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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최대 온라인쇼핑몰 Flipkart, 한국제품 소싱 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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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벵갈루루무역관 박혜조
  • 2015-06-29

 

인도 최대 온라인쇼핑몰 Flipkart, 한국제품 소싱 희망

- 연 매출규모 100억 달러 달성, 이제는 한국 생활소비 제품에 관심  -

 

 

 

현재 인도 온라인 유통시장은 매년 30~40%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 영역도 기존의 전기·전자, 패션의류, 신발 중심에서 식음료, 여행서비스 등으로 영역 확대 중. 중국제품과의 가격경쟁으로 어려움을 겪은 국내 기업은 최근 품질을 중시하는 인도 젊은 소비층에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활용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인도의 온라인쇼핑몰 비즈니스

     

 ○ BMI, 인도의 온라인 유통 시장규모 매년 30~40% 성장 전망

  - 2014년, 160억 달러 시장규모로 성장. 최소 5년 안에 1000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IBEF(India Brand Equity Fund)에 따르면 2억5000만 명 인터넷 사용자 중 100만 명 이상이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으로 추정

  - Off-line 소매유통업체들도 성장하는 온라인 시장에 속속 참여를 선언하고 있는 상황

  - 특히 농촌지역의 경우, 스마트폰이 확대됨에 따라 기존의 Off-line몰보다 온라인쇼핑몰의 접근성이 용이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섬유, 패션, 전기·전자, 패션의류, 신발 중심에서 식음료, 여행 예약업 등으로 영역 확대

  - 인도 최대의 온라인쇼핑몰 업체인 Flipkart(Flipkart)는 2015년 6월 가구, 여행업으로 영역 확대

  - 현재 12억8000만 명의 인구와 인도 정부의 친기업 정책으로 인한 경제 성장으로 인해 인도의 가처분소득도 빠르게 증가. 젊은 층의 인구비율이 높은 것도 온라인쇼핑몰 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인도 가정의 총지출액 규모 추정치

           (단위: 10억 달러)

    

     

 

인도 가정의 품목별 지출액

              (단위: 10억 달러)

 

구입품목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1

Household goods

(가정의 소비 지출액)

39.6

42.1

45.3

47.7

52.6

58.2

64.1

70.6

2

Furniture and furnishings

3.6

3.8

4.1

4.4

4.8

5.3

5.9

6.5

3

Household textiles

7.1

7.6

8.1

8.6

9.5

10.5

11.6

12.8

4

Household appliances

17.6

18.8

20.2

21.3

23.5

26.1

28.7

31.7

5

Glass, tableware

and utensils

3.4

3.6

3.9

4.1

4.5

5.0

5.5

6.1

6

Home & garden  tools/equipment

2.7

2.9

3.2

3.3

3.7

4.1

4.5

4.9

7

AV, camera and computer

4.3

4.5

4.7

5.0

5.4

5.9

6.5

7.1

8

Toys, sports, gardens and pets spending

0.9

0.9

1.0

1.0

1.1

1.2

1.3

1.5

자료원: BMI, 3분기 Retail 보고서

     

     

 ○ 인도 온라인쇼핑몰 시장의 최근 동향

  - Flipkart 담당자에 따르면, 가격에 민감한 인도 소비자의 특성상 현재 온라인쇼핑몰의 인기상품의 95% 이상이 중국산

  - 최근 가처분 소득이 높아진 젊은 층을 중심으로 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감지되고 있음.

  - 온라인쇼핑몰의 벤더들이 Off-line 매장을 동시에 운영

  - 크기가 작은 저가품에서 큰 고가품으로 의류, 신발, 장신구, 전기 전자 제품 중심에서 가구, 화장품, 서비스업(여행업), 식품, 음료 등으로 영역 확대 추세

  - Flipkart, Amazon, Snapdeal 등이 온라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계획 발표

   * Amazon 2014년 20억 달러 투자 계획 발표. Jabong(패션 온라인 운영업체) 인수

     

□ 온라인쇼핑몰, 한국 기업의 새로운 기회

     

 ○ 생활소비재 제품(B2C)의 인도 진출은 중국제품과의 가격 경쟁이 가장 큰 문제로 대두

  - 중국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출가격, 인도 소비자의 가격 민감성, 복잡한 유통구조, 낙후된 물류시스템, 중간 유통자의 높은 마진 등으로 인도 진출이 어려웠음.

   * 생활소비재 제품의 소비자 가격은 한국산 제품의 수출가격 대비 3배 이상

 

 ○ 온라인쇼핑몰은 지금까지 한국 기업에 있어 진입장벽으로 인식된 복잡한 유통구조를 단축시키고 가격보다는 제품의 질을 중시하는 젊은 구매층에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됨.

 

□ Flipkart의 전략과 온라인 마케팅 활용방법

     

 ○ Flipkart(www.flipkart.com)의 전략담당 Mr. Promad

  -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보급, 젊은 층의 소비트렌드 변화(가격보다 품질 중시 경향)

  - 온라인쇼핑몰에 등록된 상품의 대부분은 중국제품으로 기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한국, 일본, 유럽산 고급제품 중심의 프리미엄 몰 개설을 추진 중

  - 특히 한국만의 독특한 아이디어 상품(전기·전자, IT주변기기, 화장품, 가구, 자동차 액세서리, 문구 등 B2C 제품)의 참여 기대

  - 우선 KOTRA를 통해 e-Brochure(전자카탈로그) 등을 전달하면, Flipkart 내 품목 매니저를 통해 시장성을 검토하고 자사 벤더를 통해 인증(Certificate), Labeling, Indian standard packaging 등의 내용을 안내할 예정

     

Flipkart 성장이력

 

자료원: Flipkart '글로벌 온라인 비즈니스 위크' 발표자료

     

 ○ Flipkart 활용 방법

  - 1단계: 전자카탈로그를 무역관으로 송부(sujithkotra@gmail.com, berlae@kotra.or.kr)

  - 2단계: Flipkart사, 품목군 담당자별 마케팅 가능성 검토

  - 3단계: 무역관, Flipkart 온라인쇼핑몰 벤더를 소개받아 구체적인 상담 지원

     

 

자료원: BMI, Flipkart 면담 자료 등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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