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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저장성 의류산업 현황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리순화
  • 2015-06-01

 

中 저장성 의류산업 현황

- 저장성의 의류 및 원부자재 수출 1위 -

- 의류업계 100강 기업 중 31개사가 저장성에 위치 -

 

 

 

□ 개요

 

 ○ 중국통계국의 수치에 따르면 2013년 중국의 의류 총 생산량이 271억100만 벌이고, 그 중 광둥성(广東省),쟝수성(江蘇省), 저장성(浙江省) 3개 지역의 생산량이 48.57%를 차지. 그 중 저장성이 13.44%를 차지

 

  저장성의 의류 및 원부자재 수출 1위

  - 중국 상무부 통계에 의하면 저장성은 중국에서 의류 및 원부자재 수출이 가장 많은 성이고, 광둥(广東), 쟝수(江蘇), 푸젠(福建), 산동(山東)과 상하이(上海)가 그뒤를 이음.

  - 저장성의 의류 및 원부자재 수출규모는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2014년 수출액은 전년 대비 6.9% 증가한 340억8300만 달러로 중국 전체 수출액의 18.3%를 차지

 

 

  저장성의 주요 의류산업 기지

  - 저장성의 주요 의류산업 기지는 항저우(杭州), 원저우((溫州), 닝보(宁波), 사오싱(紹興)

  - 항저우는 내수시장 위주이고 중국의 10대 의류 전문시장 중 하나인 스지칭(四季靑)이 소재함

  - 원저우는 중국방직공업협회에서 '중국 남성의류 유명도시'라는 칭호를 받고, 미국·일본 등 선진국가의 설비를 도입해 고급시장 제품 제작에 노력하고 있음.

  - 닝보는 중국 의류업의 100강 기업 중 9개 기업이 위치

  - 사오싱은 '셔츠의 고향'으로 불리고, 아시아에서 가장 큰 방직 전문시장인 경방청(輕紡城)이 소재함. 또한 양말업과 넥타이 산업이 발달해 있으며, 생산량은 중국 총 생산량의 65%, 80%를 차지함.

 

□ 저장성 10대 의류기업

 

 의류업계 100강 기업 중 31개사가 저장성에 있음.

 

순위

기업명

(소재지)

이미지

매출액

(억 위안)

회사 소개

1

야거얼그룹

雅戈爾集團

(닝보)

151.7

- 야거얼그룹은 1979년 리루청(李如成)이 닝보에서 설립한 남성복 전문 생산 기업임.

7

타이핑뇨

太平鳥集團

(닝보)

105.7

- 타이핑뇨는 2001년에 설립되고 초기에는 여성복 위주로 생산하다가 최근 남성복까지 런칭

- 현재 여성복에 있어 Collection, Jeans, Trendy라는 3가지 라인을 보유

- 러팅 여성복, 트렌드 남성복의 2가지 상품라인 HP남성복, 베이스바오 남성복 등 브랜드 시리즈를 운영

- 온라인 판매 플랫폼도 운영 중

13

저장선마

浙江森馬

(원저우)

72.9

- 1996년에 설립. 성인 캐주얼복과 아동복 위주로 생산

- 타깃 고객으로는 16~30세 젊은이와 0~14세의 아동

- 주요 브랜드는 Semir(森馬), balabala(巴拉巴拉)

15

루어멍그룹

羅蒙集團

(닝보)

68.9

- 1984년에 설립되고 중고급 양복 및 의류를 생산

- 주요 브랜드는 ROMON(羅蒙),XLMS(喜麗美獅子),BUYUN(步云),EDYE(恩迪)

22

완스리그룹

万事利集團

(항저우)

60

- 1975년 설립되고 실크로 유명한 기업임.

- 브랜드는 WENSLI(万事利)

24

바오시뇨그룹

報喜鳥集團

(원저우)

40.6

- 1996년에 설립되고 주로 남성복 생산

- 주요 브랜드는 SAINTANGELO(), TOMBOLINI(博利尼)BONO, S.ANGELO(), BIGROOSTER(比特), FRANSITION(法蘭•

- 또한 바오시뇨그룹은 SOLOSALI(索洛理), MAURIZIOBALDASSARI(巴达萨里)및 한국의     HAZZYS(哈吉斯)등 국제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의 대리상으로 활약

27

타이즈룽그룹

太子龍集團

(항저우)

40

- 1995년에 설립되고 캐주얼 시리즈 EDELON(太子龍) 브랜드로 유명

- 또한 타이즈룽그룹의 재킷의 매출은 중국 동종 업계에서 10강에 속함.

28

스단누그룹

獅丹努集團

(닝보)

30.8

- 1994년에 설립. 유럽, 미국, 일본, 호주 등에 수출

- ADIDAS,REEBOK, ZARA, H&M, S.OLIVE, LINDEX, C&A, CELIO, SEARS,ASICS, CAMPUS UMBRO, OTTO, TCM, REITMANS 등 브랜드의 생산 전문기업

- 뿐만 아니라 1997년부터 자사 브랜드 창립에 대한 불타는 의지로 seduno(獅丹努). BABILELE(巴比樂樂) 등 브랜드들을 런칭

34

좡지그룹

庄吉集團

(원저우)

22

- 196년에 설립되고 JUDGER(庄吉)는 중고급 남성복 브랜드임.

- 동시에 좡지그룹은 영성복, 캐주얼복, 셔츠, 넥타이, 구두 등을 생산

35

파파이그룹

法派集團

(항저우)

7

- 1997년에 설립되고 이탈리아 합자기업임.

- 주요 브랜드는 FAPAI(法派), UIP(衣派), WE FRANCEPAL(斐士), FapaiLead(法利德), CaféCostume(卡), FAPAIeTIMES(法派e代)

자료원: 中國報告大廳 재구성

 

 □ 중국 의류업계 1위 야거얼그룹 저장성 소재

 

  야거얼그룹은 1979년 저장상인 리루청(李如成)이 닝보에서 설립한 남성복 전문 생산기업임.

  - 중국 기업 500강 중 235위, 중국 민영기업 500강 중 37위, 의류업계 100강 중 1위를 차지함.

  - 초기에는 셔츠만 생산하던 것이 1994년 신사복 생산설비 도입 이후 2000년부터 중국 신사복 시장점유율 1위 유지하며 현재 셔츠, 양복, 점퍼, 넥타이 등을 생산 중

  - 야거얼 셔츠의 시장점유율은 11.8%, 양복 시장점유율은 12.4% 수준

  - 동시에 야거얼그룹은 아웃도어 시장과 명품, SPA 시장에서도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임.

 

  닝보시 교외에 자리잡은 야거얼그룹의 본사는 주위의 허술한 건물과 비교되며 정부의 건물을 방불케 함. 또한 궁전을 연상케 하는 매장을 보고 그 위풍을 느낄 수 있었음.

 

 

자료원: KOTRA 항저우 무역관

 

  야거얼그룹의 2013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41.3%를 증가한 151억6700만 위안으로 고속성장세를 보임.

  - 매장 수는 2013년 기준 전년대비 7.9% 증가한 2935개임.

 

야거얼 그룹 매출액 및 점포수 추이

            (단위: 억 위안, 개)

구분

2011

2012

2013

매출액

115.39

107.33

151.67

총 매장 수

2,416

2,719

2,935

자료원: 야거얼그룹 2013연간보고

 

  주요 브랜드는 MAYOR, YOUNGOR, GY, Hart Schaffner Marx 등이 있음.

 

브랜드/이미지

브랜드 소개

MAYOR

 

- 2014년 10월 야거얼그룹과 세계 최고급 원단 공급상 CERRUTIDAL1881과 계약을 체결함으로 탄생한 MAYOR은 정치계, 상업계, 학계 등의 유명 인사들을 위한 고급 브랜드로 시장에 진출

- 야거얼 사장 리루청은 '중국의 꿈'(中國夢)의 일부분으로, 날마다 성장하고 있는 중국은 응당 국제 1선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브랜드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함.

- 야거얼그룹은 O2O의 새로운 방식으로 MAYOR의 마케팅 및 운영을 진행    

- MAYOR은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을 만족시킴. 예를 들어 1대1 디자이너 배치, 맞춤 제작 가격이 국제 고급브랜드 맞춤 제작의 1/3에 불과

- MAYOR은 우선 항저우에 나아가 닝보, 상하이 등 지역에 매점을 증가시켜 5년 내로 매점을 500개가 될 전망

 

 YOUNGOR

(雅戈爾)

 

- YOUNGOR은 브랜드 가치가 91억8100만 위안으로 중국 브랜드 500강 중 94위를 차지함.

- 18~28세, 28~40세, 40~55세 3단계 연령층을 대상으로 주요 고객으로는 기업가, 공무원, 화이트칼라 남성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

- 다양한 품종, 등급, 시리즈로 유명하고 점포가 화동, 서남, 서북으로 중국 전면으로 전개됨.

 

GY

 

- 참신하고 글래머하며 쿨한 이미지로 고객에게 인기가 있음.

- 타깃 고객으로는 22~35세의 연수입이 6~10만 위안인 젊은 남성임.

- 현재 중국 각지에 100여 개의 점포를 가지고 있음.

Hart  Schaffner Marx

 

- 2008년 야거얼그룹은 미국 최대의 양복 제조상 Hart Schaffner Marx의 중국 독점 대리상을 맡음.

- 타깃 고객으로는 35~55세의 화이트칼러 남성임.

 

자료원: 야거얼그룹

 

□ 시사점

 

 ○ 이젠 중국의 의류시장도 양보다 질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음.

  - 야거얼 그룹은 미국 최대의 양복 제조상 Hart Schaffner Marx의 중국 독점대리상을 맡고, 세계 최고급 원단공급상 CERRUTIDAL1881과 합작하는 방식으로 회사의 브랜드 가치 및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려고 노력

 

 ○ 최근 중국 의류 브랜드가 한국풍 디자인을 선호하면서 중국 기업에서는 주기적으로 디자이너를 한국에 보내 교류 및 학습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음.

 

 

자료원: 中國報告大廳, 중국해관, 저장성해관,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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