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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마른 중국, 잘나가는 절수용품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11-08
  • 출처 : KOTRA

 

목마른 중국, 잘나가는 절수용품

- 중국 경제 최대복병은 ‘물부족’ -

- 정부의 에너지절약 목표 중 하나는 절수 -

 

 

 

자료원: 신화망(新华网)

 

□ 중국 경제, 물 부족으로 흔들린다

 

 ○ 물 부족을 초래한 주요 원인으로 수자원 감소와 지나치게 빠른 인구 팽창이 지적됐으며, 건조한 기후(사막화)가 이어지면서 수자원이 감소한 것. 아울러 기후변화, 산업 활동 및 수질오염 역시 물부족 문제를 부채질하고 있음.

 

 ○ 특히, 중국의 사막화가 지속되면서 중국 중부 내륙지역 후난성에서는 가뭄으로 주민들이 극심한 물부족에 시달리고 있음. 후난성 51개의 하천과 시내에 흐르던 물이 끊겼고 84개의 저수지도 말라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고 중국 신문망은 전함.

 

 ○ 앞서 지난 7월 말 미국외교협회(CFR) 엘리자베스 이코노미 아시아담당 선임연구원도 미국 상원에 출석해 중국 정부가 수년 안에 이를 막지 못할 경우 중국의 물 부족 문제는 각종 산업에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지적함.

 

 ○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화폐단위당 물 사용량이 다른 국가의 4~10배에 육박해 경제성장에 따라 물 부족 문제가 더욱 악화될 전망임. 공업분야의 경우 현재 연간 1390억㎥의 물을 소비하며 경제발전으로 20년 뒤에는 물 수요량이 공급량을 1890억㎥ 초과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것이라는 외신보도가 나오기도 했음.

 

자료원: 전국분석망(全球分析)

 

□ 중국, 자원 아끼기 나서다

 

 ○ 지속가능한 자원개발에 관한 유엔회의에서 중국 외교부는 지속가능한 발전과 세계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특히 ‘물은 사람이 살아가는 근원이고, 중국은 수자원 절약에 앞장설 것이다’라는 발언을 했음.

 

 ○ 2013년 초 국제 물역사학회의 지역국제학술회의가 쿤밍(昆明)시에서 열렸음. 20여 개 국가와 지역에서 온 100여 명의 학자가 참여해 인류 치수 역사의 지혜와 현대 수질환경 및 물위기 해결 문제에 대해 토론함. 이밖에도 중국 대기업에서 중국 발전능력 확대에 따른 수자원 문제 등 관련 보고서가 쏟아져 나오고 있음.

 

 ○ 중국 환경부의 조사로 전국 82%의 하류가 오염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중국인들에게 수자원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동시에 정수설비산업, 절수용품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하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음.

 

 ○ 중국 정부는 주민의 물 절약 의식도 제고하고 수자원 이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성마다 물 절약 캠페인을 펼치고, 최근 상하이, 우한, 창사, 충칭, 광저우, 준이(遵) 등이 이미 수도세를 상향 조정했거나 검토하고 있음.

 

□ 중국 절수용품시장 현황

 

 ○ 중국 5대 절수변기

 

제품사진

브랜드명/국가/가격

제품/시장 현황

브랜드명: TOTO

국가: 일본

가격: 780~3275위안

- 중국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 3ℓ와 4.5ℓ 더블 스위치 사용

- 저가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가격대 형성

브랜드명: ARROW

국가: 중국(광둥)

가격: 620~3150위안

- 중국 업체 제품은 청소가 용이

- 3ℓ와 4.5ℓ 더블 스위치 사용

- 저가형부터 고급형까지 다양한 가격대 형성

브랜드명: HUIDA

국가: 중국(하북)

가격: 655~1599위안

- 중국 업체 제품은 청소가 용이

- 3ℓ와 4.5ℓ 더블 스위치 사용

- 저가형 제품이 주력 상품

브랜드명: KOHLER

국가: 미국

가격: 811~4020위안

- 저소음, 브랜드파워 지님.

- 3ℓ, 4.5ℓ, 6ℓ 등 스위치 사용

- 저가형 제품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급형이 주력 제품

브랜드명: HEGII

국가: 중국(광둥)

가격: 625~1999위안

- 중국 업체 제품은 청소가 용이

- 3ℓ와 4.5ℓ 더블 스위치 사용

- 저가형 제품이 주력 상품

 

 ○ 중국 절수기시장 현황

 

제품 사진

제품/가격

제품/시장 현황

제품: 절수 헤더

가격대: 3~25위안

- 베어링식의 절수헤더로서 일반적으로 절수효과는 거의 없으며 물을 분사시키는 효과밖에 없음.

- 다양한 규격과 모양 존재

제품: 절수 헤더

가격대: 5~50위안

- 여과식 절수헤더로 절수기능이 있는 제품과 절수 기능이 없는 제품으로 나누어짐.

- 일반적으로 절수기를 쓰는 중국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

제품: 주방 절수기(싱크헤더)

가격대: 5~75위안

- 주방용 절수기로 일반 절수헤더 와 비교해 절수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제품

- 일반적으로 중국 주방에서는 싱크헤더를 많이 쓰기보다는 여과식 절수기를 아직 많이 사용하지만 주방 절수기의 고급스러움으로 사용량이 점차 느는 추세

- 인터넷상(타오바오, 이하오디엔)에서는 중국 로컬기업보다 외국 제품 수요가 비교적 많음

제품: 욕실 절수기(샤워헤더)

가격대: 10~150위안

- 욕실용 절수기로 절수기시장에서 가장 많은 업체수와 제품이 존재하며 가격대 또한 천차만별

- 중국 로컬 기업은 일반적으로 절수 효과 혹은 분사식 욕실용 절수기를 생산하는데 비해 해외 제품은 부가

   기능을 추가해 판매하는 상황

 

□ 한국 절수용품(절수기) 인기

 

 ○ 광동성 최대 규모 전시회(캔톤페어)에서 절수용품 인기

  - 한국 제품들은 사용 시 수압을 상승시키는 반면 물 사용량이 현격히 줄어들어 바이어로부터 상당한 관심을 받음. 이외에도 아로마필터, 비타민필터 등의 추가 부가기능을 접목시켜 차별화와 높은 품질경쟁력을 지녔음.

  - 2013년 추계 캔톤페어 전시회에서 49개 업체 중 절수 관련 용품 4업체가 참가해, 바이어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으며 이외에도 중국 에이전트를 희망하는 양질의 바이어와 미팅, 남미·중동 바이어의 많은 관심을 받음.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캔톤페어 자료

 

□ 시사점

 

 ○ 중국의 심각한 물 부족 문제는 지난 몇 년 간 거론됐던 것이며, 현재 시장에선 관련 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상태임. 하지만 품질 면에서 매우 뒤떨어지거나 거의 효과가 없는 모조품이 거의 대다수인 것으로 파악됨. 이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은 절수효과 및 위생 등에 대해 신뢰도가 비교적 낮은 편이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 출시가 중요함.

 

 ○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절수 효과에 대한 설명자료와 함께 절수효과 이외에도 각종 부가기능(아로마필터, 아토피 피부전용, 비타민필터 등)을 선보여 시장에 진입한다면 중국 소비자의 관심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중국 광동성에서 열린 캔톤페어 전시회에서 절수용품, 기능성 욕실제품, 정수기 등 물 관련 업체들이 바이어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은 것으로 보아 중국에서 물 관련 산업은 이후 중국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산업으로 파악됨. 해당 업체들은 중국 시장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시장 개척에 힘써야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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