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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불황 속 IT 부문 시장 확대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서기열
  • 2016-12-09
  • 출처 : KOTRA

- 모바일 수요 중심, 대부분 수입품이 점유 -

- 타 산업 대비 선진화 빨라, 네트워킹 수요 유망 -

 

 


□ 개요

 

  ㅇ 정보기술 발전의 급변으로 하드웨어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사용자에 친화된 인터페이스 및 새로운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최첨단 기술이 사용자에 한층 가까워지고 있음.

    - 통신 분야는 무선 기술의 발달에 따라 더 빠르고 더 저렴한 서비스에 중점

 

  ㅇ 나이지리아 정부는, 상업·산업·사회경제·정치적 발전 및 나이지리아의 단합을 잠재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정보통신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소비자와 기업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

 

  ㅇ 이와 같이 정보통신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개인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이기도 하지만 국가의 정보통신 인프라와 개발은 국가 GDP와 국제 경제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

  

 시장 현황

 

  ㅇ 시장 규모

    - 2016년 1분기에 정보통신 분야는 전년대비 0.5% 증가해 1조4000억 달러 이상 GDP에 기여(총 GDP의 8.83% 차지)

    - 지난 5년간 4분기에서 1분기로 전환되는 시기에 평균 0.56% 이상의 감소율을 보인 것에 비해 올해는 0.05%에 그침.

    - 전체 실질 경제성장률 –0.36%와 대조적으로, 1분기에 정보통신 분야의 성장률은 5%(전년 동기 3.49%)

    - 2010~2014년, 전체 GDP에서 정보통신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하락세였으나, 지난 5분기 동안 상승세로 추세 역전

 

  ㅇ 수입 규모(HS Code 8517 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명

2012

2013

2014


947,459

633,473

590,113

1

중국

467,407

271,549

341,819

2

스웨덴

250,973

118,684

92,859

3

싱가포르

65,564

62,100

11,695

4

미국

46,829

21,572

10,770

5

홍콩

23,588

51,890

31,899

6

남아공

19,836

9,618

34,588

7

영국

10,732

7,182

7,507

8

프랑스

8,147

9,588

9,004

9

인도

4,102

13,442

2,803

10

대한민국

179

649

2,162

자료원: ITC Calculation, UN Com Trade statistics

  

□ 시장 전망

 

  ㅇ 증가 요소

    - 세계에서 가장 큰 휴대전화 생산기업 애플, 삼성이 나이지리아에서 활발하게 판매하고 있으며, 레노보(Lenovo) 역시 2014년 2월에 연말부터 판매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음.

    - 뿐만 아니라 블랙베리(blackBerry), 노키아(Nokia), 테크노텔레콤(Tecno Telecom), 화웨이(Huawei)도 나이지리아 시장에 진입해 있음.

    - 최근 스마트폰 시장이 급격히 확대됐지만, 대부분 국민들의 시장 접근성은 확보되지 못함.

    - 저소득층의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스마트폰 생산기업들, 특히 중국 기업 테크노 텔레콤과 화웨이는 150달러 이하, 심지어 100달러 이하의 스마트폰 개발에 노력 중

    - 2013년에 나이지리아 스마트폰 생산기업 솔로(Solo)가 첫 두 개의 모델(각 122달러 및 183달러)을 출시함.

  

 

  자료원: Yahoo


  ㅇ 위기 요인

    - 도시 거주자들에는 광범위한 텔레콤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나, 시골의 경우 연결망이 부족

    - 통화 품질이 좋지 않아 통화 중 연결이 끊기거나 혼선되는 경우도 있음.

    - 불규칙적으로 공급이 중단되는 전기, 치안문제, 불안한 국내 기업환경 등도 악영향을 끼침.

    - 해저 케이블 설치로 인해 전반적인 텔레콤 가용성은 높지만, 각 개인의 가정으로 연결하는 것은 또 다른 장벽

  

  ㅇ 무역관 의견

    - 나이지리아에 통신망을 개시한 MTN이 가장 많은 소비자를 유치하고 있으나, 질 낮은 서비스와 타 업체(Etisalat, Globacom)과의 경쟁에 의해 하락세를 보임.

    - 통신망 서비스 업체가 다양해지고 소비자의 품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한국 통신망 업체들에도 기회가 있음(단, 나이지리아 사업 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수 요건).

    - 통신망 인프라에 많은 투자를 한 결과, NCC에 따르면 2014년 2월 2억4770만 개의 라인이 설치됐으며, 1억2900만 개의 라인이 현재 활성화돼 있음.

    - 이에 따라 수년 내에 나이지리아로 모바일 가상 네트워크 오퍼레이터(MVNOs) 대량 유입 기대

 

□ 수입 동향

 

  ㅇ 나이지리아 정부는 국내 해당 분야 제조업체의 부재와 국제 혁신과 발명에 발맞추기 위해 수입을 장려

 

  ㅇ 나이지리아 인구의 60%는 하루 수입이 2달러 이하인 저소득층이며, 15달러의 일반 휴대폰을 구입하기 위해 21일간 돈을 모아야 구매 가능

  

수입 시스템, 관세, 유통

 

  ㅇ 수입 시스템

    - 모바일 휴대폰 수입에는 장벽이 없으나, 나이지리아 Standard Organization(SON)의 요건을 충족해야 함.

    - 수출업자는 SONCAP 인증서를 받아야 하며, 3~6개월 정도 소요

 

  ㅇ 관세


HS Code

관세

부가세


8517.110

10%

5%

Line telephone sets with cordless handsets

8517.1200

10%

5%

Telephone for cellular networks

8517.1800

10%

5%

Other telephone set not specified

8517.6100

10%

5%

Base station

8517.6200

10%

-

Machines for reception conversion and transmission

8517.6900

10%

-

Other apparatus for subheading

8517.700

10%

-

Parts of article of heading

자료원: Nigeria Customs Service

 

  ㅇ 유통망

    - 나이지리아에서 브랜드 관계없이 모바일 휴대폰을 유통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은 대행인이나 딜러를 통해 판매하는 것임. 대행인이나 딜러는 이미 모바일 시장에서 판매 중이기 때문에 다른 대행업체나 도매업자에 소개할 수 있으며, 라디오나 TV, 신문 등 광고 매체를 활용하기에도 용이한 위치에 있음.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

 

  ㅇ 삼성은 다양한 기능과 손쉬운 사용법으로 나이지리아에서 가장 대표적인 휴대폰 브랜드로 인식됨.

 

  ㅇ 한국 제품은 품질이 좋고, A/S 보증이 잘 구축돼 있어 평이 좋음.

 

나이지리아 구매 관행

 

  ㅇ 모바일 휴대폰과 액세서리 제조업체들을 소싱하는 바이어 및 대행업체들이 다수 존재하므로, 그들과 파트너십을 맺는 것도 방법

 

  ㅇ 수입업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이며, 최신 제품과 좋은 품질도 중요하지만 가격경쟁력이 있어야 함.

 

  ㅇ 나이지리아 수입업자 및 대행업자들은 한국 기업들과 관련해 A/S 서비스, 광고 지원, 협상 가능한 지불 시스템, 프로모션 아이템 등에 대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것으로 드러남.

 

 

자료원: 현지 언론 및 KOTRA 라고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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