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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모바일 게임시장, 블루오션을 개척하라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조수정
  • 2014-07-04

 

인도 모바일 게임시장, 블루오션을 개척하라

- 인도 게임 애플리케이션시장 2017년까지 7억7600만 달러에 달할 것 -

- 인도 릴라이언스 게임스, 한국에 모바일 게임 사업부 신설 -

 

 

 

☐ 인도 모바일 게임시장 동향

 

 ○ 세계 2위 모바일 이용자 보유국 인도, 모바일 이용한 사업 기회가 높을 것으로 기대

  - 인도 모바일시장은 빠른 성장을 보이며 스마트폰의 빠른 유입, 3G, 4G와 같은 고스피드 네트워크 사용, 중산층 및 20대 인구 증가 등으로 스마트폰 이용자가 증가해 이와 함께 인도 모바일 게임시장에도 큰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

  - 미국 실리콘밸리의 벤처캐피털 ‘클라이너 퍼킨스 코필드 앤 바이어스(KPCB)’ 조사로는 인도의 스마트폰 이용자는 1억1700만 명으로 중국 다음으로 세계 2위이며 2014년도는 전년 대비 4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세계 스마트폰 이용자(2013년)

자료원: KPCB 조사보고서

 

  - 인도의 스마트폰 유저는 하루 평균 2.5시간 이상 모바일을 사용하며 주로 SNS, 게임, 엔터테인먼트 및 온라인 서치로 이용하며, 특히 15~24세 사이의 젊은 층은 하루 평균 3~4시간 이상 사용

 

 ○ 인도의 스마트폰 이용자, 주로 게임, 채팅, 음악을 이용해

  - 인도의 스마트폰 이용자 중 25%만이 전화, 문자서비스를 이용하고, 나머지는 멀티미디어, 게임, 애플리케이션, 인터넷서치를 사용함. 특히 5명 중 3명꼴인 58%가 유료게임을 이용하며 다른 부분별 이용 중 53%는 채팅, 45%는 음악감상에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

 

애플리케이션별 유료콘텐츠 이용자 수

자료원: Nielsen

 

  - 인도의 유·무료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중 가장 많은 다운로드가 이뤄지는 것은 게임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에 모바일 게임산업이 크게 커질 것으로 기대
 

카테고리별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2013년 6월, 아이폰 및 아이패드)

자료원: XYO logic

 

☐ 인도 모바일게임, 2017년까지 전체 게임산업에서 18% 이상 차지할 것

 

 ○ 2012년도 인도의 게임시장은 2억7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6%가량 상승한 것으로 발표됨.

  - 인도 상공회의소(FICCI)와 회계법인인 KPMG 사의 조사로는 인도의 게임산업은 연 누적성장률 22%를 보이며 2017년 7억7600만 달러(420억 루피)에 이를 것으로 기대됨. 특히 모바일 게임산업은 인도 전체 게임산업 중 18%를 차지할 것으로 조사됨.

 

인도 게임시장(2012~2017년)

자료원: KPMG 인디아

 

  - 인도 게임산업에서 콘솔 이용자가 가장 높으나 인도의 모바일 이용자의 고성장으로 ‘인터넷 모바일협회(Internet &mobile Association)’에서는 인도 게임 콘텐츠 사용자 중 50% 이상이 모바일 이용자가 될 것으로 예상

 

 ○ 국제 게임개발업체, 블루오션인 인도 모바일 게임시장 공략

  - 게임로프트(프랑스), EA모바일(미국), 징가(미국), 로비오(핀란드) 등 국제 게임개발업체가 진출 중으로 크게 성장할 인도 모바일 게임시장에 주목함. 구글플레이, 삼성 앱, 노키아 오비 등과 같은 앱스토어와 연계해 회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 인도 모바일 게임 애플리케이션시장은 캔디크러쉬(King), 크래쉬오브클랜(Supercell), 앵그리버드(Rovio) 등이 큰 인기를 끎.

 

안드로이드게임 순위(좌), iOS 게임순위(우)

   

자료원: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 전망 및 진출 전략

 

 ○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시장진출전략 필요

  - 인도의 스마트폰 사용자 중 48% 이상은 18~24세 청소년층으로 최신 트렌드를 주도하고 모바일 게임 이외에도 스마트폰 관련 최신식 애플리케이션을 수용할 유동성이 높은 편임.

  - 수입이 증가하는 24~28세 사이 역시 유료 모바일 게임 등을 이용할 선택 폭이 넓어져 그에 맞는 타깃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인도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시장 진출 전략

  - 인도 최대 기업인 릴라이언스 사는 지난 6월 한국 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한 게임전문 B2B행사인 'ITS(Inter national Trade Show for) GAME 2014'에 방문, 모바일 게임 퍼플리싱 사업부를 한국에 신설해 10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임을 발표함

  - 실제로 릴라이언스 게임즈는 최근 국내 모바일 게임사 로드컴플릿, 모비웍스 등 두 곳과 파트너십 및 게임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으며 지난해 말에는 엔브릭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할리우드 영화인 '퍼시픽림'을 소재로 한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을 시작했음.

  - 또한, 지난 2010년 미국 최대 게임 개발 기업인 EA 사는 인도 모바일 콘텐츠 업체인 Nazara 사와 협업해 인도 시장에 진출했으며 인도 내에서 20만 건 이상의 게임 다운로드 매출을 달성

 

 

자료원: Indian Gaming Industry, KPCB, KPMG 및 Nielsen 등 유관기관 보고서, Hindustan times, Economic times 등 신문 사설,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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