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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아 소비자들 자동차 수리에 연간 2억 달러 사용
  • 트렌드
  • 시리아
  • 다마스커스무역관 송선근
  • 2010-09-16
  • 출처 : KOTRA

 

시리아 소비자들 자동차 수리에 연간 2억 달러 사용

- 자동차 수리에 월 평균 100달러 이상 사용 –

- 열악한 도로환경이 자동차 수리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됨 –

 

 

 

□ 시리아 자동차 수리 비용

 

 ○ 교통부에 의하면 시리아에 등록된 차량 대수는 186만 대에 이르며 연간 자동차 수리에 소요되는 비용은 93억 시리아파운드(약 2억 달러)에 이른다고 밝힘. 이는 월 평균 1인당 5000시리아파운드(약 107달러)에 달함. 자동차 구입 후 수리를 위한 자동차 부품 수요가 많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함으로써 이는 시리아의 자동차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함.

 

 ○ 차체, 타이어, 타이어 림, 기계적인 부분, 페인트, 내부 부품, 브레이크 등이 주요 수리 부분임. 시리아 자동차 부품 시장에는 한국산을 비롯해 중국, 대만 등의 다양한 자동차 부품들이 있으며, 그 가격도 다양함. 다마스커스의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시장이며 정비소 밀집지역인 Hosh Plas를 기준으로 휠 얼라인먼트와 기계적인 부분의 수리가 가장 비싸며 사고가 아닌 일반 수리의 경우 가격이 보통임.

  - 브레이크 교체 700~1000시리아파운드, 타이어 장착비 400시리아파운드.

  - 타이어 림 교체 비용은 림 사이즈에 따라 7000시리아파운드에서 1만 시리아파운드까지 이름.

  - 브레이크 관련 비용은 400시리아파운드에서 8000시리아파운드에 이름.

  - Balance의 경우 500시리아파운드에서 1000시리아파운드 사이임.

 

 ○ 타이어의 가격은 장착 비용을 제외하고 독일 및 프랑스 제품의 경우 약 1만6000시리아파운드, 일본 제품은 1만2000 ~1만4000시리아파운드, 한국 제품은 1만5000 시리아파운드임. 타이어 교체가 아닌 간단한 수리 비용은 100~150시리아파운드 선임.

 

 ○ 차체의 경우 간단한 접촉 사고로 일그러진 차체를 펴고 새롭게 도장을 하는 경우 그 비용은 5000시리아파운드 정도임. 차량 전체를 도장할 경우 페인트 비용까지 포함해서 2만 시리아파운드에 달함.

 

 ○ 신형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 수리에 들어가는 비용은 월 평균 4000~5000시리아파운드 정도 소요됨. 구형 자동차 1993년형의 경우 매월 수리비는 평균 8000시리아파운드 정도이며, 2000㎞ 주행 시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하며 비용은 500~700리라임.

 

□ 주요 자동차 정비 요인

 

 ○ 자동차 수리의 원인 중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열악한 도로 환경에 기인함. 도로가 패여서 구멍이 생긴 경우가 많고 일부 과속방지턱의 경우 규정대로 설치를 하지 않아 크기가 제각각이며 과속방지턱에 따로 구별 지은 색을 칠하지 않고 일부 과속방지턱은 경고표지판이 없음. 도로 상에 있는 맨홀들도 차량을 손상시키는 원인 중의 하나임.

 

 ○ 타이어는 도로에 의해서 가장 많이 손상을 입음. 외국 도로 사정에서는 2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타이어가 시리아의 도로 사정에서는 도로의 파손으로 생긴 구멍, 과속 방지턱 등으로 인해 그 수명이 1년 이하로 떨어짐. 손상된 도로로 인해서 타이어의 표피가 상하게 되고 손상된 부분은 팽창하게 됨. 심한 경우 타이의 림까지 손상되는 경우도 있어 수리비용 부담의 원인이 됨.

 

 ○ 주유소에서 공급하는 자동차용 연료가 깨끗하지 않으므로 인젝터 청소를 4개월마다 청소를 해 주어야 함. 그 비용은 2000시리아파운드에서 4000시리아파운드 소요. 또한 한국의 경우 매 5000㎞ 주행 시마다 엔진 내부에 생기는 카본 찌꺼기를 세척해주는 엔진 세척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시리아에서는 연료의 질이 좋지 않으므로 매 1500~2000㎞ 주행 시마다 엔진 세척제 사용을 권장하기도 함. 그 가격은 100시리아파운드에서 300시리아파운드 사이임. 엔진 세척제 중 가장 비싼 제품은 독일 수입품임.

 

□ 시사점

 

 ○ 시리아에서 대체로 일반 차량은 사용한 지 1년 혹은 1년 반 되면 수리를 요하며 고급 차량인 독일 차량은 사용한 지 3년 정도부터 수리를 요하는 것으로 평가됨. 반면, 중국 차량은 구입 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자동차시장에 나와 있으나 빈번한 수리를 요하므로 택시 운전기사들에게도 점점 외면받는 상황임. 중국산 자동차를 구입한 일부 택시기사들의 경우 초기구입비용은 싸지만 수리 및 유지 비용인 한국산 자동차에 비해 더 많이 소요되므로 몇 개월 뒤에는 한국산 자동차를 사는 것이 더 저렴하다고 생각함. 이러한 이유로 일반 승용차들뿐만 아니라 택시들의 경우도 한국산이 증가하는 추세임.

 

 ○ 시리아 자동차 부품시장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중국 제품이 정품(Genuine 혹은 Original) 제품으로 둔갑해서 정품 가격의 30% 이하 가격에 팔리는 것임. 자동차 부품은 시리아로 수입 시 2010년 9월 1일부터 최근 원산지 증명과 가격 및 품질에 대한 국제적 인증을 요구하는 품목에 해당되므로 중국의 한국산 작퉁 자동차 부품이 수입되기는 점점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함. 이는 한국의 자동차 부품 수출업체들에게는 수출 가격이 상승될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중국 제품 경쟁력과의 격차를 벌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임.

 

 

자료원 : Syria Arab News Agency, Al Watan, Ministry of Transport, 인터뷰, KOTRA 다마스커스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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