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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양판점 의류판매, 감소세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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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쿄무역관 김연건
  • 2007-08-29

일본 양판점 의류판매, 감소세가 지속

- 인구감소와 노령화가 이유 -

 

보고일자 : 2007.8.29.

김연건 동경무역관

the3j@kotra.or.kr

 

 

□ 앙판점 의류판매의 시장동향

 

 ○ 일본의 양판점의 의류판매시장은 2006년도 2조770억 엔으로 전년도 대비 5.2% 감소해 과거로부터 9년 연속 판매감소세가 지속됐음.

  - 이는 인구감소·노령화와 2006년도 기상이 좋지 않아 계절상품 매출이 좋지 못한 점 등에 기인함.

 

일본 양판점 의류부분 판매액 추이

 

2004 매출

2004 전년비

2005 매출

2005 전년비

2006 매출

2006 전년비

의류 총매상고

2,223,049

-4.5

2,190,013

-1.5

2,077,024

-5.2

신사복양복

439,818

-5.5

445,727

1.3

426,854

-4.2

여성복, 아동복

1,136,996

-3.6

1,126,144

-1.0

1,060,437

-5.8

기타 의류품

244,013

-9.4

236,456

-3.1

222,172

-6.0

신변잡화품

402,221

-2.9

381,687

-5.1

367,561

-3.7

전체 점포수

3,932

 

3,940

 

3,989

 

출처 : 경제산업성 상업판매통계월보 주니치사 재인용

 

□ 대형양판점의 의류판매

 

 ○ 한편, 상위 7개 양판점의 경우 2006년 전체 양판점 의류부문 판매액 중 56.9%에 달하고 있음. 해당하는 7개 양판점은 아래와 같음. 5년 전에는 전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그 비율은 다소 감소함.

  - 이온·이토요카도·유니·다이에·세이유·헤이와도·이즈미야

 

 ○ 이온 : 이온의 경우 의류품목의 기존 점포 매출액이 전년대비 1.7% 감소했으나 ‘이온 스타일 스토어’ 라는 이름으로 신규출점을 50개 점포 정도 실시해 이에 의한 의류품목 매상이 4% 정도 증가한 것으로 보임.

  - 2005년도부터 의류판매부문에 대한 개혁을 실시해 출점강화·디자인강화 등의 노력을 전개하고 있음.

 

 ○ 유니 : 유니의 경우 의류품목의 기존점포 매출액은 전년대비 1.3% 감소함. 그러나 신규점포 개설등에 의한 영업이익이 1% 정도 증가한 것으로 보임. 전체 점포수는 156점에 달함.

 

 ○ 일본의 대형양판점을 통한 의류 판매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최근 인구감소와 고령화, 다양한 형태의 의류판매 전문점 등에 의한 시장잠식 등에 의해 고전하고 있음.

 

 ○ 브랜드로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에 역으로 가격으로 승부할 수 있겠으나 현재 상황은 그렇게 좋지 않고 있어 향후 시장의 축소는 어느정도 이어질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야노경제뉴스 8월호 ,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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