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공장의 핵심기계, 무인운반차 AGV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고우백
  • 2021-10-22
  • 출처 : KOTRA

- AGV는 공장물류 효율성 극대화에 필수 -

- 북미 AGV 시장 향후 5년간 연평균 14.5%, 27억 달러까지 성장할 예정 -

- 최근 트렌드는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시장의 확대 -

 



자율주행차에 대해 관심과 열기가 뜨겁지만아직 운전자 보조 수준인 레벨2 수준에 그치고 있고 실질적인 자율주행 수준인 레벨3 이상 단계는 아직 발전 중이다. 그런데 공장에서는 이미 자율주행차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AGV(Automated Guided Vehicle)로 불리는 무인운반차는 사람의 조종 없이 돌아다니며 작업자의 역할을 대신한다. 

 

AGV의 중요성

 

공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5S는 정리(sort), 정돈(set in order), 청소(shine), 표준화(standardize), 유지(sustain)로 질서있는 작업장을 유지하고 작업자들에게 시각적 신호를 제공하여 비효율성을 줄이고 생산성을 최적화하는 시스템이다. 공장내부의 물류를 지칭하는 공장물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공장 안에서 생산이 물 흐르듯이 막히지 않고 이루어지게 하는 총체적인 활동이다. 부품의 수급이 더디게 이루어지거나 완성된 제품들이 적절한 타이밍에 창고나 화물로 이동되지 못한다면 생산의 흐름은 막히거나 중단된다. 이처럼 공장물류 효율성의 차이는 단순히 익숙함과 속도의 차이를 넘어서 기업의 이익과 직결된다. AGV는 개별 공정들 사이에 부품들이 적절한 시간에 차질없이 공급되는 것을 도와 제품들이 쌓이지 않고 지속해서 이동돼 생산의 흐름이 막히지 않게 돕는다.

 

AGV 시장동향

 

AGV는 일반적으로 제조 생산라인에서 원자재, 재공품 및 완제품 운송에 활용되며 산업과 제품 특성에따라 조립 및 키팅에 이용돼 작업효율성을 높여준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식품 의료 제조 포장 제지 물류 산업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대표적인 AGV의 종류

external_image

자료: Stiles Machinery

 

시장조사기관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북미 AGV 시장은 2020년 약 12억 달러에서 향후 5년간 연평균 14.5%로 약 27억 달러까지 성장할 예정이다.   

 

2020~2026년 북미 AGV 시장전

external_image

자료: Mordor Intelligence,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정리

 

AGV 장단점

 

AGV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인건비 절감과 작업효율 향상 등이 있다. 인간작업자를 AGV로 교체함으로써 회사는 장비에 대한 단일 비용(초기투자)을 지불하고 신규 고용에 따른 지속적인 비용을 낮출 수 있다. 특히, 장기적 사회 트렌드인 최저임금 상승과 근로시간 단축문제를 AGV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일례로 미국의 50개주 중 32개주는 연방정부의 최저임금인 7.25달러 이상을 주고있고 지난 7월 말 캘리포니아주 하원의원 마크 타카노는 주 32시간 근무법을 발의했다또한, AGV는 안전을 염두해두고 개발되어 사람과 구조물 주변에서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카메라, 레이저 및 기타 센서들로 가득 차있다.


장점이 명확한 만큼 리스크와 단점도 존재한다. 초기 투자 비용이 크므로 단기적으로는 인건비보다 비용이 많이 들고 자본 조달이 힘든 소규모 운영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


AGV 대표 장단점

장점

단점

인건비 절감

비교적 높은 초기투자 비용

안전성 향상

유지비

정확도 및 생산성 향상

비반복적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음

모듈성(Modularity)

운영 유연성 감소

자료: CONVEYCO,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정리


미국 대표 AGV 제조사

 

시장조사기관 IBIS에 따르면, 미국 내 대표적인 AGV 제조사는 John Bean Technologies Corporation(JBT) Jervis B. Webb Egemin Automation(현 Dematic Corporation)로 각각 21.7%, 20.7%, 10.2%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한다.


미국 AGV 제조 시장점유율

external_image

자료: IBIS World


시사점

 

공장물류는 사람 몸에 비유하면 혈류와 같다. 피가 막힘없이 잘 흘러야 영양소가 몸 구석구석 전달돼 건강하듯이 공장 내에서도 부품과 제품의 이동이 막힘이 없어야 생산성도 올라가고 제품의 품질 또한 보장될 수 있다. AGV는 공장물류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하며 인간 노동을 줄이고 반복적인 작업을 대체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이 사용될 것이다.


AGV 시장의 가장 중요한 변화는 하드웨어 기반의 물류 자동화에서 소프트웨어 설계 중심으로 중심축이 이동되고 있는 것이다. 물류시스템 연구원 U씨는 인터뷰에서 “공장·물류산업은 지금까지 수동화 -> 기계화 -> 자동화를 거쳐 발전해왔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며 자동화 설비 효능의 극대화를 위해 RPA 및 AI 등을 기반으로 한 최적 제어를 통한 지능형 자동화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라고 전했다. AGV의 하드웨어를 넘어서 소프트웨어 부분까지 개발·적용한다면 이 시장에서 큰 기회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MHI, IBIS World, Stiles Machinery, minimumwage.com, 물류신문, Mordor Intelligence, CONVEYCO 등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공장의 핵심기계, 무인운반차 AGV)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