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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컨벤션산업, 태국에서 배우자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김세진
  • 2013-04-03
  • 출처 : KOTRA

 

전시∙컨벤션산업, 태국에서 배우자

- 2013년 전시·컨벤션산업 수익, 10% 성장 기대 –

- 비즈니스와 레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다 -

 

 

 

□ 태국 경제의 동력, 전시·컨벤션(MICE)산업

 

 ㅇ MICE산업은 태국 전체 관광산업 수익의 8.95%를 차지하며, 국가 GDP의 0.6%를 차지

 

 ㅇ 지난 10년간 태국 MICE산업은 4000억 바트(133억3000 달러)의 수익을 냈으며, 560만 명의 태국 방문객을 기록함. 2012년에는 MICE 방문객이 89만5224명을 기록해 최근 10년 중에서 최고치를 기록했고, 2003년 37만8449명과 비교해 10년간 136%의 증가를 보임.

 

 ㅇ 태국 컨벤션전시국(TCEB)에 따르면, 태국은 세계적 수준의 시설, 서비스, 인프라 뿐 아니라 독창적인 문화 유산, 레저 스포츠, 요리와 태국 사람들의 친절함과 다정함으로 주요 MICE 도시의 명성을 유지 중임.

   * MICE: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회(Exhibition)의 머리글자를 딴 용어로, 폭넓게 정의한 전시·박람회와 산업을 말하며, 비즈니스 관광(BT)라고도 함.

   * 태국 컨벤션전시국(TCEB: Thai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Bureau)은 2004년 설립됐으며, 아세안 국가 중 최초로 정부에 의해 유연하게 운영되는 공식적인 컨벤션·전시기구임.

 

태국의 MICE 방문객 현황

자료: TCEB(Thai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Bureau)

 

□ 태국 MICE산업 현황 및 전망

 

 ㅇ 2012년 태국 MICE산업의 주요 현황을 보면, MICE 방문객은 총 89만5224명으로 2012년 한 해에만 MICE산업으로 약 26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음.

  - 태국 내의 크고 작은 전시회는 7382건이며, 평균 해외 MICE 방문객 체류일은 5.5일로 방문객 1인당 하루 평균 536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2012년 태국 MICE산업 주요 지표

방문객 수

MICE 산업 수익

태국 주최

전시회 수

평균 해외 MICE

방문객 체류일

방문객 1인당

하루 지출비용

89만5224명

26억6000만 달러

7382

5.5일

536달러

자료원: TCEB(Thai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Bureau)

 

 ㅇ2012년 MICE 방문객이 목표치인 75만 명을 넘고 작년보다 6.84%나 증가함에 따라 태국컨벤션전시국(TCEB)은 2013년 MICE 방문객 목표치를 79만2000명에서 94만 명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수익은 639억 바트(21억3000만 달러)에서 880억 바트(29억3000만 달러)로 상향 전망함.

 

2013년 MICE 방문객 전망

MICE 분야

예상 방문객 수

방문객 비율

컨벤션

306,600

33 %

기업회의

231,000

25 %

포상관광

229,800

24 %

전시

172,600

18 %

총계

940,000

100 %

자료원: TCEB(Thailand Convention and Exhibition Bureau)

 

 

□ 태국 전시컨벤션산업의 3대 전략 및 마케팅 계획

 

 ㅇ 태국컨벤션전시국(TCEB)은 2013년 연간 목표를 수정해 3개의 전략으로 올해 MICE 산업 수익 10% 상승을 노림.

 

 ㅇ 전략1: 시장 개발

  -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시장 개발에 집중하며 국제시장에서 중국, 미얀마와 같은 고성장 경제 허브국의 잠재력 있는 2군 도시(2nd tier cities)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임. 내수시장에서는 방콕, 파타야, 푸켓, 치앙마이와 같은 기존 MICE 도시들을 제대로 구축한 다음 새로운 MICE 도시를 개발하려 함. 새 MICE 도시로는 컨벤션센터, 호텔 등의 인프라가 있는 지방 대도시인 컨캔과 핫야이가 물망에 오름.

 

 ㅇ 전략 2 : 전략적 제휴 확대

  - 태국컨벤션전시국(TCEB)은 여러 국제적인 MICE 업체와 함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산업 표준을 정하는 등 교류를 지속해왔음. 올해는 업체들과 협업하며 태국으로 MICE 산업 주최자들을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임. 국내시장에서는 타이항공, 방콕에어웨이, 녹에어, 에어아시아 등의 항공사와 교류를 확대할 생각임.

 

 ㅇ 전략 3 : 아세안경제공동체(AEC)를 대비한 빠른 태국 컨벤션전시국(TCEB)의 프로그램 확립

  - 태국 컨벤션전시국(TCEB)은 태국 호텔협회(THA: Thai Hotels Association), 태국무역협상국(Department of Trade Negotiations), 태국관광청(Department of Tourism), 아세안(ASEAN Department)과 여러 협력활동을 함. 태국컨벤션전시국(TCEB)의 4가지 세부 전략은 다음과 같음.

   (1) 아세안경제공동체 산하에서 MICE 산업 가능성 조사 연구 보고("MICE Health Check")

   (2) 경제통합을 위한 민간부문를 준비할 수 있고 중소기업, 기업가, 전문직 종사자와 MICE 사업자에게 유용한 안내서를 포함하는 2개의 MICE 커리큘럼 개발

   (3) 태국 주변 MICE 도시의 MICE 주최자들을 위한 정기 전문교육 프로그램 운영

   (4) MICE 산업 실무진을 꾸려 아세안경제공동체 내에서 MICE 주최 측이 기회와 효과를 인지하는 홍보

 

 ㅇ 태국컨벤션전시국(TCEB)의 2013년 마케팅 계획

  - 올해의 3가지 전략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마케팅 계획도 있음.

  - 디지털 MICE 마케팅: 디지털 MICE 마케팅을 통해 온라인 시장을 공부하고 소셜 미디어와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의 주 사용 동향을 파악해 목표 대상에 가장 효율적으로 접근하려 함.

  - 새로운 MICE산업 이미지 구축: 여러 표준 개선이나 환경적 이유 등으로 태국 MICE산업의 이미지는 기존 ‘친환경 회의’에서 강화돼 ‘지속가능한 태국’이라는 이미지로 재탄생될 것임.

  - ISO 20121 인증 획득: ISO 20121(이벤트 경영 지속 가능 표준)은 MICE산업에 특화돼 있음. 태국은 아시아 국가 중 첫 번째로, 전 세계에서 2번째로 이벤트 경영 지속 가능 표준 획득을 시도 중임. 태국 컨벤션전시국(TCEB)은 MICE 주최자에게 ISO 20121 획득을 권유 중임. 표준 획득으로 국제시장에서 태국 MICE시장의 새로운 이미지 구축이 가능하고, 국제적인 대형 행사를 유치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

 

□ 태국의 비전: 아시아 MICE시장의 우선순위로의 도약

 

 ㅇ 2013년 태국컨벤션전시국(TCEB)의 시장 활성화 방안은 정부의 ‘Modern Thailand’ 정책에 맞추어 태국 회의산업을 운영하는 것임. 이 정책은 아세안시장의 진입하는 태국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새로운 지역단위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허브가 되면서 새로운 무역·투자 기회를 만드는 것이 목표임.

 

 ㅇ 태국은 아세안경제공동체로 인한 통합시장에 대비 중임. 아시아 내의 단거리시장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아세안+6개국이 높은 구매력, 고성장, 전략적 위치 등의 요소를 가진 태국에 MICE 수요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동시에 오세아니아, 유럽, 미국의 장거리시장으로 진출을 확장해 산업을 유지할 것임.

 

 ㅇ 태국을 방문하는 MICE 방문객은 주로 인도, 중국, 싱가포르, 일본, 한국 등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호주는 성장 잠재력이 있는 국가

 

□ 한국도 비즈니스와 레저의 융합으로 매력적인 MICE산업 개발해야

 

 ㅇ 태국 등 동남아시아는 연중 날씨가 좋은 점이 큰 장점이라서 이를 활용하는 등 MICE산업을 육성하지만, 우리나라도 MICE 시설 및 인프라 고급화 및 개발과 레저시설 개발 연계로 관련 산업을 육성할 필요가 있음.

 

 ㅇ 주변 아시아 국가 뿐 아니라 최근 대형 글로벌 기업의 글로벌 연수 및 자체 사내 회의 등을 해외에서 개최하고 있는 바, 이들 기업에 대한 마케팅 활동 및 인센티브도 개발해 일반 관광객보다 수익성이 좋은 기업 고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필요 있음.

 

 ㅇ 편리하고 시설 좋은 회의장과 레저상품을 연계해 체계적으로 홍보하고 상품화할 필요가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비즈니스와 레저가 잘 조화된 국가 이미지를 구축해 관련 산업인 숙박업, 전시장, 레저산업 등을 육성해야 함.

 

 

자료원: 태국컨벤션전시국(TECB), Department of Trade Negotiations, The Natio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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