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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를 기회로 바꾼 인도 스타트업, 2020년 유니콘 12개 배출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윤예린
- 2021-05-1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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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 美-中에 이어 세계 3위 규모의 스타트업 생태계 -
- 코로나19 대유행 및 국가 봉쇄(Lockdown)로 인한 경제침체에도 고무적인 성과 -
인도 SW산업협회에 따르면 2020년 인도 기업 12개사가 기업가치 10억 달러가 넘는 기업들을 칭하는‘유니콘 클럽’에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이는 인도 스타트업들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에 잘 대응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꾸준히 강세였던 IT&소프트웨어 관련 스타트업은 물론, 교육 및 전자상거래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의 인도 유니콘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인도 경제의 성장 동력, 스타트업
2020년 9월 인도 상공부 산하 산업무역진흥청(DPIIT, Department For Promotion of Industry and Internal Trade)에서 발간한 스타트업 국가 보고서 ‘States’Startup Ranking 2019’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인도 내 스타트업은 약 28,000개 이상으로 핀테크, 전자상거래, 운송,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이 존재한다. 창업자 평균연령은 31세로 대학 졸업 후 일정 수준의 경력을 쌓은 뒤 그간 습득한 기술과 인맥을 바탕으로 창업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또한 2014년에서 2019년까지 총 6년간 인도 스타트업이 유치한 투자금액은 약 500억 달러, 한화 약 55조 원에 달하며 업체당 평균 12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는 보고서 통계가 보여주듯, 스타트업이 인도 경제와 고용 창출에 미치는 영향력은 날로 커지고 있다.
따라서 인도 주정부 및 중앙정부는 다양한 스타트업 육성 및 지원 정책을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인도는 CB Insights에서 2020년 발표한 유니콘 기업 리스트 기준 미국, 중국, 영국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은 수의 유니콘 기업을 배출한 국가가 되었으며 인도 정부 추산으로는 세계 3위의 유니콘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스타트업 강국이다.
인도의 스타트업 지원책
인도는 인구 수 세계 2위이자 인구의 60%가 18~35세에 해당하는 젊은 국가로서 급성장하는 스타트업 생태계에 걸맞은 거대한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자국 제조업 육성 및 부흥을 위한 Make In India 정책을 펼치고 있다. Make In India 정책 중 하나는 창업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것이다. 특히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해 설립된 기관 Invest India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Startup India를 운영하며 인도 스타트업에 대한 해외투자 등을 지원하고 있다.
Startup India의 스타트업 지원 서비스는 정부 정책, 투자유치 및 사업 환경 개선을 위한 법률 지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정부 정책 지원은 기술 개발을 통해 창업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은 인도 창업 트렌드를 반영해 특허출원, 상표출원 등 행정절차를 밟는 데 필요한 수수료를 50%에서 80%까지 환급해주고 있다. 투자유치 지원은 인도 중소기업개발은행(SIDBI, Small Industries Development Bank of India)이 운영하는 약 1000억 루피, 한화 약 1조60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이용해 정부 차원에서 스타트업 투자기금을 조성하는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스타트업 사업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은 Startup India Hub를 통해 스타트업에 겪는 재무, 규제사항 등에 대한 법적 자문 및 애로 해소 등을 들 수 있다.스타트업들의 꿈, 유니콘 기업
‘유니콘 기업(Unicorn company)’은 2013년 벤처투자가 Aileen Lee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비상장사임에도 불구하고 기업가치 10억 달러, 한화 약 1조1000억 원 이상을 달성한 기업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2021년 2월 인도 재무부(Ministry of Finance, Government of India)가 발표한 2020-2021 인도 경제조사(Economic Survey 2020-21)에 따르면 2021년 1월 기준 인도는 38개사의 유니콘 기업을 배출하였다. 인도 정부는 2025년까지 이 유니콘 기업의 수를 95개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더불어 CB Insights 발표 2020년 유니콘 스타트업 리스트에 따르면 한국에는 2020년 기준 총 11곳의 유니콘 기업이 존재한다.
특히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유행으로 대부분의 국가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던 2020년, 인도도 마이너스 성장을 피해 가지는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작년 한 해 12개사의 인도 기업이 유니콘 클럽에 가입했다는 점은 스타트업 육성에 있어 인도의 큰 잠재력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2020년 신규 인도 유니콘 기업(12개사)
연번
분야
기업명
기업가치
(억 달러)주요 품목‧서비스
1
IT&
소프트웨어Postman*
20
개발자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개발 및 운영2
Zenoti*
10
살롱, 스파 등 에스테틱 경영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3
DailyHunt
10
인도 최초 자체 콘텐츠 기술 기반 뉴스 및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운영
4
Glance
10
AI 기반 맞춤형 콘텐츠 제공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운영5
HighRadius*
10
기업 자금 흐름 프로세스 관리용 핀테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6
Tekion*
10
비대면 자동차 거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7
전자상거래
FirstCry
12
유ㆍ아동 제품 전문 전자상거래 플랫폼
8
Nykaa
12
뷰티 및 헬스케어 제품 전문 전자상거래 플랫폼
9
Cars24
10
중고 자동차 전문 전자상거래 플랫폼
10
온라인교육
Unacademy
20
온라인 교육 플랫폼
11
핀테크
Pine Labs
20
온ㆍ오프라인 소매업체 대상 POS 기계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12
Razorpay
10
간편 결제 게이트웨이로 시작,
은행, 대출 등으로 영역 확장주: 인도 SW산업협회는 창업자의 국적 및 주 활동 시장을 근거로 인도 기업으로 분류하나, CB Insights는 본사 소재지를 근거로 해당 기업을 미국 기업으로 분류
자료: 인도 SW산업협회(The National Association of Software and Services Companies)
IT&소프트웨어
신규 유니콘 기업의 절반인 6개사가 그간 꾸준히 강세를 보인 IT&소프트웨어 분야의 기업들이다.
(1) Postman
2014년 인도 벵갈루루에서 시작된 Postman은 개발자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 운영하는 기업이다. 오늘날 결제, 통신 및 협업은 모두 API(Application Programme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날씨를 확인하고자 하면 API는 검색 엔진과 날씨 애플리케이션의 상호작용을 도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Postman은 주요 고객층은 이런 API를 생성, 테스트 및 수정하는 개발자이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API 우선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데, 이전 API 코드를 생성할 경우 번거롭게 별도의 테스트 코드를 만들어 결과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했는데, Postman을 이용하면 이러한 과정을 생략하여 보다 빠른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API를 테스트할 수 있다.
자료: Postman 홈페이지
(2) Zenoti
2010년 미국에서 시작된 Zenoti는 살롱, 스파 및 에스테틱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일체형 소프트웨어를 개발, 운영하는 기업이다. 기업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 예약, 지불, 마케팅, 재고 관리, CRM 등 매장 운영 전반을 한 번에 통제, 관리할 수 있다. 이외에 해당 기업은 피트니스와 애완동물 미용 또는 스파 등의 업계로 사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자료: Zenoti 홈페이지
(3) DailyHunt
2009년 인도 벵갈루루에서 Newshunt로 시작한 DaillyHunt는 2015년 8월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한 뒤 인도의 각 지역별 뉴스를 해당 지역에서 사용되는 지역 언어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2020년 4월 기준 DailyHunt는 1,300개 이상의 출판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도 내 약 14개 지역 언어로 매일 250,000개의 뉴스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매월 약 2억 명의 회원이 DailyHunt 뉴스 플랫폼을 이용한다.
자료: DailyHunt 홈페이지
(4) Glance
Glance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잠금 화면을 통해 여러 언어로 이루어진 AI 기반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Glance의 모기업 Inmobi 또한 스타트업에서 출발한 유니콘 기업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쇼트 비디오 공유 소셜 미디어 플랫폼 Roposo를 인수하면서 Glance의 가치는 더욱 올라가게 되었다. Roposo는 중국에서 개발되어 세계적 인기를 얻은 짧은 동영상 제공플랫폼인 Tiktok의 대항마이다.
자료 : Glance 홈페이지
(5) HighRadius
2006년 미국에서 시작된 HighRadius는 기업의 자금 흐름 전반에 걸친 상황을 한 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는 핀테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또한,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을 이용한 솔루션 제공을 통해 기업의 재무 상황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HighRadius의 소프트웨어는 직접 결제를 지원하지 않는 핀테크형 소프트웨어로서 핀테크가 아닌 IT 소프트웨어 산업군으로 분류된다.
자료: HighRadius 홈페이지
(6) Tekion
2016년 미국에서 시작된 Tekion은 혁신적인 자동차 소매 클라우드 플랫폼을 목표로 업계 최초 비대면으로 자동차를 거래할 수 있는, 자동차 딜러 및 소비자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아직 인도에서는 이용이 불가하다.
자료: Tekion 홈페이지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는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분야 중 하나이다. 2020년 7월 발행된 McKinsey & Co.의 ‘코로나19가 소비자 정서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약 91%의 인도인들이 코로나19 대유행 이후의 소비패턴에 큰 변화가 있었다고 응답했다. 한 소매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인 N씨는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소비자들은 혼잡한 상점에서 쇼핑하는 것을 꺼리기 시작하였고 곧 온라인 쇼핑몰로 눈길을 돌리기 시작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이 유니콘 기업 반열에 오른 다음 세 기업도 이러한 변화에 밀접히 연관돼 있다.(7) Firstcry
2010년 인도 푸네에서 시작된 유아동용품 전문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FirstCry는 의류부터 학교 필수품까지 다양한 분야의 유아 및 아동용품을 제공한다. Firstcry는 약 2,000개 브랜드 20만 종의 제품을 플랫폼에서 만나볼 수 있다고 밝히고 있으며 온라인뿐 아니라 Firstcry가 운영하는 인도 내 125개 도시 300곳 이상의 자체 브랜드 소매점을 통해서도 제품의 구매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UAE 진출을 추진 중이다.
자료: Firstcry 홈페이지
(8) Nykaa
2012년 뭄바이에서 시작된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주로 뷰티, 웰니스, 헬스케어 제품 등을 취급한다. 2015년 첫 오프라인 매장을 개점했다. 2020년 기준 인도 전역에서 70여 개의 매장 운영 중이며, 추후 40여 개의 매장을 추가 개점할 계획이다. 다양한 중저가 브랜드뿐만 아니라 글로벌 명품 브랜드를 비롯한 약 15,000개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으며, 한 달 주문 건수는 약 1,500만 건 이상이다.
자료: Nykaa 홈페이지
(9) Cars24
2015년 인도 구르가온에서 시작된 온라인 중고차 거래 플랫폼으로, 차주들이 중고차를 가장 좋은 가격에 팔 수 있는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을 목표로 한다. 소비자는 원하는 지점을 예약하, 단 한 번의 방문으로 자동차를 판매할 수 있다. CARS24에는 2020년 기준 약 1만 개 이상의 이용 가능 지점 및 판매업자가 등록돼있으며, 이를 2만 개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료: Cars24 홈페이지
온라인교육
UNICEF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되는 등 세계 학생의 약 90%가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인도에서도 정부 조치에 따라 약 150만 개의 학교가 문을 닫았고 해당 조치로 약 2억8600만 명의 학생들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 에듀테크 업체들의 시장 수요가 대폭 증가하였고 새로운 유니콘 기업의 탄생으로 이어졌다.
(10) Unacademy
2015년 인도 벵갈루루에서 시작된 온라인 교육 스타트업으로, 2020년 기준 총 회원 수 약 3,000만 명, 유료회원 수 약 35만 명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K12’로 불리는 1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정규교육과정에 대한 수업을 시작으로, 현재는 대학입학시험을 비롯한 각종 시험 대비 강의, 다양한 기술교육 과정 등 다양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Unacademy는 무료 교육 콘텐츠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제작된 콘텐츠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료: Unacademy 홈페이지
핀테크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소비자는 더욱 편리한 온라인 결제 방식을 찾기 시작하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대면 결제 흐름이 강화되면서 두 곳이 2020년 유니콘 기업이 되었다.
(11) Pine Labs
1998년 인도 노이다에서 시작된 온˙오프라인 소매 상거래 스타트업으로, 온·오프라인 소매업체를 대상으로 단순하지만 혁신적인 새로운 방식의 POS 기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Pine Labs가 제공하는 POS 기계는 기존 기계와 달리 터치스크린 기능을 제공하며, 일부 카드의 경우 별도의 PIN 코드 입력 없이 기계에 카드를 터치하는 것만으로 소액결제가 가능하다. 2020년 기준 인도 전역 3700여 개 도시, 10만여 명의 상인들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기업에 따르면 연평균 300억 달러 규모의 거래가 기업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자료: Pine Labs 홈페이지
(12) Razorpay
2014년 인도 벵갈루루에서 창립된 핀테크 결제 게이트웨이 스타트업으로, 인도 내 유일하게 통합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핀테크 업체이다. 신용카드, 직불카드, 인도 내 간편 인터넷뱅킹 시스템인 UPI, 모바일 월렛 등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간편함을 무기로 성장해 현재는 은행 사업인 Razorpay X, 대출 사업인 Razorpay Capital 등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인도 유명 통신사인 Airtel, 인도 국영철도예매시스템인 IRCTC, 온라인 공연예매 스타트업 Book My Show 등이 있다.자료: Razorpay 홈페이지
시사점
2020년에만 12개의 유니콘 기업을 배출한 인도의 경쟁력은 세계 3위 수준의 든든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높은 교육 수준을 바탕으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성장한 젊은 세대들이 스타트업 창업에 뛰어들면서 자연스레 스타트업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유니콘 기업들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인도의 활발한 스타트업 생태계는 우리 기업들과의 협력 및 교류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우리 기업들이 가진 기반기술을 인도의 스타트업과 협력하여 새롭게 개선하거나 독창적인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 파트너들을 인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실제 인도 정부는 스타트업에 대한 해외투자나 기업 협력을 적극 장려하고 있으며, 글로벌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 VC)도 이러한 정부 방침과 인도 스타트업 생태계에 주목하고 있다. 2021년 3월 Bain & Co.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스타트업 중심으로 투자하는 주요 벤처캐피털 펀드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2020년 30억 달러의 투자금을 조성하였는데, 이는 2019년보다 40% 증가한 수치이자 최근 5년간 가장 많은 금액이기도 하다.
KOTRA 주최 글로벌 행사인 ‘Catalyst Meet-up’에 참여 예정인 인도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Aditya Birla Management Corporation Private Limited 는 IoT와 VR/AR 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중요해진 Fintech 및 AI 분야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KOTRA 뉴델리 무역관에 밝히며 해당 분야에 있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 스타트업과의 만남이 기대된다고 전했다.인도는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IT스타트업을 배출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활용한 사업개발 가능성과 함께 한국 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여 또 다른 유니콘 기업을 함께 키워낼 가능성도 존재한다. 이는 한국 스타트업 업계에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자료: Department for Promotion of Industry and Internal Trade (DPIIT), 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Government of India, Ministry of Finance, Government of India, CB Insights, McKinsey & Co., Bain & Co., KPMG 리포트, 현지 언론사 Indian Express, The Economic Times, 각 기업 홈페이지 등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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