 소수의 고소득층 대상으로는 우수한 품질의 건강보조식품이나 건강음료 진출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최근 농수산식품유통공사 아부다비 지사는 두바이에서 K-푸드 페스티벌을 개최하며 한국식 제품의 홍보와 마케팅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한국의 식제품을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페스티벌에 참가한 현지인들도 우리 식품과 문화에 다대한 관심을 보임.

 

 ○ 할랄산업이 식품뿐만 아니라 제약, 화장품, 물류, 관광 등 산업이 확대되고 있으며, 무슬림 인구의 가파른 증가 추이로 시장의 성장성은 무궁무진한 것으로 전망됨.

  - 우리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할랄 인증을 획득하면 무슬림 소비자들에게 검증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이라는 인식을 줄 수 있음에 따라 관련 기업은 적극적인 인증 획득의 노력이 필요함.

 

 ○ 특히 UAE는 세계 무슬림 인구 증가에 따른 시장 확대와 세계 물류의 허브라는 지리적 강점을 이용, 할랄산업을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아울러 두바이는 중동 진출기업의 전초기지 역할을 하는 바, 우리 기업은 먼저 UAE 진출을 통한 인근 할랄시장 진출을 모색해볼 수 있음.

 

 

자료원: Dubai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Gulf News, Global Trade Atlas, Kita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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